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울산항 항만 하역 근로자의 안전사고를 분석하여 이에 대한 예방대책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는 울산항 항만 하역 근로자들의 재해율이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근로자와 울산항 항만 공사측의 적극적인 협조와 연계를 통하여 항만 사고를 줄이는데 우선적으로 검토되어야 할 과제이다. 또한, 본 연구는 울산항 항만 안전사고예방에 적용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프로그램을 마련함으로써 안전사고예방의 효과성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안전사고를 줄이는 목적을 달성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특히, 울산항 항만 하역 작업중에 일어나는 재해사례를 중심으로 재해를 줄이는 방안과 예방에 대한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발전될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울산항 항만 하역 근로자의 안전사고 관련 개인적 특성 및 사고전반에 대하여 분석한다. 둘째, 울산항 하역 근로자의 안전사고 관심도 및 예방에 대하여 분석한다. 셋째, 울산항 하역 근로자의 안전사고 예방교육에 대하여 분석한다. 넷째, 울산항 하역 근로자의 안전사고 예방교육 방안에 대하여 분석한다. 다섯째, 울산항 하역 근로자의 안전사고 예방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에 대하여 분석한다. 여섯째, 이를 통한 울산항 하역 근로자의 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효과적인 프로그램의 개발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울산항 항만 하역 근로자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대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울산항 항만 근로자의 안전사고에 대한 인식과 기존 예방 프로그램에 대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울산항 항만 근로자 207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중심으로 조사?분석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울산항 항만 근로자의 안전사고 예방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한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 및 각종 통계자료와 울산항 항만 근로자들의 질문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분석 기제는 첫째, 안전사고 관련 개인적 특성 및 사고전반에 대한 ...
본 연구의 목적은 울산항 항만 하역 근로자의 안전사고를 분석하여 이에 대한 예방대책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는 울산항 항만 하역 근로자들의 재해율이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근로자와 울산항 항만 공사측의 적극적인 협조와 연계를 통하여 항만 사고를 줄이는데 우선적으로 검토되어야 할 과제이다. 또한, 본 연구는 울산항 항만 안전사고예방에 적용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프로그램을 마련함으로써 안전사고예방의 효과성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안전사고를 줄이는 목적을 달성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특히, 울산항 항만 하역 작업중에 일어나는 재해사례를 중심으로 재해를 줄이는 방안과 예방에 대한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발전될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울산항 항만 하역 근로자의 안전사고 관련 개인적 특성 및 사고전반에 대하여 분석한다. 둘째, 울산항 하역 근로자의 안전사고 관심도 및 예방에 대하여 분석한다. 셋째, 울산항 하역 근로자의 안전사고 예방교육에 대하여 분석한다. 넷째, 울산항 하역 근로자의 안전사고 예방교육 방안에 대하여 분석한다. 다섯째, 울산항 하역 근로자의 안전사고 예방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에 대하여 분석한다. 여섯째, 이를 통한 울산항 하역 근로자의 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효과적인 프로그램의 개발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울산항 항만 하역 근로자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대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울산항 항만 근로자의 안전사고에 대한 인식과 기존 예방 프로그램에 대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울산항 항만 근로자 207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중심으로 조사?분석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울산항 항만 근로자의 안전사고 예방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한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 및 각종 통계자료와 울산항 항만 근로자들의 질문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분석 기제는 첫째, 안전사고 관련 개인적 특성 및 사고전반에 대한 기술적 분석, 둘째, 안전사고 관심도 및 예방에 대한 기술적 분석, 셋째, 안전사고 예방교육에 대한 기술적 분석, 넷째, 안전사고 예방교육 방안에 대한 기술적 분석, 다섯째, 안전사고 예방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여섯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등으로 분류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검토한 관련 이론을 기초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울산항 항만 근로자의 안전사고예방을 분석하는데 필요한 변수를 선정하였다. 울산항 항만 근로자들의 안전사고에 대한 질문지는 이론에서 제시되어 있는 내용들을 통합하여 구성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울산항 항만 근로자의 안전사고예방을 분석하기 위한 변수를 구성하였다. 이러한 변수들은 기존연구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진 내용을 기초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문항내용으로 재구성하여 측정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을 위해 설문지를 통한 직접조사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12년 10월 13일 부터 10월30일까지 실시하였으며, 설문에 참여한 대상자는 223명이며, 이중 부적절한 응답지 16부를 제외하고 207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에 사용하는 자료는 관련 연구와 문헌을 비롯하여 2011년 현재 울산항 항만 근로자 재해 현황과 유형, 대한 제1차 통계(primary statistics)자료와 전국 산업안전재해현황에 관한 기초통계자료를 중심으로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을 위해서 SPSS for Windows ver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평균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안전사고예방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밖에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 통계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결과 나타난 항만하역 근로자들이 제시한 안전사고예방대책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78명의 근로자가 ‘철저한 안전교육’이 사고를 줄이는 방안이라고 하였으며, 49명의 근로자는 노후장미 교체 및 장비확충이 안전사고를 줄이는 방안이라고 하였다. 또한, 41명의 근로자는 안전규칙 준수와 안전의식 강화의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기타, 야간조명확보, 낡은 선박 출입자제, 스트레칭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항만안전사고예방을 위한 대책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항만하역작업에 관한 안전수칙준수를 의무화 해야 한다. 총 재해의 41%가 작업자의 자의에 의한 판단과 습성으로 인한 안전수칙 미 준수로 발생하고 있다. 반드시 해당작업에 맞는 작업표준을 준수해야 한다. 항만하역작업장에서는 보호구착용 및 안전표지부착을 반드시 의무화 해야 하며 항만하역작업지휘자 지정 및 신호자 을 반드시 배치하여야 한다. 둘째, 항만은 다양한 장비 및 작업방법, 작업공정에 대한 표준작업 매뉴얼 부착이 절실하다고 판단된다. 또한, 항만하역종사자(하역근로자,감독자,연락원,검수원)등에 대한 실무적인 안전교육이 철저히 이루어져야 된다고 생각한다. 작업시작 전 작업공정 및 유해위험작업, 보호구, 안전장치취급과 사용선박과 화물 그리고 투입되는 하역장비와 작업단계, 작업내용 변경 시 안전교육을 철저히 실시해야 한다. 셋째, 항만의 특수성과 현실성을 감안하여 일반사업장과는 달리 항만하역작업에 맞는 통합적, 세부적인 안전법령과 제도, 기준의 개정 및 보완이 절실히 요구된다. 더불어 울산항만의 재해감소 및 예방을 통한 하역생산성 향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항만관리제도 변화와 함께 울산항만공사에 전담부서를 마련하고 이들이 주축이 되고 노?사가 적극참여 하는 산업체 안전특별기구를 설치하여 시대적 요청에 부합하고 항만하역의 안전을 실질적으로 책임질 수 있는 안전경영시스템 추진 마스터플랜을 수립하여 관리할 필요가 있으며, 항만 내 안전활동에 대하여 계획, 실행, 점검, 검토의 표준화 설치 기반을 두고 안전경영시스템 요건에 대한 체계화 및 문서화를 통해 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항만하역재해는 하역현장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하므로 안전관리조직이 하역현장 라인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야 함은 물론 노?사 이원적인 협의체보다는 정부주도의 강력한 의지로 항만하역관리를 추진하여야만 제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울산항 항만 하역 근로자의 안전사고를 분석하여 이에 대한 예방대책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는 울산항 항만 하역 근로자들의 재해율이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근로자와 울산항 항만 공사측의 적극적인 협조와 연계를 통하여 항만 사고를 줄이는데 우선적으로 검토되어야 할 과제이다. 또한, 본 연구는 울산항 항만 안전사고예방에 적용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프로그램을 마련함으로써 안전사고예방의 효과성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안전사고를 줄이는 목적을 달성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특히, 울산항 항만 하역 작업중에 일어나는 재해사례를 중심으로 재해를 줄이는 방안과 예방에 대한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발전될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울산항 항만 하역 근로자의 안전사고 관련 개인적 특성 및 사고전반에 대하여 분석한다. 둘째, 울산항 하역 근로자의 안전사고 관심도 및 예방에 대하여 분석한다. 셋째, 울산항 하역 근로자의 안전사고 예방교육에 대하여 분석한다. 넷째, 울산항 하역 근로자의 안전사고 예방교육 방안에 대하여 분석한다. 다섯째, 울산항 하역 근로자의 안전사고 예방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에 대하여 분석한다. 여섯째, 이를 통한 울산항 하역 근로자의 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효과적인 프로그램의 개발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울산항 항만 하역 근로자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대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울산항 항만 근로자의 안전사고에 대한 인식과 기존 예방 프로그램에 대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울산항 항만 근로자 207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중심으로 조사?분석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울산항 항만 근로자의 안전사고 예방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한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 및 각종 통계자료와 울산항 항만 근로자들의 질문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분석 기제는 첫째, 안전사고 관련 개인적 특성 및 사고전반에 대한 기술적 분석, 둘째, 안전사고 관심도 및 예방에 대한 기술적 분석, 셋째, 안전사고 예방교육에 대한 기술적 분석, 넷째, 안전사고 예방교육 방안에 대한 기술적 분석, 다섯째, 안전사고 예방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여섯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등으로 분류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검토한 관련 이론을 기초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울산항 항만 근로자의 안전사고예방을 분석하는데 필요한 변수를 선정하였다. 울산항 항만 근로자들의 안전사고에 대한 질문지는 이론에서 제시되어 있는 내용들을 통합하여 구성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울산항 항만 근로자의 안전사고예방을 분석하기 위한 변수를 구성하였다. 이러한 변수들은 기존연구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진 내용을 기초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문항내용으로 재구성하여 측정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을 위해 설문지를 통한 직접조사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12년 10월 13일 부터 10월30일까지 실시하였으며, 설문에 참여한 대상자는 223명이며, 이중 부적절한 응답지 16부를 제외하고 207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에 사용하는 자료는 관련 연구와 문헌을 비롯하여 2011년 현재 울산항 항만 근로자 재해 현황과 유형, 대한 제1차 통계(primary statistics)자료와 전국 산업안전재해현황에 관한 기초통계자료를 중심으로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을 위해서 SPSS for Windows ver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평균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안전사고예방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밖에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 통계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결과 나타난 항만하역 근로자들이 제시한 안전사고예방대책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78명의 근로자가 ‘철저한 안전교육’이 사고를 줄이는 방안이라고 하였으며, 49명의 근로자는 노후장미 교체 및 장비확충이 안전사고를 줄이는 방안이라고 하였다. 또한, 41명의 근로자는 안전규칙 준수와 안전의식 강화의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기타, 야간조명확보, 낡은 선박 출입자제, 스트레칭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항만안전사고예방을 위한 대책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항만하역작업에 관한 안전수칙준수를 의무화 해야 한다. 총 재해의 41%가 작업자의 자의에 의한 판단과 습성으로 인한 안전수칙 미 준수로 발생하고 있다. 반드시 해당작업에 맞는 작업표준을 준수해야 한다. 항만하역작업장에서는 보호구착용 및 안전표지부착을 반드시 의무화 해야 하며 항만하역작업지휘자 지정 및 신호자 을 반드시 배치하여야 한다. 둘째, 항만은 다양한 장비 및 작업방법, 작업공정에 대한 표준작업 매뉴얼 부착이 절실하다고 판단된다. 또한, 항만하역종사자(하역근로자,감독자,연락원,검수원)등에 대한 실무적인 안전교육이 철저히 이루어져야 된다고 생각한다. 작업시작 전 작업공정 및 유해위험작업, 보호구, 안전장치취급과 사용선박과 화물 그리고 투입되는 하역장비와 작업단계, 작업내용 변경 시 안전교육을 철저히 실시해야 한다. 셋째, 항만의 특수성과 현실성을 감안하여 일반사업장과는 달리 항만하역작업에 맞는 통합적, 세부적인 안전법령과 제도, 기준의 개정 및 보완이 절실히 요구된다. 더불어 울산항만의 재해감소 및 예방을 통한 하역생산성 향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항만관리제도 변화와 함께 울산항만공사에 전담부서를 마련하고 이들이 주축이 되고 노?사가 적극참여 하는 산업체 안전특별기구를 설치하여 시대적 요청에 부합하고 항만하역의 안전을 실질적으로 책임질 수 있는 안전경영시스템 추진 마스터플랜을 수립하여 관리할 필요가 있으며, 항만 내 안전활동에 대하여 계획, 실행, 점검, 검토의 표준화 설치 기반을 두고 안전경영시스템 요건에 대한 체계화 및 문서화를 통해 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항만하역재해는 하역현장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하므로 안전관리조직이 하역현장 라인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야 함은 물론 노?사 이원적인 협의체보다는 정부주도의 강력한 의지로 항만하역관리를 추진하여야만 제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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