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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발달장애를 안고 있는 탈북청소년을 위한 기독교 교육적 제안 : 통전적 접근을 통한 통합적 지원 원문보기


김혜은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기독교교육학과 기독교교육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기존 탈북청소년들에 대한 정부정책과 연구들은 근본적으로 남한의 일반학교에 그들을 적응시키려는 방향으로 진행되어 왔다. 세계 유일의 폐쇄적인 독재체제의 사회주의 국가라는 북한의 특수성이 전혀 고려되지 않은 체 탈북청소년들은 남한의 교육현장에 일방적으로 편입되도록 강요받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이들은 태어난 그 순간부터 매우 특수한 환경에 처해졌기 때문에 남한 청소년들에게서는 전혀 찾아볼 수 없는 생애발달과정을 거쳐야만 했다. 즉 성장발달 과정 자체가 정상적이지 못한 상황에 처하다 보니 자연 그들에게서는 복합적인 문제가 발견될 수밖에 ...

주제어

#탈북청소년 발달장애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혜은
학위수여기관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독교교육학과 기독교교육학 전공
지도교수 양금희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iv, 159 p.
키워드 탈북청소년 발달장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2912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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