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논문의 목적은 장재 철학을 도덕교육적 관점에서 조명하여 현대 도덕교육에 주는 의의와 가치를 발견하는 데 있다. 먼저 장재의 心을 중심으로 현대 도덕교육의 화두인 知․情․行의 통합적 접근을 모색해 보았다. 장재 철학에서 心은 우주의 본체이자 도덕의 근원인 太虛와 惡의 가능성을 담지하고 있는 氣質과의 유기적 통합을 이루고 있으며, 아울러 외물에 대한 감각적 인식과 天德良知의 직관적 인식의 작용을 담당하는 知覺의 기능까지 중첩적으로 통합되어 있었다. 이러한 복합적 구조를 지닌 心을 중심으로 도덕교육론에 있어 知․情․行의 통합적 접근을 시도해 보았고, 리코나(Lickona)의 인격 중심의 통합적 접근과 비교해 보았다. 또한 장재 철학에서의 心은 도덕적 법칙․도덕적 주체․도덕적 실천의 차원에서 하나의 體로 자리 잡고 있음을 밝혔다. 다음으로 장재 철학에서 학문의 목표인 變化氣質[기질 바꿈]과 이와 표리관계에 있는 虛心[마음 비움]을 도덕교육의 목표로 상정하고, 이 두 가지 목표가 함의하는 도덕교육적 의의를 드러내었다. 도덕적 판단력 함양에 있어 ‘공평성’의 조건을 虛心[마음 비움]이 담지하고 있었고, 이는 ...
저자 | 배병대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윤리교육학과 철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진근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ⅵ, 70 p. |
키워드 | 심, 통합적 접근, 변화기질, 허심, 대심, 궁리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09205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