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쓰기에서 성취목표지향성, 자기효능감, 상위인지전략, 쓰기능력 간의 관계
Relations among Writing Achievement Goal Orientations, Writing Self-Efficacy, Writing Meta-Cognitive Strategies and Writing Ability 원문보기


이소영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심리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 문 요 지 본 연구에서는 학습을 위한 쓰기에서 부담감을 많이 느끼는 중학생 1․2․3학년을 대상으로 쓰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간의 구조적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를 토대로 쓰기에서 자기효능감과 상위인지전략이 성취목표지향성과 쓰기능력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모형의 적합도와 설정한 변인들 간의 직․간접적인 영향력 그리고 성별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쓰기능력이 크게 발달하지만, 쓰기자기효능감의 수준은 낮게 나타나는 시기인 중학생 563명이며, 설문은 쓰기에 대한 성취목표지향성, 자기효능감, 상위인지전략 그리고 쓰기능력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연구 분석은 설정된 모형의 ...

주제어

#교육 심리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소영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심리전공
지도교수 신태섭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i, 118 p.
키워드 교육 심리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759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