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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표현주의 미술의 형상성에 대한 연구 : 독일 1세대 작가를 중심으로
A study on German Neo expressionism painting 원문보기


김진희 (호남대학교 대학원 미술학과 서영화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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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대에 접어들면서 금욕적이고 관념적인 모더니즘의 가치를 부인하며, 모더니즘 이전의 모든 형식과 기법을 활용하는 새롭고 다양한 형식의 작품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는데, 이것이 독일, 이탈리아 그리고 미국을 중심으로 하여 번창하였던 신표현주의이다. 형상성과 예술성에 대한 회복을 추구한 신표현주의는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모더니즘 형식의 틀을 벗어나 개인의 자유로운 상징체계를 형성하는가 하면 누구나 보편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소통의 미술을 지향하였다. 특히 1980년대 미술은 모더니즘의 금욕적이고 관념적인 양상들을 거부한 이른바 포스트모더니즘적 경향을 보이며, 패턴 페인팅, 프로세스 아트, 장식미술, 흑인미술운동, 여성미술운동, 뉴 이미지페인팅 등의 다양한 양식으로 구체화되어 나타났다. 이 중에서 뉴 이미지페인팅은 하나의 단일한 양상을 형성한 것이 아니라, 각 지역의 고유한 문화의 역사적인 맥락에 의해 독자적이고 자발적으로 형성되었는데 독일에서는 ‘신표현주의’로 이탈리아에서는 ‘트랜스 아방가르도’, 미국에서는 ‘뉴 페인팅’, 프랑스에서는 ’자유 구상‘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어진다. 뉴 이미지 페인팅은 미술사의 다른 양식이나 형식적 틀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국가마다 그 방식에 맞게 불리게 된 것이다. 다만 공통점은 지금까지 회화의 주류를 이루었던 초월적이고 내적이며 지나치게 지적이던 추상미술에 대한 반동으로 생겨났으며, 이 새로운 회화는 2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에서 시작되어 더욱 관심의 초점이 되었다. 독일은 1960년대부터 1세대 작가들이 중심이 되어 신표현주의가 태동되기 시작하는데, 회화를 거대한 캔버스로 끌고 와 거칠기 짝이 없는 붓 터치와 원색을 섞은 격렬한 색의 대비를 사용하고, 형식보다 내용에 집중해 폭력, 죽음, 성, 신화 등의 도상이 갖는 여러 이미지를 보여주었다. 신표현주의 작품은 표면상으로는 무척 다양하면서도 공통된 특성을 갖고 있다. 구성․구도에 있어서 전통적 기준을 거부하고 무언가 메시지가 있는 것 같으나 딱히 알아차릴 수 없는 애매모호함과 함께, 이상과 규범, 질서의 틀을 거부하고 자유스러운 개인의 상징체계를 구축하려 애쓴다. 따라서 신표현주의라 통칭하지만 정확한 미술사적 규범과 양태로서 확립된 것은 없다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독일 신표현주의 작가들은 이전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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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ernism and relationships, but we called modern translation to modern art sector contemporaries in which we live, which means using more words rather seems Their lives era or any era Sarim for modern thought. This concept is used like the word classic, depending on the context, there is to be int...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진희
학위수여기관 호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학과 서영화전공
지도교수 이정룡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71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11103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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