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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한국어 어휘 학습을 위한 모바일 게임 애플리케이션 개발 연구 원문보기


안재린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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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빠르게 발전하는 이동통신 기술에 발맞추어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 근래 주목하고 있는 모바일 기반 학습 콘텐츠를 설계하고 구현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모바일 학습의 개념과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이론적 개념을 정립하고, 가장 적합한 학습 영역으로 어휘를 선택하였다. 또한 학습 콘텐츠의 동기유발 요인으로 에듀테인먼트와 게임의 이론을 검토하였다. 마지막으로, 기존에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 교수 설계 모형들을 살펴본 후, 개발하고자 하는 모바일 학습 콘텐츠에 가장 적합한 형태의 교수 설계 모형을 수립하였다. 수립된 설계 모형은 기획, 설계, 개발 및 제작, 운영, 평가의 다섯 단계를 포함하고 있으며 단계 별 세부 진행 사항 또한 제시하였다. 수립된 설계 모형에 따라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기획 단계에서는 교사와 학습자를 대상으로 모바일 학습 콘텐츠에 대한 긍정적인 요구를 확인하였다. 교사 및 학습자들은 어휘 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교사는 수업 시간 내 어휘를 설명할 시간이 적다는 점에서, 학습자는 방법이 흥미롭지 않다는 점에서 어휘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또한 기존 한국어 어휘 학습용 콘텐츠를 분석하여 콘텐츠 유형이 다양하지 못함을 확인하고, 다양한 콘텐츠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더불어 학습 내용의 선정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connection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info-communication technology, mobile learning has become one of the most influential learning methods in language education. Hence, this study was primarily aimed at designing and developing a specific mobile education application for learning Korean voc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재린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학과
지도교수 김영규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xi, 11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804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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