팀 버튼(Tim Burton) 영화감독은 자신만의 기발한 아이디어와 화면구성 그리고 색채로 두터운 매니아 층을 보유한 흥행의 감독이다. 팀 버튼 감독은 제64회 베니스영화제에서 평생공로상을 49세 나이로 최연소 수상을 하고, 2010년에는 프랑스 4대 장관급 훈장인 예술문학 훈장을 수여는 받는 등 연출력과 작품성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이시대의 거장이다. 그 배경에는 팀 버튼 영화감독만의 스타일이 있고 그 중심에는 영화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창조적이고 특색 있는 분장이 있다.
연구 내용으로는 영화의 장르와 팀 버튼 영화감독의 미학적 기초에 대한 고찰과 영화의 분장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작품은 분장 특징이 분명한 영화 ‘배트맨(Batman, 1989)’, ‘가위손(Edward Scissorhands, 1990)’, ‘배트맨 2(Batman Returns, 1992)’, ‘슬리피 할로우(Sleepy Hollow, 1999)’, ‘빅 피쉬(Big Fish, 2003)’, ‘찰리와 초콜릿 공장(Charlie And The Chocolate Factory, 2005)’, ‘스위니 토드; 어느 잔혹한 이발사 이야기(Sweeney Todd: The Demon Barber Of Fleet Street, 2007)’,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Alice ...
팀 버튼(Tim Burton) 영화감독은 자신만의 기발한 아이디어와 화면구성 그리고 색채로 두터운 매니아 층을 보유한 흥행의 감독이다. 팀 버튼 감독은 제64회 베니스영화제에서 평생공로상을 49세 나이로 최연소 수상을 하고, 2010년에는 프랑스 4대 장관급 훈장인 예술문학 훈장을 수여는 받는 등 연출력과 작품성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이시대의 거장이다. 그 배경에는 팀 버튼 영화감독만의 스타일이 있고 그 중심에는 영화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창조적이고 특색 있는 분장이 있다.
연구 내용으로는 영화의 장르와 팀 버튼 영화감독의 미학적 기초에 대한 고찰과 영화의 분장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작품은 분장 특징이 분명한 영화 ‘배트맨(Batman, 1989)’, ‘가위손(Edward Scissorhands, 1990)’, ‘배트맨 2(Batman Returns, 1992)’, ‘슬리피 할로우(Sleepy Hollow, 1999)’, ‘빅 피쉬(Big Fish, 2003)’, ‘찰리와 초콜릿 공장(Charlie And The Chocolate Factory, 2005)’, ‘스위니 토드; 어느 잔혹한 이발사 이야기(Sweeney Todd: The Demon Barber Of Fleet Street, 2007)’,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Alice In Wonderland, 2010)’, ‘다크 섀도우(Dark Shadows, 2012)'까지 총 9편의 영화에서 총 27명의 캐릭터를 대상으로 캐릭터의 특징을 살펴본 후 분장·헤어·의상으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이론적 고찰은 국·내외 단행본과 전문서적, 선행논문을 중심으로 문헌연구를 하였고, 분장 요소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작품 별 DVD자료, 인터넷 사진 자료와 국내 유명 신문과 잡지의 보도 자료 등을 통해 사진을 수집해 연구하였다.
시각적인 측면에서 팀 버튼 영화감독 분장의 특징은 첫째, 강한 명암대비를 보여주고 있다. 분장에서 강한 명암 대비는 입체감이 드러나 캐릭터 성격이 강조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화려한 원색이 많은 작품에 사용되었다. 화려한 원색이 사용된 분장 캐릭터는 개성이 강한 캐릭터를 중심으로 사용되었다. 셋째, 이질적인 소재와 신체 결합·왜곡이다. 팀 버튼 영화감독의 상상의 세계를 표현하기 위해 이 분장기법을 사용하였다.
또 팀 버튼 영화감독의 미학적인 기초는 다음과 같다. 1920년대 독일표현주의 영화, 1950년대 B급 공포영화,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분열된 세계, 페르소나이다.
이와같이 팀 버튼 영화감독의 작품에서 볼 수 있는 캐릭터 분장·헤어·의상에 나타난 특징은, 영화 전반에 걸쳐 효과적인 캐릭터 구축과 설득력 있는 스토리 전개를 돕는 중요한 요소로 볼 수 있다.
따라서 팀 버튼 영화감독 작품의 분장 연구를 통하여 한국 영화에서도 보다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분장의 발전을 도모하여야 된다고 사료되어진다.
팀 버튼(Tim Burton) 영화감독은 자신만의 기발한 아이디어와 화면구성 그리고 색채로 두터운 매니아 층을 보유한 흥행의 감독이다. 팀 버튼 감독은 제64회 베니스영화제에서 평생공로상을 49세 나이로 최연소 수상을 하고, 2010년에는 프랑스 4대 장관급 훈장인 예술문학 훈장을 수여는 받는 등 연출력과 작품성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이시대의 거장이다. 그 배경에는 팀 버튼 영화감독만의 스타일이 있고 그 중심에는 영화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창조적이고 특색 있는 분장이 있다.
연구 내용으로는 영화의 장르와 팀 버튼 영화감독의 미학적 기초에 대한 고찰과 영화의 분장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작품은 분장 특징이 분명한 영화 ‘배트맨(Batman, 1989)’, ‘가위손(Edward Scissorhands, 1990)’, ‘배트맨 2(Batman Returns, 1992)’, ‘슬리피 할로우(Sleepy Hollow, 1999)’, ‘빅 피쉬(Big Fish, 2003)’, ‘찰리와 초콜릿 공장(Charlie And The Chocolate Factory, 2005)’, ‘스위니 토드; 어느 잔혹한 이발사 이야기(Sweeney Todd: The Demon Barber Of Fleet Street, 2007)’,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Alice In Wonderland, 2010)’, ‘다크 섀도우(Dark Shadows, 2012)'까지 총 9편의 영화에서 총 27명의 캐릭터를 대상으로 캐릭터의 특징을 살펴본 후 분장·헤어·의상으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이론적 고찰은 국·내외 단행본과 전문서적, 선행논문을 중심으로 문헌연구를 하였고, 분장 요소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작품 별 DVD자료, 인터넷 사진 자료와 국내 유명 신문과 잡지의 보도 자료 등을 통해 사진을 수집해 연구하였다.
시각적인 측면에서 팀 버튼 영화감독 분장의 특징은 첫째, 강한 명암대비를 보여주고 있다. 분장에서 강한 명암 대비는 입체감이 드러나 캐릭터 성격이 강조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화려한 원색이 많은 작품에 사용되었다. 화려한 원색이 사용된 분장 캐릭터는 개성이 강한 캐릭터를 중심으로 사용되었다. 셋째, 이질적인 소재와 신체 결합·왜곡이다. 팀 버튼 영화감독의 상상의 세계를 표현하기 위해 이 분장기법을 사용하였다.
또 팀 버튼 영화감독의 미학적인 기초는 다음과 같다. 1920년대 독일표현주의 영화, 1950년대 B급 공포영화,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분열된 세계, 페르소나이다.
이와같이 팀 버튼 영화감독의 작품에서 볼 수 있는 캐릭터 분장·헤어·의상에 나타난 특징은, 영화 전반에 걸쳐 효과적인 캐릭터 구축과 설득력 있는 스토리 전개를 돕는 중요한 요소로 볼 수 있다.
따라서 팀 버튼 영화감독 작품의 분장 연구를 통하여 한국 영화에서도 보다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분장의 발전을 도모하여야 된다고 사료되어진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