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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화장품의 중국 시장 진출방안 원문보기


Zhang Yuxing (세종대학교 대학원 경제통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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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화장품의 중국시장 진출방안 중국은 아직 개발도상국가로 빈부격차가 심하며, 수입 화장품의 소비자는 도시주민 위주로 진정한 화장품 소비계층은 약 2억명 정도에 불과하지만 2012년 미용·화장품 업계의 연간 매출액이 약 36조원을 돌파하여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의 화장품 소비대국으로 부상하였습니다. 이러한 중국의 화장품시장에서 한국은 지난해 대(對)중 화장품 수출이 약 2200억원으로, P&G(15.8%), 로레알(11%) 시세이도(5.4%) 등 글로벌 기업 브랜드의 점유율에 비해 한국산 화장품은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이 각각 1%, 0.4%의 낮은 점유율을 갖고 있습니다. 중국의 미용·화장품 산업은 부동산과 통신, 자동차, 관광과 함께 중국 내수시장의 5대 소비산업입니다. 중국은 잠재력이 있는 시장이나 한국 화장품의 중국시장 진출은 다른 글로벌 브랜드보다 저조합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연구 또한 화장품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한국화장품의 인지도 및 선호도를,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등 한국 화장품의 중국 진출 방안 보다는 중국화장품 시장의 특징에 관한 연구 또는 중국인들이 한국화장품 기업에 대한 인식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습니다. 따라서 중국시장에서 한국 화장품의 진출을 확대시키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연구 분석이 그 어느 때보다 시급히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본 논문의 목적은 한국 화장품의 중국시장 진출방안을 수립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논문은 화장품 산업과 관련된 국내 · 외 논문, 통계자료, 서적, 보고서 인터넷 사이트 등 국내 · 외 문헌을 중심으로 한 문헌연구와 ...

학위논문 정보

저자 Zhang Yuxing
학위수여기관 세종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제통상학과
지도교수 배기형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i, 7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284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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