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혁신은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전략이다. 기업의 혁신전략은 크게 내부적인 것과 외부적인 것으로 나뉘는데, 주로 비용의 절감과 능률 향상 측면에서 진행되는 기업의 내부혁신은 시장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적극적 전략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한계를 드러낸다. 기업의 외부혁신 방법인 디자인혁신을 통한 기업경쟁력 강화 전략이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디자인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평준화된 기업 경쟁력을 차별화할 수 있는 혁신요소인 것이다. 서비스 디자인의 경우도 혁신이 중요한 가치요인으로 나타난다. 첫째, 서비스 디자인은 디자인의 가치를 제품이 아닌 유, 무형의 서비스로 확산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총체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디자인한다. 둘째, 서비스 디자인은 디자인과 경영, 공정 공학(process engineering)의 다양한 방법을 조합한 다학제적 분야로 디자이너로 국한된 환경을 변화시키고 이를 통해 뉴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여 사회 경제적 가치를 창출한다. 서비스 디자인의 가치는 프로세스와 방법론에 의해 구현된다. 현재 다양한 프로세스가 개발되어 디자인에 적용되고 있지만 영국의 디자인 카운슬이 제안한 발견(Discover), 정의(Define), 개발(Develop), 전달(Deliver)의 4단계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이 프로세스 중 특히 발견(Discover), 정의(Define)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
저자 | 허유정 |
---|---|
학위수여기관 | 성신여자대학교 융합디자인예술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융합디자인전공 |
지도교수 | 유민호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ⅶ, 59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17146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