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王陽明 兒童敎育論 硏究 원문보기


이천일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心卽理’를 토대로 新儒學(Neo-Confucianism)의 한 축인 ‘陸王心學’을 정초한 王陽明(王守仁, 號는 陽明, 1472-1528)의 아동교육론이 그의 핵심 교육사상인 良知의 실현 즉 ‘致良知’를 구체화한 교육체계라는 문제의식으로 출발하였다. 치양지는 양명의 교육목적으로, 선천적 도덕원리로서의 본심이자 선천적 도덕 법칙으로서의 천리인 ‘良知 실현’을 의미한다. 아동은 본심이자 천리인 양지를 내재한 존재이기에 치양지할 수 있는 자율적 존재이자 자기 교육적 존재이다. 따라서 아동교육은 본심이자 천리인 아동의 양지를 실현시키는 역할을 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양명의 아동교육론이 교육을 통한 양지의 실현을 위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치양지의 아동교육론’이라는 논리적 전제 위에 연구를 진행하였다. 인간의 마음 즉 心은 신유학 교육의 핵심이다. 교육에 있어 심은 핵심적 의미이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정주학적 교육에 있어 심은 인간의 교육을 가능케 하는 전제조건이자 교육의 주체이다. 따라서 교육은 심 스스로의 본성을 밝히는 과정이며 이 과정에서 심은 주재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다시 말하면, 정이천과 주자의 ‘정주학’적 교육은 심이 주체가 되어 스스로의 기질을 청명하게 다듬어 가는 과정이자 주체면서 주재자인 심을 통해 심이기도 한 리가 완전히 발현하도록 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교육은 주체이자 주재자인 심을 기반으로 체계화하게 된다. 육왕학적 교육론에서 인간의 마음인 심은 선천적 도덕원리로서의 本心이자 선천적 도덕 법칙으로서의 天理로 규정된다. 따라서 교육은 학습자의 본심이자 천리인 심을 발현하도록 돕는 역할을 수행해야 함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심을 주체로 삼고 심에 의해 천리이자 도덕심인 본심을 발현하는 것이 곧 교육이다. 육왕학적 교육의 출발점인 육상산의 교육은 明理 즉 본심으로서의 마음을 밝히는 일이다. 육상산에게 본심은 도덕원칙의 근원이다. 심과 리는 하나로, 본심이 곧 리인 心卽理이다. 상산은 본심회복을 위한 교육방법으로 큰 대체를 세우는 것과 정좌 등을 제시한다. 육상산의 학문을 계승한 진백사는 허명정일한 마음이 곧 도심이자 천리와 하나된 마음으로, 이를 위해 靜坐에 의한 自然自得의 교육방법을 강조한다. 또한 일상생활에서의 體認天理를 강조하여, 천리인 도를 마음이 고요한 虛의 상태에서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과정을 통해 천리를 체험할 것을 강조하였다. 담감천의 교육은 中正의 교육으로, ...

주제어

#王陽明 兒童敎育 心 心學 程朱學 陸王學 聖人 心卽理 良知 知行合一 致良知 童心 自謙 眞樂 立志 自得 因材施敎 誘 導 諷 事上磨鍊 心(마음)敎育 Yang Yang Ming children education heart-mind heart-mind learning cheong zhi's learning Ryu Wang's learning saint the heart-mind is principle innate knowledge the unity of knowledge and action the extention of the innate knowledge to the utmost child's heart-mind modesty true happiness making up one's mind contented the principles of adult learning by differentiating instruction in a class of mixed ability Lure-Guide-Satirize things people experience daily heart-mind educa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천일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황금중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 277 p.
키워드 王陽明 兒童敎育 心 心學 程朱學 陸王學 聖人 心卽理 良知 知行合一 致良知 童心 自謙 眞樂 立志 自得 因材施敎 誘 導 諷 事上磨鍊 心(마음)敎育 Yang Yang Ming children education heart-mind heart-mind learning cheong zhi's learning Ryu Wang's learning saint the heart-mind is principle innate knowledge the unity of knowledge and action the extention of the innate knowledge to the utmost child's heart-mind modesty true happiness making up one's mind contented the principles of adult learning by differentiating instruction in a class of mixed ability Lure-Guide-Satirize things people experience daily heart-mind educat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10515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