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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성인의 自我受容 연구
The Study on Self-Acceptance of Adults with Disabilities 원문보기


김승현 (단국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장애인평생교육복지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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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장애인이 자신의 장애를 어떻게 수용하고 있는지, 본인들이 체험하는 다양한 가치, 태도, 문화적 경험이 각자에게 다가오는 의미와 그에 대한 의견과 선호를 파악하고자 하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장애인의 자아수용은 어떠한지 알아본 후 장애인의 자아수용 요인은 어떠한지 분석하였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중등교육 이상을 받은 성인 지체장애인과 감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장애인 자신의 경험과 다양한 생각들이 결합된 주관적인 인식과, 사람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찾아내는 Q-방법론을 적용하였다. 연구방법은 1단계로, Q-모집단 선정을 위해 2012년 6월 19일~ 2012년 8월 20일까지 지체장애인 5명, 시각장애인 3명, 청각장애인 2명을 목적표집하여 개방형 질문지에 의해 심층면담 하였다. 2단계, 전사한 내용을 17개 범주로 분류하여 37개의 Q-진술문을 확보하였다. 3단계, 37개의 진술문을 6×10cm 카드로 만들고, Q-표본 분포도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parts from inquiry about how people with disabilities accept self disabilities and problem awareness about the opinion and preference on the meanings that various value, attitude, cultural experience of people with disabilities give to themselves. For achievement of this research purpos...

주제어

#성인장애인 자아수용 장애인평생학습 장애인복지 Q-방법론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승현
학위수여기관 단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장애인평생교육복지
지도교수 박원희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 114 p.
키워드 성인장애인 자아수용 장애인평생학습 장애인복지 Q-방법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1056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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