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지노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기업과 이해관계자 간 상호지향성 분석 : 내국인 카지노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n the Co-orientation towar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between Casino Corporation and Stakeholders: A Case of the Open Casino Corporation원문보기
카지노기업은 지역사회의 경제발전 이라는 도구적 측면에서 중점적으로 논의되어 왔다. 하지만 오늘날 사회적 책임이 사회적 이슈로 대두 되면서 사회 속에 관계를 맺고 있는 이해관계자들과 공유해야 할 과제로 의미와 가치가 확장되었다. 본 연구에서 논의되고 있는 관광기업으로서 내국인 출입 카지노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지속가능성이라는 측면에서 일반기업과 동질성을 가지고 있으며, 카지노기업의 발전으로 발생하는 사회적 부작용이 크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가진다. 따라서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이 보다 높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카지노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해관계자 이론과 맥락적 동질성을 가지고 있는 사회경제학 관점에서 논의하고 있다. 또한 카지노기업이 긍정적인 경제적 가치와 부정적인 사회 부작용에 대한 ...
카지노기업은 지역사회의 경제발전 이라는 도구적 측면에서 중점적으로 논의되어 왔다. 하지만 오늘날 사회적 책임이 사회적 이슈로 대두 되면서 사회 속에 관계를 맺고 있는 이해관계자들과 공유해야 할 과제로 의미와 가치가 확장되었다. 본 연구에서 논의되고 있는 관광기업으로서 내국인 출입 카지노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지속가능성이라는 측면에서 일반기업과 동질성을 가지고 있으며, 카지노기업의 발전으로 발생하는 사회적 부작용이 크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가진다. 따라서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이 보다 높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카지노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해관계자 이론과 맥락적 동질성을 가지고 있는 사회경제학 관점에서 논의하고 있다. 또한 카지노기업이 긍정적인 경제적 가치와 부정적인 사회 부작용에 대한 사회적 가치가 대립되어 있다는 특성상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기업과 이해관계자 간 커뮤니케이션이 미흡하다는 문제의식에 기초하여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기호학파에 근간을 두고 있는 상호지향성 모델을 적용하여 보았다. 상호지향성 모델은 단순 개념의 집단 간 실제 인식의 차이만을 분석하는 것이 아닌, 복합 개념으로서 집단 간 실제 인식과 함께 추정된 인식의 차이를 다원적으로 규명해 보고자 하는 모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카지노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요인을 도출하고,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의 상호지향성 분석 모델을 적용하여 카지노기업과 이해관계자 간 객관적 일치도, 주관적 일치도, 정확도, 메타동의 등을 분석함으로써 사회적 책임 영역의 의미공유 일치와 불일치에 대한 상호지향의 정도 및 형태를 파악하는데 있으며, 이를 통하여 상호지향성 분석 모델 적용의 적합성 및 모델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실무적으로 카지노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이해관계자 간 인식공유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제고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따라서 목적에 부합하는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설정된 연구문제는 크게 두 가지로 대별되며, 카지노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상호지향성 측정 요소인 ‘객관적 일치도’, ‘주관적 일치도’, ‘정확도’, ‘메타동의’ 등에 대한 연구 문제와 모든 측정 요소와 대상 집단을 조합하여 카지노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영역인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 환경적 책임, 지역사회기여 등에 대한 영역별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카지노기업의 개념 및 특성, 카지노산업 정책 및 이해관계자,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개념, 사회적 책임의 관점, 사회적 책임 유형 및 측정 등에 대한 문헌연구를 통하여 카지노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요인과 세부 구성 항목을 도출 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도구적 분석 모델인 상호지향성 모델과 커뮤니케이션의 기호학파 관점인 상호지향성 근거 이론들에 대한 문헌연구를 통하여 커뮤니케이션 관점의 개념적 논거를 확립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개념적으로 도출된 요인과 세부 구성 항목을 실증적으로 입증하기 위하여 구조화된 설문을 통한 사전조사와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사전조사를 통하여 측정항목의 내용타당성을 검증하였고, 설문 항목을 정제 하였으며, 최종 항목을 도출하여 본조사에서 카지노기업과 이해관계자인 정부와 국민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 ‘환경적 책임’, ‘지역사회기여’ 등의 6개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도출된 카지노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요인을 활용하여 커뮤니케이션 관점의 상호지향성 모델을 세 집단 간 모델로 확장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실제 행위자인 카지노기업과 이해관계자인 정부 및 국민 간에는 상호지향성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상태에서 추정된 인식에 대한 그릇된 합의가 형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우선 분석적 연구의 시사점은 첫째, 문헌연구를 통하여 개념적으로 도출된 카지노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인과 세부 구성 항목을 실증적으로 입증하였다는 것. 둘째 양자 구도의 전통적인 상호지향성 모델을 세 집단 간 모델로 확장하였고, 상호지향성 모델 적용 연구에서 일반적으로 포함되지 않고 있었던 메타동의를 포함하여 설명력과 분석의 완성도를 제고하였다는 것. 셋째, 상호지향 형태에 대한 분석 기준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는 것 등을 제시하였다.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첫째, 카지노기업과 정부 간에는 상호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협력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것. 둘째, 카지노기업과 국민 간에는 카지노기업의 구체적인 사회적 책임 활동을 홍보하고, 소셜네트워크, 디지털 콘텐츠 등을 활용한 기업의 평판을 관리할 필요가 있으며, 지역에 편중된 사회적 책임 활동을 사회 전반으로 확대하여야 한다는 것. 셋째, 정부와 국민 간에는 정부가 국민의 사회적 요구와 기대를 수렴할 수 있는 정책을 개발 하고, 실제 행위자인 카지노기업과 이해관계자인 정부와 국민 간 인식과 힘의 균형을 도모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것 등을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카지노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선택에 의한 도구적 수단으로서의 행위가 아닌 다원화된 사회 속에 기업과 관계를 맺고 있는 이해관계자와 사화의 요구 및 기대로부터 형성되어지는 것이다. 또한 사회적 유기체로서 이해관계자들과의 가치와 의미를 공유하여 합리적 의사소통 행위를 통한 바람직한 형태로 발전해 나가는 것이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커뮤니케이션 참여자라고 할 수 있는 카지노기업과 이해관계인 정부와 국민 간의 가치와 인식 및 세력 균형의 조화를 이끌어 내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시도되었던 카지노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기업과 이해관계자 간 상호지향성 분석 연구를 기초로 향후 카지노기업을 비롯한 관광기업 전반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길 바란다. 또한 관광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고 이를 통한 이론의 발전이 있기를 기대한다.
카지노기업은 지역사회의 경제발전 이라는 도구적 측면에서 중점적으로 논의되어 왔다. 하지만 오늘날 사회적 책임이 사회적 이슈로 대두 되면서 사회 속에 관계를 맺고 있는 이해관계자들과 공유해야 할 과제로 의미와 가치가 확장되었다. 본 연구에서 논의되고 있는 관광기업으로서 내국인 출입 카지노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지속가능성이라는 측면에서 일반기업과 동질성을 가지고 있으며, 카지노기업의 발전으로 발생하는 사회적 부작용이 크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가진다. 따라서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이 보다 높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카지노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해관계자 이론과 맥락적 동질성을 가지고 있는 사회경제학 관점에서 논의하고 있다. 또한 카지노기업이 긍정적인 경제적 가치와 부정적인 사회 부작용에 대한 사회적 가치가 대립되어 있다는 특성상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기업과 이해관계자 간 커뮤니케이션이 미흡하다는 문제의식에 기초하여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기호학파에 근간을 두고 있는 상호지향성 모델을 적용하여 보았다. 상호지향성 모델은 단순 개념의 집단 간 실제 인식의 차이만을 분석하는 것이 아닌, 복합 개념으로서 집단 간 실제 인식과 함께 추정된 인식의 차이를 다원적으로 규명해 보고자 하는 모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카지노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요인을 도출하고,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의 상호지향성 분석 모델을 적용하여 카지노기업과 이해관계자 간 객관적 일치도, 주관적 일치도, 정확도, 메타동의 등을 분석함으로써 사회적 책임 영역의 의미공유 일치와 불일치에 대한 상호지향의 정도 및 형태를 파악하는데 있으며, 이를 통하여 상호지향성 분석 모델 적용의 적합성 및 모델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실무적으로 카지노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이해관계자 간 인식공유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제고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따라서 목적에 부합하는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설정된 연구문제는 크게 두 가지로 대별되며, 카지노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상호지향성 측정 요소인 ‘객관적 일치도’, ‘주관적 일치도’, ‘정확도’, ‘메타동의’ 등에 대한 연구 문제와 모든 측정 요소와 대상 집단을 조합하여 카지노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영역인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 환경적 책임, 지역사회기여 등에 대한 영역별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카지노기업의 개념 및 특성, 카지노산업 정책 및 이해관계자,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개념, 사회적 책임의 관점, 사회적 책임 유형 및 측정 등에 대한 문헌연구를 통하여 카지노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요인과 세부 구성 항목을 도출 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도구적 분석 모델인 상호지향성 모델과 커뮤니케이션의 기호학파 관점인 상호지향성 근거 이론들에 대한 문헌연구를 통하여 커뮤니케이션 관점의 개념적 논거를 확립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개념적으로 도출된 요인과 세부 구성 항목을 실증적으로 입증하기 위하여 구조화된 설문을 통한 사전조사와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사전조사를 통하여 측정항목의 내용타당성을 검증하였고, 설문 항목을 정제 하였으며, 최종 항목을 도출하여 본조사에서 카지노기업과 이해관계자인 정부와 국민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 ‘환경적 책임’, ‘지역사회기여’ 등의 6개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도출된 카지노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요인을 활용하여 커뮤니케이션 관점의 상호지향성 모델을 세 집단 간 모델로 확장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실제 행위자인 카지노기업과 이해관계자인 정부 및 국민 간에는 상호지향성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상태에서 추정된 인식에 대한 그릇된 합의가 형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우선 분석적 연구의 시사점은 첫째, 문헌연구를 통하여 개념적으로 도출된 카지노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인과 세부 구성 항목을 실증적으로 입증하였다는 것. 둘째 양자 구도의 전통적인 상호지향성 모델을 세 집단 간 모델로 확장하였고, 상호지향성 모델 적용 연구에서 일반적으로 포함되지 않고 있었던 메타동의를 포함하여 설명력과 분석의 완성도를 제고하였다는 것. 셋째, 상호지향 형태에 대한 분석 기준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는 것 등을 제시하였다.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첫째, 카지노기업과 정부 간에는 상호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협력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것. 둘째, 카지노기업과 국민 간에는 카지노기업의 구체적인 사회적 책임 활동을 홍보하고, 소셜네트워크, 디지털 콘텐츠 등을 활용한 기업의 평판을 관리할 필요가 있으며, 지역에 편중된 사회적 책임 활동을 사회 전반으로 확대하여야 한다는 것. 셋째, 정부와 국민 간에는 정부가 국민의 사회적 요구와 기대를 수렴할 수 있는 정책을 개발 하고, 실제 행위자인 카지노기업과 이해관계자인 정부와 국민 간 인식과 힘의 균형을 도모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것 등을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카지노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선택에 의한 도구적 수단으로서의 행위가 아닌 다원화된 사회 속에 기업과 관계를 맺고 있는 이해관계자와 사화의 요구 및 기대로부터 형성되어지는 것이다. 또한 사회적 유기체로서 이해관계자들과의 가치와 의미를 공유하여 합리적 의사소통 행위를 통한 바람직한 형태로 발전해 나가는 것이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커뮤니케이션 참여자라고 할 수 있는 카지노기업과 이해관계인 정부와 국민 간의 가치와 인식 및 세력 균형의 조화를 이끌어 내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시도되었던 카지노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기업과 이해관계자 간 상호지향성 분석 연구를 기초로 향후 카지노기업을 비롯한 관광기업 전반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길 바란다. 또한 관광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고 이를 통한 이론의 발전이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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