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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인즈 코헛(H. Kohut)의 자기심리학 이론에 기초한 청소년의 학교부적응의 극복 방안 : 상담학적 관점에서 원문보기


유문자 (한일장신대학교 심리치료대학원 심리치료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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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인즈 코헛은 전통적인 정신분석학을 넘어 자신만의 이론인 자기심리학의 체계를 세웠다. 대상관계 이론가들은 현실을 고려하여 내적 욕동의 압력들을 억압하고 방향을 전환시킨다. 자아가 발달과정을 거치면서 내면화되는데 관계성이 중요하다. 코헛의 심리학은 크게는 대상관계 이론 모델에 속해 있으면서도 자기심리학이라는 자기(Self)의 문제를 중심으로 한다. 자기대상이 주는 긍정의 욕구, 존경스런 타인과의 연결에 대한 욕구들은 개인이 성숙해가는 과정에서 그 형태가 변할지라도 죽을 때까지 계속된다고 보는 것이다. 유아는 어머니와 깊이 연결되어 대상관계를 성립한다. 유아와 마찬가지로 성인도 타인과의 경험에서 지속적으로 자신의 발달을 돕고 활력을 주는 자기대상으로서 타인을 경험하는 것이다. 코헛은 초기 경험을 통해 환자가 구성한 심리구조와 이미지들이 지속적으로 현재에 영향을 미친다. 이후의 모든 자기심리학자들은 코헛의 이론 중에서 환자의 주관적 현실에 공감하는 혁신적인 임상기법과 자기대상 및 자기대상 전이라는 개념을 가장 창조적인 부분으로 볼 수 있다. 청소년기는 자신의 정체감이 약하고 자기 존재감이 낮기 때문에 가정이나 학교에서 특별한 관심과 이해가 필요한 시기이다. 학교 내에서 행해지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문자
학위수여기관 한일장신대학교 심리치료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심리치료학 전공
지도교수 김충렬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iv, 11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1615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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