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은 ‘아동’을 주 독자층으로 하여 발생한 특수 문학이기 때문에 아동의 각 층위를 배려한 문학으로써 존재해야 한다. 특히 스스로 문학적 기회를 만들기 어려운 유년기 아동의 경우 더욱더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유년기 아동은 발달 특성상 산문 문학보다는 운문 문학이 그들에게 더 유의미하게 적용되기에 운문 문학인 동요․동시 작품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근대 이후 ‘유년’에 대한 인식의 분화로 유년 동요․동시의 작품은 생산되었으나 유년 동요․동시로써 문학적 평가는 부재하였다. ...
아동문학은 ‘아동’을 주 독자층으로 하여 발생한 특수 문학이기 때문에 아동의 각 층위를 배려한 문학으로써 존재해야 한다. 특히 스스로 문학적 기회를 만들기 어려운 유년기 아동의 경우 더욱더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유년기 아동은 발달 특성상 산문 문학보다는 운문 문학이 그들에게 더 유의미하게 적용되기에 운문 문학인 동요․동시 작품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근대 이후 ‘유년’에 대한 인식의 분화로 유년 동요․동시의 작품은 생산되었으나 유년 동요․동시로써 문학적 평가는 부재하였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근대 유년 동요․동시에서 나타난 양상을 유년상과 더불어 분석하고 유년 동요․동시가 갖추어야 할 속성 및 자질이 무엇인지 밝혀 오늘날의 유년 동요․동시와 소통할 수 있는 문학적 평가 기준을 마련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은 근대의 동요․동시 작품 중 시적 대상이 유년기 아동인 작품, 시적 화자가 유년기 아동인 작품, 내포독자가 유년기 아동인 작품, 유년의 세계를 그린 작품, 시적 청자를 유년기 아동으로 설정해도 무방한 작품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방법은 관련 논문 및 신문기사, 비평담론과 같은 사회적 담론 속에 나타난 유년의 표상과 작품에서 나타난 유년의 표상을 비교․검토하였다. 사회적 담론 속에서 나타난 유년상은 ‘천사 같은 아동’, ‘보호받는 아동’이다. 이러한 유년상은 작품에도 나타난다. 사회적 담론에서 나타난 수동적이면서 현실 의 아이들 모습이 배제된 유년상 외에도 4가지의 유년상이 작품에 더 나타나 있다.
첫 번째는 주변 사물과 자연에 호기심을 갖고 관찰과 탐구의 자세로 세상을 마주하며 지적 성장을 하는 아동이다. 두 번째는 자기를 둘러싼 세계에 대해 궁금증과 호기심을 갖고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 상상력을 펼쳤던 아동이다. 세 번째는 다양한 놀이를 즐기며 장난감 및 놀이세계를 창조하는 아동이다. 네 번째는 자신에게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지혜로운 아동이다.
이렇게 정리된 유년상을 전제로 작품을 형식(텍스트성)과 내용(세계관)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유년 동요․동시에서 나타난 텍스트성은 크게 반복, 시점, 어조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반복은 동일어휘(음)의 반복, 의성어․의태어의 반복, 음보율․음수율의 반복, 통사구조의 반복으로 세분화하여 반복의 양상을 정리하였다. 이러한 반복을 통해 리듬감, 안정감, 시청각적 자질 및 구술성을 확보하였으나 불필요한 반복으로 작품을 질을 떨어뜨리는 결과도 낳았다.
시점은 어른화자의 시점과 유년화자의 시점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어른화자의 시점은 다시 두 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유년 아동을 객체로 대상화하여 아동의 모습, 행동, 생각을 미화한 경우이다. 두 번째는 유년 아동을 주체의 위치에 놓고 목적을 가지고 읊는 경우이다. 유년 화자의 시점은 1인칭 주인공․관찰자 시점으로 유년기 아동의 세계를 보다 생생하게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하였다.
어조는 물음형, 대화체, 경어체 어조로 구분지어 살펴보았다. 물음형 어조는 주변 세계에 대해 호기심을 갖는 유년기 아동의 특성이 반영된 어조이며, 대화체 어조는 입말이 사용되어 현장감을 확보한 어조이다. 그러나 경어체 어조는 “~요, ~ㅂ니다”의 어말 어미를 사용하여 오히려 작품의 리얼리티를 반감시켰다.
근대의 유년 동요․동시의 세계관은 4가지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첫 번째는 유년기 아동의 ‘놀이’와 관련된 유희적 세계관이다. 두 번째는 상상적 세계관으로 엉뚱한 상상이나 공상적인 상상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세 번째는 조화와 배려, 협동, 양보, 공생의 관점이 나타난 유토피아적 세계관이다. 네 번째는 유년기 아동의 발달단계상 자기중심적인 사고가 나타난 작품을 정리하였다.
형식과 내용으로 정리된 양상을 바탕으로 독자인 유년기 아동에게 문학적으로 적합한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세워보고자 유년 동요․동시가 갖추어야 할 속성을 다섯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음악적 구술성, 감각적 운동성, 창조적 놀이성, 언어적 유희성, 경험적 서사성이 이에 해당한다.
아동문학은 ‘아동’을 주 독자층으로 하여 발생한 특수 문학이기 때문에 아동의 각 층위를 배려한 문학으로써 존재해야 한다. 특히 스스로 문학적 기회를 만들기 어려운 유년기 아동의 경우 더욱더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유년기 아동은 발달 특성상 산문 문학보다는 운문 문학이 그들에게 더 유의미하게 적용되기에 운문 문학인 동요․동시 작품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근대 이후 ‘유년’에 대한 인식의 분화로 유년 동요․동시의 작품은 생산되었으나 유년 동요․동시로써 문학적 평가는 부재하였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근대 유년 동요․동시에서 나타난 양상을 유년상과 더불어 분석하고 유년 동요․동시가 갖추어야 할 속성 및 자질이 무엇인지 밝혀 오늘날의 유년 동요․동시와 소통할 수 있는 문학적 평가 기준을 마련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은 근대의 동요․동시 작품 중 시적 대상이 유년기 아동인 작품, 시적 화자가 유년기 아동인 작품, 내포독자가 유년기 아동인 작품, 유년의 세계를 그린 작품, 시적 청자를 유년기 아동으로 설정해도 무방한 작품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방법은 관련 논문 및 신문기사, 비평담론과 같은 사회적 담론 속에 나타난 유년의 표상과 작품에서 나타난 유년의 표상을 비교․검토하였다. 사회적 담론 속에서 나타난 유년상은 ‘천사 같은 아동’, ‘보호받는 아동’이다. 이러한 유년상은 작품에도 나타난다. 사회적 담론에서 나타난 수동적이면서 현실 의 아이들 모습이 배제된 유년상 외에도 4가지의 유년상이 작품에 더 나타나 있다.
첫 번째는 주변 사물과 자연에 호기심을 갖고 관찰과 탐구의 자세로 세상을 마주하며 지적 성장을 하는 아동이다. 두 번째는 자기를 둘러싼 세계에 대해 궁금증과 호기심을 갖고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 상상력을 펼쳤던 아동이다. 세 번째는 다양한 놀이를 즐기며 장난감 및 놀이세계를 창조하는 아동이다. 네 번째는 자신에게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지혜로운 아동이다.
이렇게 정리된 유년상을 전제로 작품을 형식(텍스트성)과 내용(세계관)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유년 동요․동시에서 나타난 텍스트성은 크게 반복, 시점, 어조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반복은 동일어휘(음)의 반복, 의성어․의태어의 반복, 음보율․음수율의 반복, 통사구조의 반복으로 세분화하여 반복의 양상을 정리하였다. 이러한 반복을 통해 리듬감, 안정감, 시청각적 자질 및 구술성을 확보하였으나 불필요한 반복으로 작품을 질을 떨어뜨리는 결과도 낳았다.
시점은 어른화자의 시점과 유년화자의 시점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어른화자의 시점은 다시 두 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유년 아동을 객체로 대상화하여 아동의 모습, 행동, 생각을 미화한 경우이다. 두 번째는 유년 아동을 주체의 위치에 놓고 목적을 가지고 읊는 경우이다. 유년 화자의 시점은 1인칭 주인공․관찰자 시점으로 유년기 아동의 세계를 보다 생생하게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하였다.
어조는 물음형, 대화체, 경어체 어조로 구분지어 살펴보았다. 물음형 어조는 주변 세계에 대해 호기심을 갖는 유년기 아동의 특성이 반영된 어조이며, 대화체 어조는 입말이 사용되어 현장감을 확보한 어조이다. 그러나 경어체 어조는 “~요, ~ㅂ니다”의 어말 어미를 사용하여 오히려 작품의 리얼리티를 반감시켰다.
근대의 유년 동요․동시의 세계관은 4가지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첫 번째는 유년기 아동의 ‘놀이’와 관련된 유희적 세계관이다. 두 번째는 상상적 세계관으로 엉뚱한 상상이나 공상적인 상상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세 번째는 조화와 배려, 협동, 양보, 공생의 관점이 나타난 유토피아적 세계관이다. 네 번째는 유년기 아동의 발달단계상 자기중심적인 사고가 나타난 작품을 정리하였다.
형식과 내용으로 정리된 양상을 바탕으로 독자인 유년기 아동에게 문학적으로 적합한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세워보고자 유년 동요․동시가 갖추어야 할 속성을 다섯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음악적 구술성, 감각적 운동성, 창조적 놀이성, 언어적 유희성, 경험적 서사성이 이에 해당한다.
주제어
#근대 유년 동요?동시 유년의 표상 음악적 구술성 감각적 운동성 창조적 놀이성 언어적 유희성 경험적 서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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