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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루너의 내러티브 교육과정을 적용한 미술·과학통합교육 방안 연구
Study on the Fine Art and Science Integrated Education Applied with Narrative Curriculum by Brunner 원문보기


이상열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미술교육학과 초등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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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교육은 단지 표현 기술과 미적 감성의 계발이란 전통적 목적에서 확장되어 문화적 집합체로서 복잡성을 가진 고도의 문화체계를 체험하고 접근하게 하는 것으로 확장되어가고 있다. 최근의 융합교육이 등장한 배경에는 기존 과학교육의 한계에서 나온다. 현재 과학교육에서 예술교육을 도입하는 이유는 이런 어려움의 극복 방안으로 예술교육을 통하여 감수성을 높이고 창의성을 향상 시키려는 의도라 할 수 있다. 내러티브는 실재 구성, 의미 만들기, 자아형성에 모두 관련되어 있으며, 특히 의미형성과 교섭에서는 내러티브적 해석이 중요하다. ...

주제어

#내러티브 내러티브 교육과정 미술·과학통합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상열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학과 초등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창림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ix, 133 p.
키워드 내러티브 내러티브 교육과정 미술·과학통합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918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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