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만5세 누리과정 유치원 교사용 지도서인 『환경과 생활』과 어린이집 교사용 지도서인『지구와 환경』을 유아환경교육 목표, 내용, 방법 측면에서 분석하는 것이며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5세 누리과정에 따른 유치원 교사 지도서 중『환경과 생활』과 어린이집 교사용 지도서 중『지구와 환경』에 나타난 목표 영역은 각기 어떠한가? 둘째, 5세 누리과정에 따른 유치원 교사지도서 중 ‘환경과 생활’과 어린이집 교사용 지도서 중『지구와 환경』에 나타난 내용영역은 각기 어떠한가? 셋째, 5세 누리과정에 따른 유치원 교사지도서 중 ‘환경과 생활’과 어린이집 교사용 지도서 중『지구와 환경』에 나타난 교육방법은 각기 어떠한가?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환경교육 목표영역의 경우 유치원의『환경과 생활』이건, 어린이집의『지구와 환경』이건 모두 목표 영역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정보 및 지식 영역으로 70% 이상을 보였다. 이는 환경교육의 4가지 목표영역을 골고루 반영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간접적 증거로 앞으로 교사용 지도서에서는 지식, 기능, 가치 및 태도, 행동 및 참여 관련 목표까지 고르게 다루어 유아기 환경교육에서 지향하는 바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유치원의『환경과 생활』, 어린이집의『지구와 환경』 모두 환경교육의 내용영역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환경의 구성’ 내용영역으로 50% 이상을 보였으며 그 다음으로는 ‘환경문제’로 나타났다. ‘환경의 구성’ 내용영역은「국가 수준 환경교육 표준지침 연구」에서 중시해서 다루어야 하는 내용으로 제시되어 있는 만큼 비율이 높은 것은 일면 타당한 것으로 보인다. 그런 반면 ...
저자 | 박종은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통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학과 교육학 전공 |
지도교수 | 지옥정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ⅴ, 85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09333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