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각장애아동의 단일 예술치료 사례 연구 : Mahler의 분리-개별화이론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현정원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예술치료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Mahler의 관점으로 본 개별예술치료 사례연구로 예술치료를 통해 청각장애아동이 주도적인 역할을 경험함으로써 불안감을 낮추고, 자존감을 높여 자기를 탄생하는 것에 효과적임 밝히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 아동은 청각장애 1급을 진단 받은 초등학교 3학년 여학생으로, 또래 관계의 어려움, 높은 불안도, 낮은 자존감, 자신을 자책하는 모습 등의 어려움을 보여 어머니로부터 의뢰되었다. 복지관 내 치료실에서 2011년 8월에 시작하여 2012년 11월까지 주 1회 40분씩 진행하여 총 62회기로 종결된 개별 예술치료 사례이다. 사례연구의 이론적 배경으로는 Mahler의 분리-개별화 발달이론을 토대로 하였다. Mahler는 유아의 심리적 발달과정을 자폐, 공생, 분리-개별화, 대상항상성의 단계로 상정하여, 각 발달단계별로 아동의 심리적 탄생과정을 설명하였다. 불안하고 자존감이 낮은 청각장애아동의 예술치료과정을 Mahler의 발달이론을 토대로 단계별로 나누었고, 그 변화를 살펴보았다. 첫째, 아동에게 안정감을 형성하는 초기단계는 자폐, 공생 단계로 예술치료를 통해 불안한 아동의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는 단계로 보았다. 둘째, 중기단계는 자발적인 창조적 경험을 통해 아동의 불안감을 감소시키는 과정으로 분리-개별화 단계로 구분하였다. 마지막 말기단계는, 아동이 의존적이고 수동적인 모습에서 벗어나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변화되는 대상항상성 단계로 살펴보았다. 즉, 이 과정은 아동의 심리적 탄생과 분리-개별화를 이루어가는 심리발달과정으로 볼 수 있으며 그 과정을 예술치료 안에서 각 단계별․회기별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예술치료과정이 청각장애아동의 불안과 자존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다음과 같은 평가방법으로 살펴보았다. 평가를 위해 집-나무-사람(HTP), 동적 가족화(KFD)를 포함한 그림검사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lluminate self-directed experience of art therapy conducted from Mahler's point of view is effective for reducing hearing-impaired children's anxiety, enhance self-esteem by experiencing an initiative role and give a new birth of herself. The subject child for this s...

주제어

#청각장애아동 불안 자존감 Mahler 

학위논문 정보

저자 현정원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술치료학과
지도교수 김진숙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ii, 139 p.
키워드 청각장애아동 불안 자존감 Mahler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9354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