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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원심펌프는 산업체 전반에 걸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다양한 조건에서의 운전이 요구되고 있다. 다양한 운전조건의 변화 중 흡입조건의 변화에 의한 캐비테이션은 펌프의 성능뿐만 아니라 수명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에 관한 연구는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원심펌프에서 발생하는 캐비테이션을 는 산업체 전반에 걸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다양한 조건에서의 운전이 요구되고 있다. 다양한 운전조건의 변화 중 흡입조건의 변화에 의한 캐비테이션은 펌프의 성능뿐만 아니라 수명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에 관한 연구는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원심펌프에서 발생하는 캐비테이션을 수치해석을 통해서 분석하였다. 수치해석의 검증을 위해서 제작한 실험장치를 이용하여 캐비테이션 실험을 진행하였고 실험과 동일한 조건에서 단상류와 이상류의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실험과 수치해석의 비교를 통해서 캐비태이션의 예측 대한 신뢰성 있는 결과를 확인하였으며 검증된 수치해석결과를 통해서 흡입조건의 변화에 따른 캐비테이션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수치해석결과를 보정함으로서 캐비테이션의 예측에 대한 정확성을 향상시켰다.
저자 | 김명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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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울산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기계자동차공학과 |
지도교수 | 정의준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vi, 44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09844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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