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연주작품집 : F. Mendelssohn, Jacques Offenbach의 성악곡과 Cole Albert Porter, Frederick Loewe, Richard Rodgers,Alan Menken의 뮤지컬 곡을 중심으로 A study on Vocal Music of Gounod, Bernstein and on Musical piece of Schonberg, Schwartz, Kim Hea Gap, Joung Min Sun.원문보기
본인은 클래식곡과 뮤지컬곡을 중심으로 졸업 연주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각 작품의 작곡가와 작품, 그리고 곡의 특징에 대해 연구해보았다.
멘델스존(F. Mendelssohn, 1809-1847)의 예술가곡 <6개의 노래, Op. 47: 6 Lieder, Op. 47, 1833-1834>중 <제 3곡 봄의 노래: No. 3 Frühlingslied>는 시인 레나우(Nikolaus Lenau, 1802-1850)의 시에 영감을 받아 작곡한 곡으로 유절가곡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가사내용에 따라 반주를 변형하여 봄의 희망과 겨울의 슬픔을 표현하였다.
오펜바흐(Jacques Offenbach, 1819-1880)의 오페라 <호프만 이야기: Les Contes d’Hoffmann, 1881>는 호프만의 단편 소설을 바탕으로 한 작품으로 1막에 등장하는 기계 인형 올림피아의 아리아<나무 숲 안식처의 새들: Les oiseaux dans la charmille>은 콜로라투라의 기교를 보여주는 곡으로 실래빅(Syllabic) 형태와 멜리스마틱(Melismatic) 형태로 진행하여 대조적인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포터(Cole ...
본인은 클래식곡과 뮤지컬곡을 중심으로 졸업 연주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각 작품의 작곡가와 작품, 그리고 곡의 특징에 대해 연구해보았다.
멘델스존(F. Mendelssohn, 1809-1847)의 예술가곡 <6개의 노래, Op. 47: 6 Lieder, Op. 47, 1833-1834>중 <제 3곡 봄의 노래: No. 3 Frühlingslied>는 시인 레나우(Nikolaus Lenau, 1802-1850)의 시에 영감을 받아 작곡한 곡으로 유절가곡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가사내용에 따라 반주를 변형하여 봄의 희망과 겨울의 슬픔을 표현하였다.
오펜바흐(Jacques Offenbach, 1819-1880)의 오페라 <호프만 이야기: Les Contes d’Hoffmann, 1881>는 호프만의 단편 소설을 바탕으로 한 작품으로 1막에 등장하는 기계 인형 올림피아의 아리아<나무 숲 안식처의 새들: Les oiseaux dans la charmille>은 콜로라투라의 기교를 보여주는 곡으로 실래빅(Syllabic) 형태와 멜리스마틱(Melismatic) 형태로 진행하여 대조적인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포터(Cole AlbertPorter, 1891-1964)의 뮤지컬 <키스 미, 케이트: Kiss me, Kate, 1948>는 세익스피어의 희곡 <말괄량이 길들이기>를 각색하여 만든 극중극 형식의 북 뮤지컬작품으로 여주인공 로이스가 부르는 <당신을 사랑해 난 내방식대로: Always true to you in my fashion>는 로이스와 애인 빌의 말다툼을 다룬 곡으로 경쾌한 스윙 재즈 리듬을 사용하였다.
뢰베(Frederick Loewe, 1901-1988)의 뮤지컬 <마이 페어 레이디: My fair lady, 1956>는 버나드 쇼의 희곡 <피그말리온: Pygmalion, 1913>을 각색한 북 뮤지컬 작품으로 여주인공 일라이자의 노래 <밤새도록 춤출 수 있었는데: I could have dance all night>는 사투리를 완벽히 고친 일라이자가 기쁨에 취해 부르는 곡으로 경쾌한 호케투스 기법으로 표현하였다.
로저스(Richard Rodgers, 1902-1979)의 뮤지컬 <사운드 오브 뮤직: Sound of music, 1959>는 해머스타인 2세(Oscar Hammerstein II, 1895-1960)와 콤비를 이루어 만든 북 뮤지컬로 마리아 폰 트랩의 자서전 <트랩 가족의 중창단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작품이다. 마리아의 노래 <내가 좋아하는 것들: My favourite things>은 단조곡이지만 왈츠 리듬형의 반복으로 가벼운 움직임을 요구하며, 가사는 음절적 진행으로 내용전달을 강조하고 있다.
멘켄(Alan Menken, 1949- )의 애니메이션 <인어공주: The Little Mermaid, 1989>는 안데르센의 동화 <인어공주>를 재창조한 작품으로 에리얼의 노래 <세상의 일부가 될 수 있기를: Part of your world>은 반복되는 가사에서 두운과 각운을 자주 사용하고 있으며, 화성적 진행보다는 선율적 진행을 부각시켜 바다 속 분위기를 조성해주고 있다. 이 곡은 인어 에리얼이 친구 플라운더에게 이야기하며 들려주는 곡으로 에리얼의 인간 세상에 대한 강한 동경을 묘사하고 있다.
본인은 클래식곡과 뮤지컬곡을 중심으로 졸업 연주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각 작품의 작곡가와 작품, 그리고 곡의 특징에 대해 연구해보았다.
멘델스존(F. Mendelssohn, 1809-1847)의 예술가곡 <6개의 노래, Op. 47: 6 Lieder, Op. 47, 1833-1834>중 <제 3곡 봄의 노래: No. 3 Frühlingslied>는 시인 레나우(Nikolaus Lenau, 1802-1850)의 시에 영감을 받아 작곡한 곡으로 유절가곡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가사내용에 따라 반주를 변형하여 봄의 희망과 겨울의 슬픔을 표현하였다.
오펜바흐(Jacques Offenbach, 1819-1880)의 오페라 <호프만 이야기: Les Contes d’Hoffmann, 1881>는 호프만의 단편 소설을 바탕으로 한 작품으로 1막에 등장하는 기계 인형 올림피아의 아리아<나무 숲 안식처의 새들: Les oiseaux dans la charmille>은 콜로라투라의 기교를 보여주는 곡으로 실래빅(Syllabic) 형태와 멜리스마틱(Melismatic) 형태로 진행하여 대조적인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포터(Cole Albert Porter, 1891-1964)의 뮤지컬 <키스 미, 케이트: Kiss me, Kate, 1948>는 세익스피어의 희곡 <말괄량이 길들이기>를 각색하여 만든 극중극 형식의 북 뮤지컬작품으로 여주인공 로이스가 부르는 <당신을 사랑해 난 내방식대로: Always true to you in my fashion>는 로이스와 애인 빌의 말다툼을 다룬 곡으로 경쾌한 스윙 재즈 리듬을 사용하였다.
뢰베(Frederick Loewe, 1901-1988)의 뮤지컬 <마이 페어 레이디: My fair lady, 1956>는 버나드 쇼의 희곡 <피그말리온: Pygmalion, 1913>을 각색한 북 뮤지컬 작품으로 여주인공 일라이자의 노래 <밤새도록 춤출 수 있었는데: I could have dance all night>는 사투리를 완벽히 고친 일라이자가 기쁨에 취해 부르는 곡으로 경쾌한 호케투스 기법으로 표현하였다.
로저스(Richard Rodgers, 1902-1979)의 뮤지컬 <사운드 오브 뮤직: Sound of music, 1959>는 해머스타인 2세(Oscar Hammerstein II, 1895-1960)와 콤비를 이루어 만든 북 뮤지컬로 마리아 폰 트랩의 자서전 <트랩 가족의 중창단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작품이다. 마리아의 노래 <내가 좋아하는 것들: My favourite things>은 단조곡이지만 왈츠 리듬형의 반복으로 가벼운 움직임을 요구하며, 가사는 음절적 진행으로 내용전달을 강조하고 있다.
멘켄(Alan Menken, 1949- )의 애니메이션 <인어공주: The Little Mermaid, 1989>는 안데르센의 동화 <인어공주>를 재창조한 작품으로 에리얼의 노래 <세상의 일부가 될 수 있기를: Part of your world>은 반복되는 가사에서 두운과 각운을 자주 사용하고 있으며, 화성적 진행보다는 선율적 진행을 부각시켜 바다 속 분위기를 조성해주고 있다. 이 곡은 인어 에리얼이 친구 플라운더에게 이야기하며 들려주는 곡으로 에리얼의 인간 세상에 대한 강한 동경을 묘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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