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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최근 자동차용 강판 개발 추이는 각종 환경 규제와 안정성 증대를 위한 고강도화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자동차 샤시에 적용되는 열연강판의 경우 차체 경량화와 안정성을 위해 고강도 강판을 적용하는 것이 유리하나, 일반적으로 강도가 높아짐에 따라 성형성이 저하되어 부품 생산이 어려워지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자동차용 강판 개발 시 고강도화와 함께 성형성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반드시 고려해야한다. 지금까지 연구 결과는 고강도 고연신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을 해왔으며, 이는 Dual phase(Ferrite + Martensite), Transformation induced plasticity (Ferrite + Martensite + Austenite), Twinning induced plasticity (Austenite)강이 대표적이다. 이들 중 Dual phase(...
저자 | 김두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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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금속재료공학과 |
지도교수 | 김종렬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ii, 51 p. |
키워드 | 재료공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07640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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