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중학생 숙련자와 비숙련자의 손짚고앞돌기 동작에 대한 운동역학적 비교 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f Biomechanical the Handspring Between Skilled and Non-skilled Middle School Male Students원문보기
이 연구는 남자 중학교 체조선수 6명과 일반학생 6명을 대상을 대상으로 3차원 영상 장비와 지면반력 장비를 이용하여 안정적인 손짚고앞돌기 동작을 수행하기 위한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남자 중학생의 효율적인 손짚고앞돌기 동작을 지도하기 위한 지침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운동학적 및 운동역학적 요소를 비교 분석한 결과,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운동학적 변인에 대한 분석
첫째, 구간별 소요 시간에서 숙련자는 홉 동작 이후 차는발(뒷발)과 디딤발(앞발) 디딘 후 손을 짚는 구간까지 길게 나타났으나 손을 짚은 구간에서는 비숙련자가 길게 나타났다. 착지까지의 구간에서는 숙련자가 길게 나타났다.
둘째, 거리 변인에서 신체 중심의 높이 변화에서 비숙련자는 차는발과 디딤발을 디딘 구간에서 높게 나왔다. 이후 손을 짚고 물구나무선 자세에서 도약하고 착지하는 구간에서는 숙련자가 높게 나왔다. 신체 중심 거리에서 비숙련자는 손목 관절을 신전시켜 신체를 도약하는 국면에서 신체 중심이 거리가 크게 나왔다. 손의 거리 변화에서 숙련자는 차는발과 디딤발을 디딘 국면에서는 멀리 위치하였다. 그러나 도약을 기점으로 전방으로 멀리 전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발의 거리변화에서 숙련자는 차는발과 디딤발의 보폭이 더 크게 나타났다. 그리고 비숙련자는 손이 지면에서 도약하는 국면에서 양발이 더 멀리 위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속도 변인에서 신체 중심 속도는 숙련자가 착지되기 직전 구간을 제외한 구간에서 빠르게 나왔다. 발의 속도는 손을 짚은 국면에서 차는발은 비숙련자가 빠르게 나타났다. 그러나 디딤발은 숙련자가 빠르게 나타났다.
넷째, 각도 변인에서 손목 관절의 각도는 손을 짚은 국면에서 비숙련자가 크게 신전 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손이 떨어지는 국면에서는 숙련자가 크게 신전 된 것으로 나타났다. 팔꿈치 관절 각도는 숙련자가 비숙련자보다 대부분 구간에서 크게 신전 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숙련자는 손을 짚고 떨어지는 구간에서 굴곡과 신전이 빠르게 일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역시 어깨 관절각에서도 숙련자가 비숙련자보다 대부분 구간에서 크게 신전 된 것으로 나타났다. 발목 관절각에서 숙련자는 디딤발이 지면에 닿는 시점에서 비숙련자보다 굴곡 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디딤발이 지면에서 도약되고 손이 지면을 짚은 국면에서는 숙련자가 더 신전 된 것으로 나타났다. 무릎 관절각에서 숙련자가 비숙련자보다 대부분 구간에서 크게 신전 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
이 연구는 남자 중학교 체조선수 6명과 일반학생 6명을 대상을 대상으로 3차원 영상 장비와 지면반력 장비를 이용하여 안정적인 손짚고앞돌기 동작을 수행하기 위한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남자 중학생의 효율적인 손짚고앞돌기 동작을 지도하기 위한 지침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운동학적 및 운동역학적 요소를 비교 분석한 결과,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운동학적 변인에 대한 분석
첫째, 구간별 소요 시간에서 숙련자는 홉 동작 이후 차는발(뒷발)과 디딤발(앞발) 디딘 후 손을 짚는 구간까지 길게 나타났으나 손을 짚은 구간에서는 비숙련자가 길게 나타났다. 착지까지의 구간에서는 숙련자가 길게 나타났다.
둘째, 거리 변인에서 신체 중심의 높이 변화에서 비숙련자는 차는발과 디딤발을 디딘 구간에서 높게 나왔다. 이후 손을 짚고 물구나무선 자세에서 도약하고 착지하는 구간에서는 숙련자가 높게 나왔다. 신체 중심 거리에서 비숙련자는 손목 관절을 신전시켜 신체를 도약하는 국면에서 신체 중심이 거리가 크게 나왔다. 손의 거리 변화에서 숙련자는 차는발과 디딤발을 디딘 국면에서는 멀리 위치하였다. 그러나 도약을 기점으로 전방으로 멀리 전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발의 거리변화에서 숙련자는 차는발과 디딤발의 보폭이 더 크게 나타났다. 그리고 비숙련자는 손이 지면에서 도약하는 국면에서 양발이 더 멀리 위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속도 변인에서 신체 중심 속도는 숙련자가 착지되기 직전 구간을 제외한 구간에서 빠르게 나왔다. 발의 속도는 손을 짚은 국면에서 차는발은 비숙련자가 빠르게 나타났다. 그러나 디딤발은 숙련자가 빠르게 나타났다.
넷째, 각도 변인에서 손목 관절의 각도는 손을 짚은 국면에서 비숙련자가 크게 신전 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손이 떨어지는 국면에서는 숙련자가 크게 신전 된 것으로 나타났다. 팔꿈치 관절 각도는 숙련자가 비숙련자보다 대부분 구간에서 크게 신전 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숙련자는 손을 짚고 떨어지는 구간에서 굴곡과 신전이 빠르게 일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역시 어깨 관절각에서도 숙련자가 비숙련자보다 대부분 구간에서 크게 신전 된 것으로 나타났다. 발목 관절각에서 숙련자는 디딤발이 지면에 닿는 시점에서 비숙련자보다 굴곡 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디딤발이 지면에서 도약되고 손이 지면을 짚은 국면에서는 숙련자가 더 신전 된 것으로 나타났다. 무릎 관절각에서 숙련자가 비숙련자보다 대부분 구간에서 크게 신전 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각속도 변인에서 몸통 각속도의 변화는 비숙련자는 차는발과 디딤발을 디디고 손을 짚는 국면에서 빠르게 나타났다. 반면에 숙련자는 손이 떨어지고 착지하는 국면에서 빠르게 나타났다. 하지 각속도 변인에서 차는발을 디딘 국면에서 비숙련자는 대퇴의 각속도에서 빠르게 나타났다. 그러나 하퇴는 느리게 나타났다. 이와 반대로 숙련자는 대퇴의 각속도는 느리게 나타났지만, 하퇴는 빠르게 나타났다. 반면에 디딤발을 디딘 국면에서는 숙련자는 대퇴의 각속도에서 빠르게 나타났다. 그러나 하퇴는 느리게 나타났다. 이와 반대로 비숙련자는 대퇴의 각속도는 느리게 나타났지만, 하퇴는 빠르게 나타났다.
2. 운동역학적 변인에 대한 분석
첫째, 오른손․왼손의 좌․우(Fx) 지면반력의 성분 변화에서 손을 짚을 시 피험자 모두 외측방향으로 힘이 발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숙련자가 비숙련자보다 외측방향으로 크게 지면반력이 나타났다.
둘째, 오른손․왼손의 전․후(Fy) 지면반력의 성분 변화에서 손을 짚을 시 피험자 모두 후방방향(-Fy)으로 힘이 발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숙련자가 비숙련자보다 후방방향(-Fy)으로 크게 지면반력이 나타났다.
셋째, 오른손․왼손의 수직(Fz) 지면반력의 성분 변화에서 손을 짚을 시 피험자 모두 수직방향(Fz)으로 힘이 발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숙련자가 비숙련자보다 수직방향(Fz)으로 크게 지면반력이 나타났다.
넷째, 오른손․왼손의 지면반력에 Fx, Fy, Fz에 대한 합력인 R의 변화에서 최대로 측정(max)된 합력(R)에서 양손 각각 약 3배 정도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비숙련자는 손짚고앞돌기 시 홉 동작 이후 차는발과 디딤발을 빠르게 전진하여 신체 중심 속도를 높여 줄 수 있도록 하며, 보폭을 크게 가져가 손을 멀리 짚을 수 있게 지도해야 한다. 이때 양팔-엉덩이-디딤발의 다리를 거의 일직선을 유지하여 지면을 짚을 수 있어야만, 어깨 관절이 지나치게 굴곡 되는 것을 방지하여, 어깨가 전방으로 밀려 나가지 않게 된다. 또한, 수평속도를 수직속도로 전환시켜 높은 도약력을 얻을 수 있는 원리를 설명하여 자시의 동작의 원리를 이해시킨다. 그리고 물구나무선 자세에서 도약 할 때 손목 관절을 신전시켜 신체 중심을 높이면서 투사된 신체를 아치 형태로 만들어 안정된 착지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함으로써 비숙련자가 손짚고앞돌기 동작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수행 할 수 있다. 그리고 신체의 도약 원리를 이해하여 다른 운동 동작을 효율적으로 습득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 연구는 남자 중학교 체조선수 6명과 일반학생 6명을 대상을 대상으로 3차원 영상 장비와 지면반력 장비를 이용하여 안정적인 손짚고앞돌기 동작을 수행하기 위한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남자 중학생의 효율적인 손짚고앞돌기 동작을 지도하기 위한 지침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운동학적 및 운동역학적 요소를 비교 분석한 결과,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운동학적 변인에 대한 분석
첫째, 구간별 소요 시간에서 숙련자는 홉 동작 이후 차는발(뒷발)과 디딤발(앞발) 디딘 후 손을 짚는 구간까지 길게 나타났으나 손을 짚은 구간에서는 비숙련자가 길게 나타났다. 착지까지의 구간에서는 숙련자가 길게 나타났다.
둘째, 거리 변인에서 신체 중심의 높이 변화에서 비숙련자는 차는발과 디딤발을 디딘 구간에서 높게 나왔다. 이후 손을 짚고 물구나무선 자세에서 도약하고 착지하는 구간에서는 숙련자가 높게 나왔다. 신체 중심 거리에서 비숙련자는 손목 관절을 신전시켜 신체를 도약하는 국면에서 신체 중심이 거리가 크게 나왔다. 손의 거리 변화에서 숙련자는 차는발과 디딤발을 디딘 국면에서는 멀리 위치하였다. 그러나 도약을 기점으로 전방으로 멀리 전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발의 거리변화에서 숙련자는 차는발과 디딤발의 보폭이 더 크게 나타났다. 그리고 비숙련자는 손이 지면에서 도약하는 국면에서 양발이 더 멀리 위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속도 변인에서 신체 중심 속도는 숙련자가 착지되기 직전 구간을 제외한 구간에서 빠르게 나왔다. 발의 속도는 손을 짚은 국면에서 차는발은 비숙련자가 빠르게 나타났다. 그러나 디딤발은 숙련자가 빠르게 나타났다.
넷째, 각도 변인에서 손목 관절의 각도는 손을 짚은 국면에서 비숙련자가 크게 신전 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손이 떨어지는 국면에서는 숙련자가 크게 신전 된 것으로 나타났다. 팔꿈치 관절 각도는 숙련자가 비숙련자보다 대부분 구간에서 크게 신전 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숙련자는 손을 짚고 떨어지는 구간에서 굴곡과 신전이 빠르게 일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역시 어깨 관절각에서도 숙련자가 비숙련자보다 대부분 구간에서 크게 신전 된 것으로 나타났다. 발목 관절각에서 숙련자는 디딤발이 지면에 닿는 시점에서 비숙련자보다 굴곡 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디딤발이 지면에서 도약되고 손이 지면을 짚은 국면에서는 숙련자가 더 신전 된 것으로 나타났다. 무릎 관절각에서 숙련자가 비숙련자보다 대부분 구간에서 크게 신전 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각속도 변인에서 몸통 각속도의 변화는 비숙련자는 차는발과 디딤발을 디디고 손을 짚는 국면에서 빠르게 나타났다. 반면에 숙련자는 손이 떨어지고 착지하는 국면에서 빠르게 나타났다. 하지 각속도 변인에서 차는발을 디딘 국면에서 비숙련자는 대퇴의 각속도에서 빠르게 나타났다. 그러나 하퇴는 느리게 나타났다. 이와 반대로 숙련자는 대퇴의 각속도는 느리게 나타났지만, 하퇴는 빠르게 나타났다. 반면에 디딤발을 디딘 국면에서는 숙련자는 대퇴의 각속도에서 빠르게 나타났다. 그러나 하퇴는 느리게 나타났다. 이와 반대로 비숙련자는 대퇴의 각속도는 느리게 나타났지만, 하퇴는 빠르게 나타났다.
2. 운동역학적 변인에 대한 분석
첫째, 오른손․왼손의 좌․우(Fx) 지면반력의 성분 변화에서 손을 짚을 시 피험자 모두 외측방향으로 힘이 발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숙련자가 비숙련자보다 외측방향으로 크게 지면반력이 나타났다.
둘째, 오른손․왼손의 전․후(Fy) 지면반력의 성분 변화에서 손을 짚을 시 피험자 모두 후방방향(-Fy)으로 힘이 발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숙련자가 비숙련자보다 후방방향(-Fy)으로 크게 지면반력이 나타났다.
셋째, 오른손․왼손의 수직(Fz) 지면반력의 성분 변화에서 손을 짚을 시 피험자 모두 수직방향(Fz)으로 힘이 발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숙련자가 비숙련자보다 수직방향(Fz)으로 크게 지면반력이 나타났다.
넷째, 오른손․왼손의 지면반력에 Fx, Fy, Fz에 대한 합력인 R의 변화에서 최대로 측정(max)된 합력(R)에서 양손 각각 약 3배 정도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비숙련자는 손짚고앞돌기 시 홉 동작 이후 차는발과 디딤발을 빠르게 전진하여 신체 중심 속도를 높여 줄 수 있도록 하며, 보폭을 크게 가져가 손을 멀리 짚을 수 있게 지도해야 한다. 이때 양팔-엉덩이-디딤발의 다리를 거의 일직선을 유지하여 지면을 짚을 수 있어야만, 어깨 관절이 지나치게 굴곡 되는 것을 방지하여, 어깨가 전방으로 밀려 나가지 않게 된다. 또한, 수평속도를 수직속도로 전환시켜 높은 도약력을 얻을 수 있는 원리를 설명하여 자시의 동작의 원리를 이해시킨다. 그리고 물구나무선 자세에서 도약 할 때 손목 관절을 신전시켜 신체 중심을 높이면서 투사된 신체를 아치 형태로 만들어 안정된 착지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함으로써 비숙련자가 손짚고앞돌기 동작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수행 할 수 있다. 그리고 신체의 도약 원리를 이해하여 다른 운동 동작을 효율적으로 습득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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