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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군에서 전투기는 작전 수행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무기체계 중 하나이다. 그러나 이 무기체계는 일년에 1~3건의 중사고가 발생하고 있어서 인원 및 비용 측면에서 막대한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항공기 사고의 70% 이상이 인적오류로 인해 발생되며 한국공군도 과거 62년 동안 전투기 사고의 64%가 인적오류로 기인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고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추출하고 이를 이용하여 비행사고와 연관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예측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연구범위는 과거 24년간 비행사고를 바탕으로 비행사고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추출하였으며 공군 전문가 집단인 조종사와 면밀한 토의를 통해 추가적인 요인을 추출하였다. 추출 된 요인들에 대해 ...
저자 | 백장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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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정보산업공학과 |
지도교수 | 이영훈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v, 33장 |
키워드 | 비행사고 예측모형, 인적오류, 중사고, 로지스틱 회귀분석, accident prediction model, human error, logistic regresion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11721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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