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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후반 이후 한·중 멜로드라마 비교 연구 : 한국영화 <클래식>과 중국영화 <운수요>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마오샹난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제한국언어문화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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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후반 이후 한중 양국은 공통적으로 개인주의 문화의 형성에 따라 개성 표현에 적극적인 신세대의 출현과 전자문화의 확산 등 일련의 변화를 겪었다. 대중문화의 발전과 영화산업의 활성화로 인해 멜로드라마 역시 다원화되었지만, 그 다원화의 방식과 전개양상은 각국의 사회문화적 환경에 따라 다른 모습을 보일 수밖에 없었다. 한국과 중국의 멜로드라마는 비슷한 요소들을 공유하고 있으면서도 상이한 요소들을 많이 지니고 있다. 따라서 1990년대 후반 이후 중국 멜로드라마는 한국 멜로드라마와 비슷한 외양을 지니기 시작하는데, 그러한 외양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한국 멜로드라마는 개인적이고, 중국 멜로드라마는 집단적이다. 그 이유는 멜로드라마가 사회적 변화, 특히 문화적 환경과 정치적 환경, 경제적 환경의 변화에 민감하며,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고는 1990년대 후반 이후 한국과 중국에서 멜로드라마의 변화하는 원인을 양국의 문화적, 사회적, 정치적 변화에서 조명하고, 또한 양국 멜로드라마의 특성을 바탕으로 1990년대 후반 이후 한·중 멜로드라마의 특수성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양국 멜로드라마의 개인적인 멜로적 상상력과 집단적인 멜로적 상상력의 상이성을 구체화시키기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世纪上叶欧洲的情节剧通过不同的途径传到韩国和中国,中韩情节剧因为地理社会文化的隔断经历了不同的发展过程。在这种背景下两国的情节剧既具有情节剧的一般性特征,又有各自的差异.1990年代后期以来中韩两国经历了一系列变化-随着个人主义文化的形成个性表现积极的新一代的出现,以及电子文化的兴起等。大众文化的发展和电影产业的繁荣使得情节剧多元化,但是因各国社会文化环境不同其多元化的方式及发展形式也不同。 从1990年代后期开始,中国情节剧和韩国情节剧虽然表面上趋近相似,但是实质上韩国情节剧依然个人化色彩浓厚,中国情节剧依然集体化色彩浓厚。其原因是情节剧能积极而敏感的反应社会的变化,特别是文化...

학위논문 정보

저자 마오샹난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제한국언어문화학과
지도교수 김종수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ii, 8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6880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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