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치원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의 운영현황을 파악하고 유치원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에 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교사와 학부모가 만족할 수 있는 효과적인 유치원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치원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의 운영 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유치원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에 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유치원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에 관한 학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고양시의 공립 병설유치원 중 방과후 과정을 실시하고 있는 유치원의 방과후 과정 담당교사 50명과 유치원 방과후 과정에 유아를 보내고 있는 학부모 17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김은영, 최은영, 조혜주(2010), 박하나(2011), 양혜라(2012), 정가영(2012)의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교사용 설문지와 학부모용 설문지로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Window용 ...
본 연구는 유치원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의 운영현황을 파악하고 유치원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에 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교사와 학부모가 만족할 수 있는 효과적인 유치원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치원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의 운영 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유치원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에 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유치원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에 관한 학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고양시의 공립 병설유치원 중 방과후 과정을 실시하고 있는 유치원의 방과후 과정 담당교사 50명과 유치원 방과후 과정에 유아를 보내고 있는 학부모 17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김은영, 최은영, 조혜주(2010), 박하나(2011), 양혜라(2012), 정가영(2012)의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교사용 설문지와 학부모용 설문지로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Window용 SPSS 20.1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유치원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의 운영 현황과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절차를 통해 얻은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현황을 알아본 결과 생활체육 프로그램이 가장 많이 실시되고 있었으며, 다음으로 언어, 음악, 미술, 과학창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성화 프로그램 수업 진행자는 특성화 강사와 방과후 과정 담당교사가 주로 수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회당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유아의 수는 21명∼25명, 주당 활동 횟수는 주 1회, 활동 소요 시간은 40분대 수업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에 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본 결과,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수업내용 만족도가 높은 프로그램은 생활체육 프로그램으로 나타났으며, 연령별 필요 프로그램으로 만 3,4세 유아는 체육, 음악, 미술 프로그램, 만5세는 체육, 외국어, 음악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교사는 인식하고 있었다. 수업을 진행하는 교·강사의 자격 요건으로 특성화 분야 전공과 유아교육 전공 자격을 함께 요구 하였으며, 프로그램 운영 시 문제점에 대해 우수 강사 확보 및 질 관리와 부모 요구와의 차이에 대한 어려움을 나타냈다. 유치원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시행 후의 변화에 대해 유아 사교육 수요 흡수에 도움을 주었고, 유아와 학부모의 만족도가 높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활성화를 위해서는 우수한 강사 확보 및 강사의 질 관리가 꼭 필요하다는 인식을 나타냈다. 셋째, 유치원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에 관한 학부모의 인식을 알아 본 결과, 프로그램과 수업 내용, 유아의 흥미에 대해 만족도가 높은 프로그램은 생활체육 프로그램으로 나타났으며, 연령별로 필요한 프로그램으로 만 3,4세 연령은 체육, 음악, 미술 프로그램, 만 5세 연령은 체육, 외국어, 창의 프로그램을 선정 하였다.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교·강사의 자격에 대해 유아교육과 특성화 관련 분야를 함께 전공한 교·강사를 희망 하였으며, 프로그램 선택 시 학부모가 고려하는 사항은 프로그램에 대한 유아의 흥미와 프로그램의 내용으로 나타났다. 시행 후 변화에 대해 사교육에 도움이 되었지만, 인식 개선을 위해서는 홍보와 교육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나타냈으며, 유치원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해 우수한 강사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는 인식을 나타냈다.
본 연구는 유치원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의 운영현황을 파악하고 유치원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에 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교사와 학부모가 만족할 수 있는 효과적인 유치원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치원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의 운영 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유치원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에 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유치원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에 관한 학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고양시의 공립 병설유치원 중 방과후 과정을 실시하고 있는 유치원의 방과후 과정 담당교사 50명과 유치원 방과후 과정에 유아를 보내고 있는 학부모 17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김은영, 최은영, 조혜주(2010), 박하나(2011), 양혜라(2012), 정가영(2012)의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교사용 설문지와 학부모용 설문지로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Window용 SPSS 20.1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유치원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의 운영 현황과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절차를 통해 얻은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현황을 알아본 결과 생활체육 프로그램이 가장 많이 실시되고 있었으며, 다음으로 언어, 음악, 미술, 과학창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성화 프로그램 수업 진행자는 특성화 강사와 방과후 과정 담당교사가 주로 수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회당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유아의 수는 21명∼25명, 주당 활동 횟수는 주 1회, 활동 소요 시간은 40분대 수업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에 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본 결과,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수업내용 만족도가 높은 프로그램은 생활체육 프로그램으로 나타났으며, 연령별 필요 프로그램으로 만 3,4세 유아는 체육, 음악, 미술 프로그램, 만5세는 체육, 외국어, 음악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교사는 인식하고 있었다. 수업을 진행하는 교·강사의 자격 요건으로 특성화 분야 전공과 유아교육 전공 자격을 함께 요구 하였으며, 프로그램 운영 시 문제점에 대해 우수 강사 확보 및 질 관리와 부모 요구와의 차이에 대한 어려움을 나타냈다. 유치원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시행 후의 변화에 대해 유아 사교육 수요 흡수에 도움을 주었고, 유아와 학부모의 만족도가 높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활성화를 위해서는 우수한 강사 확보 및 강사의 질 관리가 꼭 필요하다는 인식을 나타냈다. 셋째, 유치원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에 관한 학부모의 인식을 알아 본 결과, 프로그램과 수업 내용, 유아의 흥미에 대해 만족도가 높은 프로그램은 생활체육 프로그램으로 나타났으며, 연령별로 필요한 프로그램으로 만 3,4세 연령은 체육, 음악, 미술 프로그램, 만 5세 연령은 체육, 외국어, 창의 프로그램을 선정 하였다.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교·강사의 자격에 대해 유아교육과 특성화 관련 분야를 함께 전공한 교·강사를 희망 하였으며, 프로그램 선택 시 학부모가 고려하는 사항은 프로그램에 대한 유아의 흥미와 프로그램의 내용으로 나타났다. 시행 후 변화에 대해 사교육에 도움이 되었지만, 인식 개선을 위해서는 홍보와 교육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나타냈으며, 유치원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해 우수한 강사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는 인식을 나타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