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물류에 따른 리스크 발생과 그 회피에 관한 이론적 고찰 : 물류기업 중심으로 Theoretical research on risk occurrence and evasion in contracted logistics : centered on logistics companies원문보기
대부분의 중소 물류업체는 자본, 기술 등의 부족으로 전문물류업체로서의 노하우 개발에 따른 경쟁력 확보를 통한 수익창출의 극대화보다는 구매기업과의 장기계약 및 규모의 경제를 통한 매출 안정화를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따라서, 구매기업과의 동등한 계약관계가 아닌 매출처가 일원화된 하도급형태로 운영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3PL 기업의 안정적, 지속적 성장을 위하여 기존의 문헌연구를 통해 장기거래 및 계약에 영향을 미치는 리스크 요인을 도출하여 3PL 기업 입장에서 장기계약물류에 따른 리스크를 파악하고 리스크를 분산할 수 있는 전략수립에 도음을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장기거래와 관련된 이론적 고찰을 통해 신뢰, 몰입, 만족, 의존성 등과 관련한 ...
대부분의 중소 물류업체는 자본, 기술 등의 부족으로 전문물류업체로서의 노하우 개발에 따른 경쟁력 확보를 통한 수익창출의 극대화보다는 구매기업과의 장기계약 및 규모의 경제를 통한 매출 안정화를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따라서, 구매기업과의 동등한 계약관계가 아닌 매출처가 일원화된 하도급형태로 운영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3PL 기업의 안정적, 지속적 성장을 위하여 기존의 문헌연구를 통해 장기거래 및 계약에 영향을 미치는 리스크 요인을 도출하여 3PL 기업 입장에서 장기계약물류에 따른 리스크를 파악하고 리스크를 분산할 수 있는 전략수립에 도음을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장기거래와 관련된 이론적 고찰을 통해 신뢰, 몰입, 만족, 의존성 등과 관련한 파트너십과 물류지식, 투자, 구매기업의 기회주의, 거래비용에 따른 자산의 전속성, 거래의 특성 등이 장기거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파악되었으며, 계약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불확실성이 높을수록 계약의 유연성, 파트너십, 계약단가, 표준계약조항, 계약옵션 등이 계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요인들 중 기회주의 , 투자자산, 거래특성, 비용(이익)의 4가지 리스크 결정요인들 간의 관계에 관한 분석을 통해 기회주의는 투자자산과, 거래특성과는 부(-)의 관계를, 비용(이익)과는 정(+)의 관계를, 투자자산은 거래특성과는 정(+)의 관계를 비용(이익)과는 중립(△) 관계를, 거래특성과 비용(이익)은 중립(△)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이해하였다. 3PL 기업은 구매기업에게 계약기간이 늘어날수록 맞춤형 물류서비를 제공함으로 구매기업 대한 자산의 전속성이 높아질 수 밖에 없으며, 이러한 결과 구매기업의 생산량 감소 및 계약 해지시 매출과 이익 감소는 물론 투자자산에 대한 손실(호완 불가능), 다른 구매기업으로의 전환의 어려움 등이 발생한다. 장기계약이라는 시간적 변수를 두고 볼 때, 계약기간의 장기성은 일반적으로 거래특성에 거래량, 거래범위, 거래빈도로써 반영되며, 전속적 자산의 투자로 증가하며 구매기업의 기회주의를 줄이는 효과를 나타내어 3PL 기업 입장에서는 매출(수익) 증대에 기여하는 기반을 구축하기 쉬울 수도 있다. 이렇게 계약기간이라는 통제요인을 활용할 경우, 앞서 살펴본 리스크 요인들의 관계는 동태적으로 유도하거나 변화시킬 수 있는 구조라고 볼 수 있다. 즉, 투자자산을 감소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거래범위 및 거래량, 거래빈도를 높이는 방향의 전략에서 오히려 투자자산을 증가하며 추가 비용을 투입하고 이를 적절히 통제, 활용함으로써 거래특성을 강화하여 장기거래에 따른 이익을 추구하는 전략을 수립할 수도 있는 것이다. 따라서, 3PL 기업에서 최우선시 되어야 할 사항은 전사적인 관점에서 물류기획을 통한 조직개발을 추진하여 자원을 조직화하고 정보들을 종합, 재구성하여 구매기업의 관리와 계약의 합리성과 유연성을 기르며 다양한 물류시스템 개발 및 확보, 적정투자, 물류서비스 기술 혁신, 전문 물류 컨설팅 등을 통해 이를 기반으로 매출처 다각화 및 사업영역 확대를 추진하며 이러한 경쟁력 우위를 기반으로 구매기업과의 협상력을 키우는 한편, 파트너십의 강화를 통한 구매기업의 인식전환 및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구매기업 또한, 기회주의적 생각을 버리고 3PL 기업과 진정한 장기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함으로 서로 상행할 수 있도록 인식전환이 필요하며, 정부는 정책변화를 통해 3PL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인프라 제공 및 구매기업과 상생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3PL 기업과 구매기업은 상호상생협력(Win-Win cooperation)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중소 물류업체는 자본, 기술 등의 부족으로 전문물류업체로서의 노하우 개발에 따른 경쟁력 확보를 통한 수익창출의 극대화보다는 구매기업과의 장기계약 및 규모의 경제를 통한 매출 안정화를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따라서, 구매기업과의 동등한 계약관계가 아닌 매출처가 일원화된 하도급형태로 운영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3PL 기업의 안정적, 지속적 성장을 위하여 기존의 문헌연구를 통해 장기거래 및 계약에 영향을 미치는 리스크 요인을 도출하여 3PL 기업 입장에서 장기계약물류에 따른 리스크를 파악하고 리스크를 분산할 수 있는 전략수립에 도음을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장기거래와 관련된 이론적 고찰을 통해 신뢰, 몰입, 만족, 의존성 등과 관련한 파트너십과 물류지식, 투자, 구매기업의 기회주의, 거래비용에 따른 자산의 전속성, 거래의 특성 등이 장기거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파악되었으며, 계약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불확실성이 높을수록 계약의 유연성, 파트너십, 계약단가, 표준계약조항, 계약옵션 등이 계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요인들 중 기회주의 , 투자자산, 거래특성, 비용(이익)의 4가지 리스크 결정요인들 간의 관계에 관한 분석을 통해 기회주의는 투자자산과, 거래특성과는 부(-)의 관계를, 비용(이익)과는 정(+)의 관계를, 투자자산은 거래특성과는 정(+)의 관계를 비용(이익)과는 중립(△) 관계를, 거래특성과 비용(이익)은 중립(△)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이해하였다. 3PL 기업은 구매기업에게 계약기간이 늘어날수록 맞춤형 물류서비를 제공함으로 구매기업 대한 자산의 전속성이 높아질 수 밖에 없으며, 이러한 결과 구매기업의 생산량 감소 및 계약 해지시 매출과 이익 감소는 물론 투자자산에 대한 손실(호완 불가능), 다른 구매기업으로의 전환의 어려움 등이 발생한다. 장기계약이라는 시간적 변수를 두고 볼 때, 계약기간의 장기성은 일반적으로 거래특성에 거래량, 거래범위, 거래빈도로써 반영되며, 전속적 자산의 투자로 증가하며 구매기업의 기회주의를 줄이는 효과를 나타내어 3PL 기업 입장에서는 매출(수익) 증대에 기여하는 기반을 구축하기 쉬울 수도 있다. 이렇게 계약기간이라는 통제요인을 활용할 경우, 앞서 살펴본 리스크 요인들의 관계는 동태적으로 유도하거나 변화시킬 수 있는 구조라고 볼 수 있다. 즉, 투자자산을 감소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거래범위 및 거래량, 거래빈도를 높이는 방향의 전략에서 오히려 투자자산을 증가하며 추가 비용을 투입하고 이를 적절히 통제, 활용함으로써 거래특성을 강화하여 장기거래에 따른 이익을 추구하는 전략을 수립할 수도 있는 것이다. 따라서, 3PL 기업에서 최우선시 되어야 할 사항은 전사적인 관점에서 물류기획을 통한 조직개발을 추진하여 자원을 조직화하고 정보들을 종합, 재구성하여 구매기업의 관리와 계약의 합리성과 유연성을 기르며 다양한 물류시스템 개발 및 확보, 적정투자, 물류서비스 기술 혁신, 전문 물류 컨설팅 등을 통해 이를 기반으로 매출처 다각화 및 사업영역 확대를 추진하며 이러한 경쟁력 우위를 기반으로 구매기업과의 협상력을 키우는 한편, 파트너십의 강화를 통한 구매기업의 인식전환 및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구매기업 또한, 기회주의적 생각을 버리고 3PL 기업과 진정한 장기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함으로 서로 상행할 수 있도록 인식전환이 필요하며, 정부는 정책변화를 통해 3PL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인프라 제공 및 구매기업과 상생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3PL 기업과 구매기업은 상호상생협력(Win-Win cooperation)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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