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장품의 중국시장 진출방안 중국은 아직 개발도상국가로 빈부격차가 심하며, 수입 화장품의 소비자는 도시주민 위주로 진정한 화장품 소비계층은 약 2억명 정도에 불과하지만 2012년 미용·화장품 업계의 연간 매출액이 약 36조원을 돌파하여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의 화장품 소비대국으로 부상하였습니다. 이러한 중국의 화장품시장에서 한국은 지난해 대(對)중 화장품 수출이 약 2200억원으로, P&G(15.8%), 로레알(11%) 시세이도(5.4%) 등 글로벌 기업 브랜드의 점유율에 비해 한국산 화장품은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이 각각 1%, 0.4%의 낮은 점유율을 갖고 있습니다. 중국의 미용·화장품 산업은 부동산과 통신, 자동차, 관광과 함께 중국 내수시장의 5대 소비산업입니다. 중국은 잠재력이 있는 시장이나 한국 화장품의 중국시장 진출은 다른 글로벌 브랜드보다 저조합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연구 또한 화장품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한국화장품의 인지도 및 선호도를,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등 한국 화장품의 중국 진출 방안 보다는 중국화장품 시장의 특징에 관한 연구 또는 중국인들이 한국화장품 기업에 대한 인식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습니다. 따라서 중국시장에서 한국 화장품의 진출을 확대시키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연구 분석이 그 어느 때보다 시급히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본 논문의 목적은 한국 화장품의 중국시장 진출방안을 수립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논문은 화장품 산업과 관련된 국내 · 외 논문, 통계자료, 서적, 보고서 인터넷 사이트 등 국내 · 외 문헌을 중심으로 한 문헌연구와 ...
한국화장품의 중국시장 진출방안 중국은 아직 개발도상국가로 빈부격차가 심하며, 수입 화장품의 소비자는 도시주민 위주로 진정한 화장품 소비계층은 약 2억명 정도에 불과하지만 2012년 미용·화장품 업계의 연간 매출액이 약 36조원을 돌파하여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의 화장품 소비대국으로 부상하였습니다. 이러한 중국의 화장품시장에서 한국은 지난해 대(對)중 화장품 수출이 약 2200억원으로, P&G(15.8%), 로레알(11%) 시세이도(5.4%) 등 글로벌 기업 브랜드의 점유율에 비해 한국산 화장품은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이 각각 1%, 0.4%의 낮은 점유율을 갖고 있습니다. 중국의 미용·화장품 산업은 부동산과 통신, 자동차, 관광과 함께 중국 내수시장의 5대 소비산업입니다. 중국은 잠재력이 있는 시장이나 한국 화장품의 중국시장 진출은 다른 글로벌 브랜드보다 저조합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연구 또한 화장품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한국화장품의 인지도 및 선호도를,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등 한국 화장품의 중국 진출 방안 보다는 중국화장품 시장의 특징에 관한 연구 또는 중국인들이 한국화장품 기업에 대한 인식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습니다. 따라서 중국시장에서 한국 화장품의 진출을 확대시키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연구 분석이 그 어느 때보다 시급히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본 논문의 목적은 한국 화장품의 중국시장 진출방안을 수립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논문은 화장품 산업과 관련된 국내 · 외 논문, 통계자료, 서적, 보고서 인터넷 사이트 등 국내 · 외 문헌을 중심으로 한 문헌연구와 자료분석을 시행하였습니다. 중국 화장품의 시장은 중국 화장품 생산의 90%와 소비의 60%가 소득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은 동부 연해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지역의 다양성, 고급제품에 해당되는 외국산 화장품을 구매하는 계층 증가와 글로벌브랜드의 강한 선호, 서부개발에 따른 화장품 시장의 확대, 불법 복제품의 범람, 화장품 유통형태의 다양화,노인층의 증가 등의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중국 화장품 시장의 유통구조도 고가 제품의 판매가 이루어 지고 있는 백화점과 대형 쇼핑몰, 대중화된 제품을 취급하는 슈퍼와 대형마트, 일반 브랜드 화장품과 브랜드 이미지가 낮은 중국 로컬화장품 업체에서 많이 이용하는 화장품 판매 전문점, 주로 명품브랜드 전문점이며 높은 수준의 경제능력을 가진 소비자가 집중한 지역에 위치해 있는 브랜드 전문점, 온라인 판매, 약국 판매, 미용체인점, 직접판매 등 다양한 유통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을 지닌 중국의 화장품시장에서 한국의 진출은 1990년대 초반부터 현지 에이전트나 대리점을 통한 진출이 대세를 이루고 있으나 현지 생산, 판매법인을 설립하고 경쟁체제를 갖추어, 2000년 이후에는 LG생활건강, 코리아나, 한불, 참존, 나드리 등 총 111개 품목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그러나 중국시장은 지역별, 내륙간, 기후별, 교육수준별 등 다양한 격차가 존재하고 있으며, 획일화된 마케팅전략, 중국 파트너에 대한 협력부족, 장기적인 경영목표가 없어 직접 진출하지 못했고 현지 에이전트만을 의존하는 단기적인 수출, 히트 제품의 불법 복제 판매를 막지 못하여 가격과 유통이 붕괴되었으며, 중국 시장 전문가를 양성하지 못하여 장기적인 전략의 부재, 한국 기업간 업무교류나 시장정보 협력 관계를 구축하지 못하고 제살 깍아먹기 식의 출혈경쟁 등으로 한국 화장품의 중국 진출이 저조하였습니다. 따라서 한국 화장품이 중국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브랜드 이미지의 강화,광고 매체의 활용,SNS 강화, 중국어 브랜드 네이밍의 개발 차별화,체험마케팅 전략 구사, 화장품 축제 및 한국우수상품전시회 개최, 지역별 세분화 및 틈새시장 공략,새로운 유통구조의 개척, 중국 온라인 시장 활용, 통관절차의 철저한 대비, 철저한 준비 필요, 마이크로블로그시대의 화장품 마케팅 실시, 중국 전문인력의 육성 등이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이는 중국 국산브랜드와 수입외제브랜드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각축장에서 한국화장품이 우위를 점하기 위한 본질적인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화장품의 중국시장 진출방안 중국은 아직 개발도상국가로 빈부격차가 심하며, 수입 화장품의 소비자는 도시주민 위주로 진정한 화장품 소비계층은 약 2억명 정도에 불과하지만 2012년 미용·화장품 업계의 연간 매출액이 약 36조원을 돌파하여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의 화장품 소비대국으로 부상하였습니다. 이러한 중국의 화장품시장에서 한국은 지난해 대(對)중 화장품 수출이 약 2200억원으로, P&G(15.8%), 로레알(11%) 시세이도(5.4%) 등 글로벌 기업 브랜드의 점유율에 비해 한국산 화장품은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이 각각 1%, 0.4%의 낮은 점유율을 갖고 있습니다. 중국의 미용·화장품 산업은 부동산과 통신, 자동차, 관광과 함께 중국 내수시장의 5대 소비산업입니다. 중국은 잠재력이 있는 시장이나 한국 화장품의 중국시장 진출은 다른 글로벌 브랜드보다 저조합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연구 또한 화장품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한국화장품의 인지도 및 선호도를,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등 한국 화장품의 중국 진출 방안 보다는 중국화장품 시장의 특징에 관한 연구 또는 중국인들이 한국화장품 기업에 대한 인식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습니다. 따라서 중국시장에서 한국 화장품의 진출을 확대시키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연구 분석이 그 어느 때보다 시급히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본 논문의 목적은 한국 화장품의 중국시장 진출방안을 수립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논문은 화장품 산업과 관련된 국내 · 외 논문, 통계자료, 서적, 보고서 인터넷 사이트 등 국내 · 외 문헌을 중심으로 한 문헌연구와 자료분석을 시행하였습니다. 중국 화장품의 시장은 중국 화장품 생산의 90%와 소비의 60%가 소득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은 동부 연해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지역의 다양성, 고급제품에 해당되는 외국산 화장품을 구매하는 계층 증가와 글로벌브랜드의 강한 선호, 서부개발에 따른 화장품 시장의 확대, 불법 복제품의 범람, 화장품 유통형태의 다양화,노인층의 증가 등의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중국 화장품 시장의 유통구조도 고가 제품의 판매가 이루어 지고 있는 백화점과 대형 쇼핑몰, 대중화된 제품을 취급하는 슈퍼와 대형마트, 일반 브랜드 화장품과 브랜드 이미지가 낮은 중국 로컬화장품 업체에서 많이 이용하는 화장품 판매 전문점, 주로 명품브랜드 전문점이며 높은 수준의 경제능력을 가진 소비자가 집중한 지역에 위치해 있는 브랜드 전문점, 온라인 판매, 약국 판매, 미용체인점, 직접판매 등 다양한 유통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을 지닌 중국의 화장품시장에서 한국의 진출은 1990년대 초반부터 현지 에이전트나 대리점을 통한 진출이 대세를 이루고 있으나 현지 생산, 판매법인을 설립하고 경쟁체제를 갖추어, 2000년 이후에는 LG생활건강, 코리아나, 한불, 참존, 나드리 등 총 111개 품목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그러나 중국시장은 지역별, 내륙간, 기후별, 교육수준별 등 다양한 격차가 존재하고 있으며, 획일화된 마케팅전략, 중국 파트너에 대한 협력부족, 장기적인 경영목표가 없어 직접 진출하지 못했고 현지 에이전트만을 의존하는 단기적인 수출, 히트 제품의 불법 복제 판매를 막지 못하여 가격과 유통이 붕괴되었으며, 중국 시장 전문가를 양성하지 못하여 장기적인 전략의 부재, 한국 기업간 업무교류나 시장정보 협력 관계를 구축하지 못하고 제살 깍아먹기 식의 출혈경쟁 등으로 한국 화장품의 중국 진출이 저조하였습니다. 따라서 한국 화장품이 중국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브랜드 이미지의 강화,광고 매체의 활용,SNS 강화, 중국어 브랜드 네이밍의 개발 차별화,체험마케팅 전략 구사, 화장품 축제 및 한국우수상품전시회 개최, 지역별 세분화 및 틈새시장 공략,새로운 유통구조의 개척, 중국 온라인 시장 활용, 통관절차의 철저한 대비, 철저한 준비 필요, 마이크로블로그시대의 화장품 마케팅 실시, 중국 전문인력의 육성 등이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이는 중국 국산브랜드와 수입외제브랜드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각축장에서 한국화장품이 우위를 점하기 위한 본질적인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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