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차 교육과정의 도입 이후 2010년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되어 교과교실제를 시행하는 학교들이 늘어나고 학생들에게 개선된 교육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교과교실제 도입이 기능적으로 크게 활용되어 그 가능성과 효율성이 기대 되는가 하면 그렇지 못한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0년부터 도입되어 진행되고 있는 교과교실제 운영 학교의 교수ㆍ학습지원 시설에 중 교사들이 사용하고 있는 교사연구실 및 교무실을 구체적으로 살피고 분석하여 이것을 토대로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추출하여 교사와 학생 더 나아가 개정된 교육과정이 만족하는 조건의 교사연구실 및 교무실 건축 계획적 결과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교과교실제 운영을 바탕으로 설계되어 운영중인 중ㆍ고등학교를 대상으로 2009년부터 2012년 사이에 신설되어 서울특별시교육청에 등록된 학교를 선정하여 교사연구실, 교무실, 교사휴게실 등 교수ㆍ학습지원 시설 대하여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2장에서는 제 7차 교육과정, 교과교실제, 학교 조직과 교무에 대하여 이론적 고찰을 통해 현제 우리나라의 교육환경 정책의 현황을 파악하고자 한다. 3장에서는 조사대상 학교의 교사 연구실 평면계획의 현황을 알아보고 유형화하여 학교별 교사연구실의 사용형태를 정리한다. 또한 가구형태를 통하여 교사연구실 및 교무실 등 교사전용공간의 효율성 및 활용성에 대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4장에서는 조사대상의 학교의 평면, 교사연구실 위치, 교사 배치현황, 시간표, 동선, 업무행태, 유형별 업무분석을 바탕으로 교사연구실별 효율성을 평가하고 그 장ㆍ단점을 알아본다. 이를 통해 적합한 교과교실제 중ㆍ고등학교 교사업무공간의 건축계획적 공간사용을 제시한다. 이를 통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교실제의 자율적인 운영에 따라서 학교의 평면 또한 과거의 획일적인 설계에서 비하여 다양해지는 것을 볼 수 있지만, 지금까지 교사연구실 혹은 교무실 등의 교사전용 공간은 과거의 ...
제 7차 교육과정의 도입 이후 2010년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되어 교과교실제를 시행하는 학교들이 늘어나고 학생들에게 개선된 교육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교과교실제 도입이 기능적으로 크게 활용되어 그 가능성과 효율성이 기대 되는가 하면 그렇지 못한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0년부터 도입되어 진행되고 있는 교과교실제 운영 학교의 교수ㆍ학습지원 시설에 중 교사들이 사용하고 있는 교사연구실 및 교무실을 구체적으로 살피고 분석하여 이것을 토대로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추출하여 교사와 학생 더 나아가 개정된 교육과정이 만족하는 조건의 교사연구실 및 교무실 건축 계획적 결과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교과교실제 운영을 바탕으로 설계되어 운영중인 중ㆍ고등학교를 대상으로 2009년부터 2012년 사이에 신설되어 서울특별시교육청에 등록된 학교를 선정하여 교사연구실, 교무실, 교사휴게실 등 교수ㆍ학습지원 시설 대하여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2장에서는 제 7차 교육과정, 교과교실제, 학교 조직과 교무에 대하여 이론적 고찰을 통해 현제 우리나라의 교육환경 정책의 현황을 파악하고자 한다. 3장에서는 조사대상 학교의 교사 연구실 평면계획의 현황을 알아보고 유형화하여 학교별 교사연구실의 사용형태를 정리한다. 또한 가구형태를 통하여 교사연구실 및 교무실 등 교사전용공간의 효율성 및 활용성에 대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4장에서는 조사대상의 학교의 평면, 교사연구실 위치, 교사 배치현황, 시간표, 동선, 업무행태, 유형별 업무분석을 바탕으로 교사연구실별 효율성을 평가하고 그 장ㆍ단점을 알아본다. 이를 통해 적합한 교과교실제 중ㆍ고등학교 교사업무공간의 건축계획적 공간사용을 제시한다. 이를 통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교실제의 자율적인 운영에 따라서 학교의 평면 또한 과거의 획일적인 설계에서 비하여 다양해지는 것을 볼 수 있지만, 지금까지 교사연구실 혹은 교무실 등의 교사전용 공간은 과거의 모듈화 되어있는 평면의 제한 속에 한정적으로 계획되어 효율적인 업무, 교무에 제약이 걸리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급변하는 교육과정 속에서 제 7차 교육과정의 교과교실제 운영에 따라 학교별 교사실의 위치가 해당 년도 학교의 운영방침에 따라 수동적으로 변화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것은 아직까지는 교사전용 공간이 우리나라의 교육여건에 정착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냈다. 따라서 교과군과 학년군을 모두 소화할 수 있도록 교실 평면의 규격화된 크기와 위치에서 벗어나서 요구조건에 대응하는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평면을 가진 독립적인 공간으로 계획하여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교사전용 공간 계획이 이루어 져야한다. 둘째, 교사들의 편의시설 및 전용공간의 크기 또는 이동 반경, 업무환경 개선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교과교실제를 고려한 학교 평면계획을 하여도 교실의 위치가 그 학교의 운영의 변화에 따라 매년 변화하고 그에 따라 교사연구실의 위치가 대응하고 있기 때문에 효율적 운영을 위한 교사시설 배치가 정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또한 우리나라 중ㆍ고등학교 교사의 평균 남ㆍ녀 비율이 32%ㆍ68%인 것을 감안할 때 교사 휴게실이나 탈의실 혹은 화장실의 공간크기가 계획 당시 충분히 고려되어야 할 부분이다. 아울러 규격화된 교실의 크기 및 형태를 사용하는 교사연구실은 가구배치계획의 다양성이 결여되며 업무의 효율성 또는 프라이버시에 문제가 발생한다. 교사연구실의 폭이 협소하여 가구를 분산배치 하는 경우에도 사용하지 않는 남는 공간이 생기기 때문에 교사연구실의 효율적 가구배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복합 업무를 담당하는 교무실은 순수한 업무를 하기 위한 공간으로서 회의용 테이블이 방해 요소가 되는 것처럼 교사들의 회의 전용공간이 필요하다. 셋째, 동 교과 교사들이 같은 업무의 편성되어 있는 교과형 배치 교사연구실이 업무형 배치 교사연구실에 비하여 학교 운영상 효율적이다. 교사들의 동선이 다른 조사대상학교에 비하여 수업을 위해 층을 넘나드는 교사가 적었으며 그 길이도 짧았다. 교사연구실 인원배치도 3~5명으로 고르게 분산시킬 수 있으며 동 교과교사의 시수편차도 적다는 장점이 있다. 교사의 업무별 유형 중「시간적 제약이 강한 업무」는 업무형 배치 교사연구실에 비하여 그 시간편차가 적어 동 교과 교사들과 업무 조율이 수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다른 교과교사들과의 교류가 부족해지는 단점이 있어 교사연구실을 학교의 일정 중심범위 내에 설치를 해야 한다. 넷째, 업무형 배치 교사연구실은 교사의 해당 수업교실과 무관하게 연구실이 배치됨으로 교실과의 연계성이 떨어져 교사의 수업동선이 길어지며 그 편차도 길어졌다. 이로 인해 교사가 연속적으로 수업이 있는 경우 교사연구실과의 거리에 부담을 가지고 교사연구실로 복귀하지 않고 교실에 그대로 대기하고 있는 것을 관찰하였다. 아울러 동 교과교사들과의 수업 조율도 어려워 시
제 7차 교육과정의 도입 이후 2010년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되어 교과교실제를 시행하는 학교들이 늘어나고 학생들에게 개선된 교육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교과교실제 도입이 기능적으로 크게 활용되어 그 가능성과 효율성이 기대 되는가 하면 그렇지 못한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0년부터 도입되어 진행되고 있는 교과교실제 운영 학교의 교수ㆍ학습지원 시설에 중 교사들이 사용하고 있는 교사연구실 및 교무실을 구체적으로 살피고 분석하여 이것을 토대로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추출하여 교사와 학생 더 나아가 개정된 교육과정이 만족하는 조건의 교사연구실 및 교무실 건축 계획적 결과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교과교실제 운영을 바탕으로 설계되어 운영중인 중ㆍ고등학교를 대상으로 2009년부터 2012년 사이에 신설되어 서울특별시교육청에 등록된 학교를 선정하여 교사연구실, 교무실, 교사휴게실 등 교수ㆍ학습지원 시설 대하여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2장에서는 제 7차 교육과정, 교과교실제, 학교 조직과 교무에 대하여 이론적 고찰을 통해 현제 우리나라의 교육환경 정책의 현황을 파악하고자 한다. 3장에서는 조사대상 학교의 교사 연구실 평면계획의 현황을 알아보고 유형화하여 학교별 교사연구실의 사용형태를 정리한다. 또한 가구형태를 통하여 교사연구실 및 교무실 등 교사전용공간의 효율성 및 활용성에 대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4장에서는 조사대상의 학교의 평면, 교사연구실 위치, 교사 배치현황, 시간표, 동선, 업무행태, 유형별 업무분석을 바탕으로 교사연구실별 효율성을 평가하고 그 장ㆍ단점을 알아본다. 이를 통해 적합한 교과교실제 중ㆍ고등학교 교사업무공간의 건축계획적 공간사용을 제시한다. 이를 통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교실제의 자율적인 운영에 따라서 학교의 평면 또한 과거의 획일적인 설계에서 비하여 다양해지는 것을 볼 수 있지만, 지금까지 교사연구실 혹은 교무실 등의 교사전용 공간은 과거의 모듈화 되어있는 평면의 제한 속에 한정적으로 계획되어 효율적인 업무, 교무에 제약이 걸리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급변하는 교육과정 속에서 제 7차 교육과정의 교과교실제 운영에 따라 학교별 교사실의 위치가 해당 년도 학교의 운영방침에 따라 수동적으로 변화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것은 아직까지는 교사전용 공간이 우리나라의 교육여건에 정착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냈다. 따라서 교과군과 학년군을 모두 소화할 수 있도록 교실 평면의 규격화된 크기와 위치에서 벗어나서 요구조건에 대응하는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평면을 가진 독립적인 공간으로 계획하여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교사전용 공간 계획이 이루어 져야한다. 둘째, 교사들의 편의시설 및 전용공간의 크기 또는 이동 반경, 업무환경 개선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교과교실제를 고려한 학교 평면계획을 하여도 교실의 위치가 그 학교의 운영의 변화에 따라 매년 변화하고 그에 따라 교사연구실의 위치가 대응하고 있기 때문에 효율적 운영을 위한 교사시설 배치가 정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또한 우리나라 중ㆍ고등학교 교사의 평균 남ㆍ녀 비율이 32%ㆍ68%인 것을 감안할 때 교사 휴게실이나 탈의실 혹은 화장실의 공간크기가 계획 당시 충분히 고려되어야 할 부분이다. 아울러 규격화된 교실의 크기 및 형태를 사용하는 교사연구실은 가구배치계획의 다양성이 결여되며 업무의 효율성 또는 프라이버시에 문제가 발생한다. 교사연구실의 폭이 협소하여 가구를 분산배치 하는 경우에도 사용하지 않는 남는 공간이 생기기 때문에 교사연구실의 효율적 가구배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복합 업무를 담당하는 교무실은 순수한 업무를 하기 위한 공간으로서 회의용 테이블이 방해 요소가 되는 것처럼 교사들의 회의 전용공간이 필요하다. 셋째, 동 교과 교사들이 같은 업무의 편성되어 있는 교과형 배치 교사연구실이 업무형 배치 교사연구실에 비하여 학교 운영상 효율적이다. 교사들의 동선이 다른 조사대상학교에 비하여 수업을 위해 층을 넘나드는 교사가 적었으며 그 길이도 짧았다. 교사연구실 인원배치도 3~5명으로 고르게 분산시킬 수 있으며 동 교과교사의 시수편차도 적다는 장점이 있다. 교사의 업무별 유형 중「시간적 제약이 강한 업무」는 업무형 배치 교사연구실에 비하여 그 시간편차가 적어 동 교과 교사들과 업무 조율이 수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다른 교과교사들과의 교류가 부족해지는 단점이 있어 교사연구실을 학교의 일정 중심범위 내에 설치를 해야 한다. 넷째, 업무형 배치 교사연구실은 교사의 해당 수업교실과 무관하게 연구실이 배치됨으로 교실과의 연계성이 떨어져 교사의 수업동선이 길어지며 그 편차도 길어졌다. 이로 인해 교사가 연속적으로 수업이 있는 경우 교사연구실과의 거리에 부담을 가지고 교사연구실로 복귀하지 않고 교실에 그대로 대기하고 있는 것을 관찰하였다. 아울러 동 교과교사들과의 수업 조율도 어려워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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