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논문은 최근 교육 현장에서 영상 매체 교육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2013학년도부터 이러한 요구를 반영한 새 교과서가 적용됨에 따라 새롭게 실린 영화와 드라마의 단원 분석을 통해 교육적인 동향을 파악하고 나아가 효과적인 수업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보다 구체적인 교과서 내용 분석을 위해 영화나 드라마가 하나의 장르로서 지니는 교육적인 가치를 살펴본 후, 새 교과서에 실린 학습활동 내용을 종합하여 보다 바람직한 수업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논의한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국어교육에서 본격적으로 매체에 대한 교육을 강조한 것은 2007 개정 교육과정부터인데, 이 당시에는 주로 각 영역에 '지식'의 하위 범주로서 매체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졌다. 그리고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러서 내용의 '실제'로서 다양한 매체가 신설되어 전 영역에 걸쳐 매체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즉, 이전에는 소설과 같은 타 장르의 학습 보조 자료로서 활용되어 오던 매체가 하나의 새로운 장르로 독립되어, 교과서에 영화나 드라마 장르가 본격적으로 실리게 된 것이다. 영화나 드라마는 이야기를 담은 한 편의 서사물로서의 문학적인 가치와 다양한 시청각적 효과를 활용한 영상 매체로서의 가치를 동시에 지니고 있다. 따라서 사회・문화적인 이데올리기와 ...
저자 | 정미현 |
---|---|
학위수여기관 | 서울시립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이동하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v, 109 p. |
키워드 | 2009 개정 교육과정 국어과 교육과정 중학교 국어 교과서 영화 드라마 수업 지도안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23487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