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후반 이후 한중 양국은 공통적으로 개인주의 문화의 형성에 따라 개성 표현에 적극적인 신세대의 출현과 전자문화의 확산 등 일련의 변화를 겪었다. 대중문화의 발전과 영화산업의 활성화로 인해 멜로드라마 역시 다원화되었지만, 그 다원화의 방식과 전개양상은 각국의 사회문화적 환경에 따라 다른 모습을 보일 수밖에 없었다. 한국과 중국의 멜로드라마는 비슷한 요소들을 공유하고 있으면서도 상이한 요소들을 많이 지니고 있다.
따라서 1990년대 후반 이후 중국 멜로드라마는 한국 멜로드라마와 비슷한 외양을 지니기 시작하는데, 그러한 외양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한국 멜로드라마는 개인적이고, 중국 멜로드라마는 집단적이다. 그 이유는 멜로드라마가 사회적 변화, 특히 문화적 환경과 정치적 환경, 경제적 환경의 변화에 민감하며,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고는 1990년대 후반 이후 한국과 중국에서 멜로드라마의 변화하는 원인을 양국의 문화적, 사회적, 정치적 변화에서 조명하고, 또한 양국 멜로드라마의 특성을 바탕으로 1990년대 후반 이후 한·중 멜로드라마의 특수성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양국 멜로드라마의 개인적인 멜로적 상상력과 집단적인 멜로적 상상력의 상이성을 구체화시키기 위해 ...
1990년대 후반 이후 한중 양국은 공통적으로 개인주의 문화의 형성에 따라 개성 표현에 적극적인 신세대의 출현과 전자문화의 확산 등 일련의 변화를 겪었다. 대중문화의 발전과 영화산업의 활성화로 인해 멜로드라마 역시 다원화되었지만, 그 다원화의 방식과 전개양상은 각국의 사회문화적 환경에 따라 다른 모습을 보일 수밖에 없었다. 한국과 중국의 멜로드라마는 비슷한 요소들을 공유하고 있으면서도 상이한 요소들을 많이 지니고 있다.
따라서 1990년대 후반 이후 중국 멜로드라마는 한국 멜로드라마와 비슷한 외양을 지니기 시작하는데, 그러한 외양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한국 멜로드라마는 개인적이고, 중국 멜로드라마는 집단적이다. 그 이유는 멜로드라마가 사회적 변화, 특히 문화적 환경과 정치적 환경, 경제적 환경의 변화에 민감하며,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고는 1990년대 후반 이후 한국과 중국에서 멜로드라마의 변화하는 원인을 양국의 문화적, 사회적, 정치적 변화에서 조명하고, 또한 양국 멜로드라마의 특성을 바탕으로 1990년대 후반 이후 한·중 멜로드라마의 특수성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양국 멜로드라마의 개인적인 멜로적 상상력과 집단적인 멜로적 상상력의 상이성을 구체화시키기 위해 한국영화 <클래식>과 중국영화 <운수요>를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클래식>과 <운수요>는 모두 ‘향수정서’를 자극하여 강렬한 파토스를 극대화시키는 전략으로 성공한 멜로드라마이다. 1990년대 후반 이후 한·중 멜로드라마의 두드러진 경향은 과거를 그리움의 시선으로 되돌아보려는 것이다. 하지만 강렬한 파토스를 통해서 <클래식>은 고전적인 멜로드라마에 나타난 향수정서의 개인적 상상력을 보여주는 반면에 <운수요>는 신주류 멜로드라마에 나타난 향수정서의 집단주의적 상상력을 보여준다. 두 영화가 모두 비고전적인 내러티브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우연성을 지니고 있는데 운명과 관련한 태도 등에서는 크게 다른 양상을 보인다. <클래식>의 운명성은 1세에서 완성하지 못한 사랑을 2세에서 완성함을 상상적 화해로 재현한다. <운수요>의 운명성은 비극적인 사랑을 추구하고 기록하여 의지적 극복으로 재현한다. 두 영화에서는 감정의 과잉은 인물성격과 배경음악으로 나타나는데, <클래식>은 수동적인 인물로 영화의 비극성을 극대화시켜서 감정의 과잉을 부각시키는 반면에, <운수요>는 이데올로기적 신념으로 감정의 과잉을 부각시킨다. 또한 배경 음악에서 <클래식>은 사회 외적 현실과 유리된 음악으로 감정의 과잉을 부각시키는 반면에 <운수요>는 시대 외적 현실과 밀착된 음악으로 감정의 과잉을 부각시킨다는 점에서 차이점이 있다.
1990년대 후반 이후 한중 양국은 공통적으로 개인주의 문화의 형성에 따라 개성 표현에 적극적인 신세대의 출현과 전자문화의 확산 등 일련의 변화를 겪었다. 대중문화의 발전과 영화산업의 활성화로 인해 멜로드라마 역시 다원화되었지만, 그 다원화의 방식과 전개양상은 각국의 사회문화적 환경에 따라 다른 모습을 보일 수밖에 없었다. 한국과 중국의 멜로드라마는 비슷한 요소들을 공유하고 있으면서도 상이한 요소들을 많이 지니고 있다.
따라서 1990년대 후반 이후 중국 멜로드라마는 한국 멜로드라마와 비슷한 외양을 지니기 시작하는데, 그러한 외양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한국 멜로드라마는 개인적이고, 중국 멜로드라마는 집단적이다. 그 이유는 멜로드라마가 사회적 변화, 특히 문화적 환경과 정치적 환경, 경제적 환경의 변화에 민감하며,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고는 1990년대 후반 이후 한국과 중국에서 멜로드라마의 변화하는 원인을 양국의 문화적, 사회적, 정치적 변화에서 조명하고, 또한 양국 멜로드라마의 특성을 바탕으로 1990년대 후반 이후 한·중 멜로드라마의 특수성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양국 멜로드라마의 개인적인 멜로적 상상력과 집단적인 멜로적 상상력의 상이성을 구체화시키기 위해 한국영화 <클래식>과 중국영화 <운수요>를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클래식>과 <운수요>는 모두 ‘향수정서’를 자극하여 강렬한 파토스를 극대화시키는 전략으로 성공한 멜로드라마이다. 1990년대 후반 이후 한·중 멜로드라마의 두드러진 경향은 과거를 그리움의 시선으로 되돌아보려는 것이다. 하지만 강렬한 파토스를 통해서 <클래식>은 고전적인 멜로드라마에 나타난 향수정서의 개인적 상상력을 보여주는 반면에 <운수요>는 신주류 멜로드라마에 나타난 향수정서의 집단주의적 상상력을 보여준다. 두 영화가 모두 비고전적인 내러티브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우연성을 지니고 있는데 운명과 관련한 태도 등에서는 크게 다른 양상을 보인다. <클래식>의 운명성은 1세에서 완성하지 못한 사랑을 2세에서 완성함을 상상적 화해로 재현한다. <운수요>의 운명성은 비극적인 사랑을 추구하고 기록하여 의지적 극복으로 재현한다. 두 영화에서는 감정의 과잉은 인물성격과 배경음악으로 나타나는데, <클래식>은 수동적인 인물로 영화의 비극성을 극대화시켜서 감정의 과잉을 부각시키는 반면에, <운수요>는 이데올로기적 신념으로 감정의 과잉을 부각시킨다. 또한 배경 음악에서 <클래식>은 사회 외적 현실과 유리된 음악으로 감정의 과잉을 부각시키는 반면에 <운수요>는 시대 외적 현실과 밀착된 음악으로 감정의 과잉을 부각시킨다는 점에서 차이점이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