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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기존 탈북청소년들에 대한 정부정책과 연구들은 근본적으로 남한의 일반학교에 그들을 적응시키려는 방향으로 진행되어 왔다. 세계 유일의 폐쇄적인 독재체제의 사회주의 국가라는 북한의 특수성이 전혀 고려되지 않은 체 탈북청소년들은 남한의 교육현장에 일방적으로 편입되도록 강요받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이들은 태어난 그 순간부터 매우 특수한 환경에 처해졌기 때문에 남한 청소년들에게서는 전혀 찾아볼 수 없는 생애발달과정을 거쳐야만 했다. 즉 성장발달 과정 자체가 정상적이지 못한 상황에 처하다 보니 자연 그들에게서는 복합적인 문제가 발견될 수밖에 ...
저자 | 김혜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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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기독교교육학과 기독교교육학 전공 |
지도교수 | 양금희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iv, 159 p. |
키워드 | 탈북청소년 발달장애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22912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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