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소년이 지각한 개인적 요인, 가족 환경적요인, 학교요인, 인터넷게임요인이 청소년의 인터넷게임중독의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 상관관계를 통해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예방과 적극적인 치료의 요소로써 자료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적 요인(우울, 자아존중감, ...
본 연구는 청소년이 지각한 개인적 요인, 가족 환경적요인, 학교요인, 인터넷게임요인이 청소년의 인터넷게임중독의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 상관관계를 통해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예방과 적극적인 치료의 요소로써 자료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적 요인(우울,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공격성)이 인터넷 중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가족 환경적 요인(부모의 폭력, 부모와의 의사소통, 부모의 인터넷 통제)이 인터넷 중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학교요인(친구관계, 교사관계, 친구의 인터넷에 대한 영향력)이 인터넷 중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 연구를 위해 경기도 동두천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2개교를 임의 표집하여 5,6학년 남·녀 학생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무성의, 무응답의 설문 자료를 배제 후 277명의 설문을 측정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는 K척도이며, 조사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대상 277명을 고위험군과 잠재적 위험군 및 일반군을 분류하고, 분석 결과 고위험군은 20명(7.2%), 잠재적 위험군은 25명(9.0%), 일반군은 232명(83.8%)으로 분류되었다. 인터넷 중독 수준에 따른 관련변인의 평균차이를 파악하고자 ANOVA를 실시하였다. 부모의 의사소통을 제외하고는 모든 변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개인요인 중 자아존중감은 고위험군 (M=3.21)이 가장 낮고 잠재적 위험군(M=3.48)이 높았으며 일반군(M=3.68)의 자아존중감이 가장 높았다. 우울의 수준은 이와는 반대로 일반군(M=1.91)이 가장 낮고 그 다음으로 잠재적 위험군(M=2.20)이 높았으며 고위험군(M=2.40)의 우울 수준이 높았다. 자기통제력은 고위험군이 가장 낮고 공격성은 고위험군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환경적 요인에서 부모 폭력 수준은 일반군(M=1.38)에 비하여 고위험군(M=2.17)과 잠재적 위험군(M=1.87)이 높게 나타났다. 인터넷의 부모통제수준은 잠재적 위험군(M=3.41)일때 가장 높았다. 학교환경적 요인에서 친구의 영향력은 일반군(M=1.72)이 가장 낮고 교사와의 관계는 고위험군(M=3.40)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검증을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기 전에 독립변수 간의 다중공선성의 존재 여부를 파악키 위해 Pearson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일반적으로 독립변수들 간에 상간관계가 0.8이상이면 다중공선성의 문제를 제기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다중공선성의 기준이 되는 피어슨의 r값이 .80을 넘는 상관계수는 발견되지 않았다. 따라서 독립변수와 조절변수 간의 왜곡을 가져올 수 있는 다중공선성으로 인한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됐다. 본 연구의 결과로 인터넷 게임의 중독요인이 자기통제력의 낮고 공격성이 높은 학생이 인터넷 게임 중독에 걸릴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낮은 자아존중감이 인터넷 게임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모의 폭력 또한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가진다. 첫째, 인터넷 게임중독의 원인이 되는 개인적 요인(자아존중감, 우울, 자기통제력, 공격성). 가정환경적 요인(부모의 의사소통, 부모폭력, 인터넷의 부모통제). 학교 환경적 요인(친구영향력, 교사와의 관계)의 상호 연관성을 확인, 규명함으로 인터넷 게임중독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과 치료, 예방 프로그램에 도움을 주고 있다. 둘째로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의 원인이 되는 변인들을 조절함으로써 인터넷 중독에 대한 예방을 할 수 있다는 근거와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에 대한 예방, 대비를 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해 주고 있다. 아울러 셋째로, 초등학생의 자기통제력 약화가 인터넷 중독의 주된 요인으로 밝혀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이 지각한 개인적 요인, 가족 환경적요인, 학교요인, 인터넷게임요인이 청소년의 인터넷게임중독의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 상관관계를 통해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예방과 적극적인 치료의 요소로써 자료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적 요인(우울,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공격성)이 인터넷 중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가족 환경적 요인(부모의 폭력, 부모와의 의사소통, 부모의 인터넷 통제)이 인터넷 중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학교요인(친구관계, 교사관계, 친구의 인터넷에 대한 영향력)이 인터넷 중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 연구를 위해 경기도 동두천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2개교를 임의 표집하여 5,6학년 남·녀 학생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무성의, 무응답의 설문 자료를 배제 후 277명의 설문을 측정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는 K척도이며, 조사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대상 277명을 고위험군과 잠재적 위험군 및 일반군을 분류하고, 분석 결과 고위험군은 20명(7.2%), 잠재적 위험군은 25명(9.0%), 일반군은 232명(83.8%)으로 분류되었다. 인터넷 중독 수준에 따른 관련변인의 평균차이를 파악하고자 ANOVA를 실시하였다. 부모의 의사소통을 제외하고는 모든 변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개인요인 중 자아존중감은 고위험군 (M=3.21)이 가장 낮고 잠재적 위험군(M=3.48)이 높았으며 일반군(M=3.68)의 자아존중감이 가장 높았다. 우울의 수준은 이와는 반대로 일반군(M=1.91)이 가장 낮고 그 다음으로 잠재적 위험군(M=2.20)이 높았으며 고위험군(M=2.40)의 우울 수준이 높았다. 자기통제력은 고위험군이 가장 낮고 공격성은 고위험군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환경적 요인에서 부모 폭력 수준은 일반군(M=1.38)에 비하여 고위험군(M=2.17)과 잠재적 위험군(M=1.87)이 높게 나타났다. 인터넷의 부모통제수준은 잠재적 위험군(M=3.41)일때 가장 높았다. 학교환경적 요인에서 친구의 영향력은 일반군(M=1.72)이 가장 낮고 교사와의 관계는 고위험군(M=3.40)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검증을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기 전에 독립변수 간의 다중공선성의 존재 여부를 파악키 위해 Pearson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일반적으로 독립변수들 간에 상간관계가 0.8이상이면 다중공선성의 문제를 제기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다중공선성의 기준이 되는 피어슨의 r값이 .80을 넘는 상관계수는 발견되지 않았다. 따라서 독립변수와 조절변수 간의 왜곡을 가져올 수 있는 다중공선성으로 인한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됐다. 본 연구의 결과로 인터넷 게임의 중독요인이 자기통제력의 낮고 공격성이 높은 학생이 인터넷 게임 중독에 걸릴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낮은 자아존중감이 인터넷 게임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모의 폭력 또한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가진다. 첫째, 인터넷 게임중독의 원인이 되는 개인적 요인(자아존중감, 우울, 자기통제력, 공격성). 가정환경적 요인(부모의 의사소통, 부모폭력, 인터넷의 부모통제). 학교 환경적 요인(친구영향력, 교사와의 관계)의 상호 연관성을 확인, 규명함으로 인터넷 게임중독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과 치료, 예방 프로그램에 도움을 주고 있다. 둘째로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의 원인이 되는 변인들을 조절함으로써 인터넷 중독에 대한 예방을 할 수 있다는 근거와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에 대한 예방, 대비를 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해 주고 있다. 아울러 셋째로, 초등학생의 자기통제력 약화가 인터넷 중독의 주된 요인으로 밝혀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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