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뉴미디어 확산에 따른 수용자의 뉴스매체 이용에 관한 연구 : 모바일 뉴스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News media usage patterns in the new media age : focusing on consumption of mobile news applications원문보기
본 연구는 급변하고 있는 미디어 환경에서 수용자들의 뉴스미디어 이용이 어떤 변화를 나타내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수용자의 특성에 따른 뉴스미디어 이용행태 및 관련된 요인들을 분석하고, 뉴스미디어에 대한 수용자들의 만족도에 대해 파악하였다. 그리고 본 조사는 총 414명의 표본을 대상으로 면접설문조사를 통해 실증분석을 실시했다. 본 연구는 스마트 미디어 확산을 중심으로 수용자의 특성에 따른 뉴스미디어 이용행태에 관해 비교분석함으로써 뉴미디어 도입이 수용자들의 기존 미디어 이용행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고찰을 시도했다는 것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로 스마트 미디어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개념 및 특성, 그리고 동향에 대한 자료를 제시했고, 미디어 대체현상을 뉴스미디어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론적 바탕이 되는 ...
본 연구는 급변하고 있는 미디어 환경에서 수용자들의 뉴스미디어 이용이 어떤 변화를 나타내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수용자의 특성에 따른 뉴스미디어 이용행태 및 관련된 요인들을 분석하고, 뉴스미디어에 대한 수용자들의 만족도에 대해 파악하였다. 그리고 본 조사는 총 414명의 표본을 대상으로 면접설문조사를 통해 실증분석을 실시했다. 본 연구는 스마트 미디어 확산을 중심으로 수용자의 특성에 따른 뉴스미디어 이용행태에 관해 비교분석함으로써 뉴미디어 도입이 수용자들의 기존 미디어 이용행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고찰을 시도했다는 것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로 스마트 미디어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개념 및 특성, 그리고 동향에 대한 자료를 제시했고, 미디어 대체현상을 뉴스미디어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론적 바탕이 되는 혁신확산이론과 이용과 충족이론 등 관련내용을 정리했으며, 이와 더불어 뉴미디어와 관련된 제반 선행연구들을 고찰함으로써 이를 실증분석을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 삼았다. 분석방법에 있어서는 문헌연구를 통해 도출된 요인들을 토대로 설문문항을 구성한 뒤, 연령대별 유층표집을 통해 면접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 20.0을 통해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 카이제곱 검증, 독립표본 t-검증, 일원배치 분산분석 등의 분석기법을 실시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모바일 뉴스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수용자들의 특성과 전반적인 뉴스미디어 이용 및 만족도에 주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용자의 뉴스 이용경향과 인지된 속성, 그리고 모바일 뉴스 애플리케이션의 혁신확산요소들을 중심으로 뉴스미디어 이용을 분석하였다. 먼저 수용자의 뉴스 이용경향에 있어서는 뉴스의 이용정도에 따라 고이용자, 중이용자, 저이용자로 구분하여 뉴스미디어 이용을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 전반적인 뉴스미디어 이용에서는 큰 차이가 없었지만, 모바일 뉴스 애플리케이션 이용에서는 일정 부분 차이를 나타냈다. 멀티미디어 특성을 지닌 모바일 뉴스 애플리케이션이 뉴스기사 선택 등의 장점을 가지기 때문에 다른 뉴스미디어에 비해 짧은 이용시간을 나타냈는데, 이는 뉴스를 적게 이용하는 저이용자에게서 더 크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수용자의 인지된 속성에 따른 모바일 뉴스 애플리케이션 이용을 살펴보면, 뉴미디어에 대한 관심이 크고, 혁신성향이 높은 수용자들은 모바일 뉴스 애플리케이션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유행이나 타인의 영향과 같은 사회적 영향력, 그리고 인지된 비용과 관련된 요인 등은 수용자들의 뉴스미디어 이용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모바일 뉴스 애플리케이션의 혁신확산요인의 특성들을 크게 지니고 있는 수용자들일수록 모바일 뉴스 애플리케이션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남성보다는 여성이 높이 나타났고, 연령대가 낮을수록 더 높게 나타났다. 이와 함께 뉴스미디어에 대한 수용자들의 이용행태와 이용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수용자들이 일평균 10분~1시간미만의 시간을 뉴스를 이용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었으며, 주로 실시간 뉴스 확인이나 다양한 뉴스를 접하기 위해 뉴스미디어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뉴스미디어로서 방송매체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방송매체는 공정성과 정확성에 대한 만족도는 높았지만, 심층성 측면에서는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가장 적은 이용률을 보인 인쇄매체의 경우, 신뢰성은 높게 평가되었지만, 공정성이나 명확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중심이 되는 모바일 뉴스 애플리케이션의 경우에는 심층성이나 신속성에 있어 높게 평가되었다.
본 연구는 급변하고 있는 미디어 환경에서 수용자들의 뉴스미디어 이용이 어떤 변화를 나타내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수용자의 특성에 따른 뉴스미디어 이용행태 및 관련된 요인들을 분석하고, 뉴스미디어에 대한 수용자들의 만족도에 대해 파악하였다. 그리고 본 조사는 총 414명의 표본을 대상으로 면접설문조사를 통해 실증분석을 실시했다. 본 연구는 스마트 미디어 확산을 중심으로 수용자의 특성에 따른 뉴스미디어 이용행태에 관해 비교분석함으로써 뉴미디어 도입이 수용자들의 기존 미디어 이용행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고찰을 시도했다는 것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로 스마트 미디어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개념 및 특성, 그리고 동향에 대한 자료를 제시했고, 미디어 대체현상을 뉴스미디어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론적 바탕이 되는 혁신확산이론과 이용과 충족이론 등 관련내용을 정리했으며, 이와 더불어 뉴미디어와 관련된 제반 선행연구들을 고찰함으로써 이를 실증분석을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 삼았다. 분석방법에 있어서는 문헌연구를 통해 도출된 요인들을 토대로 설문문항을 구성한 뒤, 연령대별 유층표집을 통해 면접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 20.0을 통해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 카이제곱 검증, 독립표본 t-검증, 일원배치 분산분석 등의 분석기법을 실시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모바일 뉴스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수용자들의 특성과 전반적인 뉴스미디어 이용 및 만족도에 주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용자의 뉴스 이용경향과 인지된 속성, 그리고 모바일 뉴스 애플리케이션의 혁신확산요소들을 중심으로 뉴스미디어 이용을 분석하였다. 먼저 수용자의 뉴스 이용경향에 있어서는 뉴스의 이용정도에 따라 고이용자, 중이용자, 저이용자로 구분하여 뉴스미디어 이용을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 전반적인 뉴스미디어 이용에서는 큰 차이가 없었지만, 모바일 뉴스 애플리케이션 이용에서는 일정 부분 차이를 나타냈다. 멀티미디어 특성을 지닌 모바일 뉴스 애플리케이션이 뉴스기사 선택 등의 장점을 가지기 때문에 다른 뉴스미디어에 비해 짧은 이용시간을 나타냈는데, 이는 뉴스를 적게 이용하는 저이용자에게서 더 크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수용자의 인지된 속성에 따른 모바일 뉴스 애플리케이션 이용을 살펴보면, 뉴미디어에 대한 관심이 크고, 혁신성향이 높은 수용자들은 모바일 뉴스 애플리케이션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유행이나 타인의 영향과 같은 사회적 영향력, 그리고 인지된 비용과 관련된 요인 등은 수용자들의 뉴스미디어 이용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모바일 뉴스 애플리케이션의 혁신확산요인의 특성들을 크게 지니고 있는 수용자들일수록 모바일 뉴스 애플리케이션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남성보다는 여성이 높이 나타났고, 연령대가 낮을수록 더 높게 나타났다. 이와 함께 뉴스미디어에 대한 수용자들의 이용행태와 이용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수용자들이 일평균 10분~1시간미만의 시간을 뉴스를 이용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었으며, 주로 실시간 뉴스 확인이나 다양한 뉴스를 접하기 위해 뉴스미디어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뉴스미디어로서 방송매체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방송매체는 공정성과 정확성에 대한 만족도는 높았지만, 심층성 측면에서는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가장 적은 이용률을 보인 인쇄매체의 경우, 신뢰성은 높게 평가되었지만, 공정성이나 명확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중심이 되는 모바일 뉴스 애플리케이션의 경우에는 심층성이나 신속성에 있어 높게 평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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