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담학개론 교재에 나타난 상담이론 내용분석 원문보기


김형란 (영남대학교 대학원 교육 교육상담 및 심리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상담학개론 교재를 분석하기 위해 분석 준거에 따라 10종의 교재를 선정하여 비교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참조로 하여 내용분석의 준거를 마련하였으며 이는 상담의 학문적 접근을 위한 탐색적 연구의 성격으로서 상담학의 입문서 역할을 하는 기초과목인 상담학개론에는 어떠한 영역이 포함되어 있는지 알아보고 그 중에서도 초심상담학도가 대체로 가장 먼저 배우게 되는 상담이론에는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 결과, 상담학개론 교재의 전체 구성 유목별 빈도·교차분석을 실시한 결과 상담학개론의 전체 구성은 총 6개 유목, 63가지 하위 내용영역으로 나타났다. 상담학개론의 전체 구성은 상담의 기초개념, 상담이론, 상담매체, 상담대상, 상담영역, 기타의 총 6개 유목으로 상담이론, 상담의 기초개념, 상담대상, 상담영역, 기타, 상담매체 순으로 높은 빈도를 차지한다.
상담학개론 교재의 상담이론 유목별 내용영역 빈도·교차분석을 실시한 결과 상담이론은 정신역동, 개인심리학적 상담, 인간중심,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형란
학위수여기관 영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 교육상담 및 심리
지도교수 김재춘,이윤주
발행연도 2013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16953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