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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다중지능에 기반하여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실시하여 진로성숙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다중지능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다중지능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인천광역시 소재 A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 중 2개 학급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37명과 통제집단 36명으로 구성하였다.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다중지능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박인우(1995)의 상담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총 12회기로 구안하여 2012년 9월 3일부터 10월 19일까지 주 2회씩 재량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실시하였다. 검사도구는 임언, 정윤경, 상경아(2001)의 중·고등학생을 위한 진로성숙도 검사와 문용린 외(2001)의 중·고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를 사용하였고, 자료처리는 SPSS/Windows 18.0에서 혼합변량분석(Mixed ...
저자 | 김소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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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상담심리전공 |
지도교수 | 유형근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vii, 213 p. |
키워드 | 다중지능, 진로성숙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09161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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