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는 1기, 2기, 3기를 거치면서 잠깐의 유행이 아닌 하나의 현상으로 자리잡고 있으나 스포츠 한류, 디지털 한류, 경제 한류 등 한류에 대한 다양한 용어들이 파생되고 있어 그 실체 및 범위를 명확히 규정짓기 어려워지고 있다. 한류에 대한 명확한 범위가 규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한류관광 역시 한류 콘텐츠 체험을 이유로 방한한 관광에 국한하여야 하는지,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에 호감을 갖고 일반적인 관광행위를 하는 관광까지 포함해야 하는지 그 범위가 명확하지 않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연구에 적합한 한류관광의 범위를 설정하였다. 그리하여 협의의 한류관광은 방한 목적을 한류콘텐츠, 대중문화로 설정하였으며, 광의의 한류관광은 한류콘텐츠, 대중문화, 역사/문화유적, 음식, 쇼핑으로 구분하여 분석함으로써 한류관광 범위설정에 따른 경제적 효과의 논란 여지를 줄이고자 하였다. 한류관광객수 도출과 한류관광객 지출액 추정은 「2011 외래관광객 실태 조사」와 「한국관광위성계정」보고서 등 2차 자료를 이용하였다. 추정 결과 2011년 방한 한류관광객 1인의 평균 국내 지출액은 US 1,297이며, 이는 ...
한류는 1기, 2기, 3기를 거치면서 잠깐의 유행이 아닌 하나의 현상으로 자리잡고 있으나 스포츠 한류, 디지털 한류, 경제 한류 등 한류에 대한 다양한 용어들이 파생되고 있어 그 실체 및 범위를 명확히 규정짓기 어려워지고 있다. 한류에 대한 명확한 범위가 규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한류관광 역시 한류 콘텐츠 체험을 이유로 방한한 관광에 국한하여야 하는지,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에 호감을 갖고 일반적인 관광행위를 하는 관광까지 포함해야 하는지 그 범위가 명확하지 않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연구에 적합한 한류관광의 범위를 설정하였다. 그리하여 협의의 한류관광은 방한 목적을 한류콘텐츠, 대중문화로 설정하였으며, 광의의 한류관광은 한류콘텐츠, 대중문화, 역사/문화유적, 음식, 쇼핑으로 구분하여 분석함으로써 한류관광 범위설정에 따른 경제적 효과의 논란 여지를 줄이고자 하였다. 한류관광객수 도출과 한류관광객 지출액 추정은 「2011 외래관광객 실태 조사」와 「한국관광위성계정」보고서 등 2차 자료를 이용하였다. 추정 결과 2011년 방한 한류관광객 1인의 평균 국내 지출액은 US 1,297이며, 이는 낸드플래시 16기가 반도체 725개를, 40-42인치 LCD 8.6대를 수출한 것과 같은 수출효과를 나타냈다. 2011년 협의에 의한 방한 한류관광객의 국내 총지출액은 약 5,093억 원이었으며, 광의에 의한 방한 한류관광객의 국내 총 지출액은 4조 2,659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방한 한류관광객의 국내지출액이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직, 간접 파급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2009년 한국은행에서 발간한 「2007년 산업연관표」를 이용하여 기본부문 403부문을 33개 부문으로 통합하여 생산승수, 소득승수, 고용승수, 부가가치승수, 세수승수, 수입승수를 도출하였으며, 2011년 방한 한류관광객의 국내 지출액을 최종수요화 하여 생산파급효과, 소득파급효과, 고용파급효과, 부가가치파급효과, 세수파급효과, 수입파급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면서 한류는 단시간 동안 한국에 대한 급속한 홍보효과를 가져온 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렇지만 한류영향 산업 중 하나인 한류관광산업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명확한 범위 설정조차 되어 있지 않으며 이는 효과적인 정책 및 지원을 이끌어 내기 어렵게 한다. 한류관광의 실질적인 효과는 한류에 호감을 가진 사람의 실질적인 관광행위를 창출하도록 하여 LCD 8대를 수출하는 것과 같은 경제적 효과를 가져온다는 단순한 수치에 그치지 않을 것이다. 한류관광을 통해 한국에 대한 호감이 더욱 강해져 한국산 제품을 선호하는 현상까지 유발시킬 수 있으며 반대로 수준 낮은 한류 관광상품으로 인해 한국에 대한 신뢰를 상실시키며 반한감정을 유발시킬 수도 있다. 이는 앞으로의 대한민국의 이미지, 대한민국의 수출품 구매에까지도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한류 관광상품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한류관광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특히 정부의 정책과 지원을 위해서는 한류관광의 경제적 효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때문에 본 연구는 한류관광의 경제적 효과를 분석하여 한류관광에 대한 관심과 지원의 공감대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한류는 1기, 2기, 3기를 거치면서 잠깐의 유행이 아닌 하나의 현상으로 자리잡고 있으나 스포츠 한류, 디지털 한류, 경제 한류 등 한류에 대한 다양한 용어들이 파생되고 있어 그 실체 및 범위를 명확히 규정짓기 어려워지고 있다. 한류에 대한 명확한 범위가 규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한류관광 역시 한류 콘텐츠 체험을 이유로 방한한 관광에 국한하여야 하는지,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에 호감을 갖고 일반적인 관광행위를 하는 관광까지 포함해야 하는지 그 범위가 명확하지 않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연구에 적합한 한류관광의 범위를 설정하였다. 그리하여 협의의 한류관광은 방한 목적을 한류콘텐츠, 대중문화로 설정하였으며, 광의의 한류관광은 한류콘텐츠, 대중문화, 역사/문화유적, 음식, 쇼핑으로 구분하여 분석함으로써 한류관광 범위설정에 따른 경제적 효과의 논란 여지를 줄이고자 하였다. 한류관광객수 도출과 한류관광객 지출액 추정은 「2011 외래관광객 실태 조사」와 「한국관광위성계정」보고서 등 2차 자료를 이용하였다. 추정 결과 2011년 방한 한류관광객 1인의 평균 국내 지출액은 US 1,297이며, 이는 낸드플래시 16기가 반도체 725개를, 40-42인치 LCD 8.6대를 수출한 것과 같은 수출효과를 나타냈다. 2011년 협의에 의한 방한 한류관광객의 국내 총지출액은 약 5,093억 원이었으며, 광의에 의한 방한 한류관광객의 국내 총 지출액은 4조 2,659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방한 한류관광객의 국내지출액이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직, 간접 파급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2009년 한국은행에서 발간한 「2007년 산업연관표」를 이용하여 기본부문 403부문을 33개 부문으로 통합하여 생산승수, 소득승수, 고용승수, 부가가치승수, 세수승수, 수입승수를 도출하였으며, 2011년 방한 한류관광객의 국내 지출액을 최종수요화 하여 생산파급효과, 소득파급효과, 고용파급효과, 부가가치파급효과, 세수파급효과, 수입파급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면서 한류는 단시간 동안 한국에 대한 급속한 홍보효과를 가져온 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렇지만 한류영향 산업 중 하나인 한류관광산업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명확한 범위 설정조차 되어 있지 않으며 이는 효과적인 정책 및 지원을 이끌어 내기 어렵게 한다. 한류관광의 실질적인 효과는 한류에 호감을 가진 사람의 실질적인 관광행위를 창출하도록 하여 LCD 8대를 수출하는 것과 같은 경제적 효과를 가져온다는 단순한 수치에 그치지 않을 것이다. 한류관광을 통해 한국에 대한 호감이 더욱 강해져 한국산 제품을 선호하는 현상까지 유발시킬 수 있으며 반대로 수준 낮은 한류 관광상품으로 인해 한국에 대한 신뢰를 상실시키며 반한감정을 유발시킬 수도 있다. 이는 앞으로의 대한민국의 이미지, 대한민국의 수출품 구매에까지도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한류 관광상품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한류관광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특히 정부의 정책과 지원을 위해서는 한류관광의 경제적 효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때문에 본 연구는 한류관광의 경제적 효과를 분석하여 한류관광에 대한 관심과 지원의 공감대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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