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루버형 차양과 광선반을 설치한 교실의 채광성능 및 냉방부하 분석
Evaluation on Daylighting Performance and Cooling Load of Shading Devices in a Classroom with Louver Type Overhang and Lightshelf 원문보기


김윤정 (경희대학교 건축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실에서의 자연채광은 학생들에게 신체적인 건강증진과 조명 및 냉·난방에너지 절감에도 큰 효과가 있다. 또한 쾌적한 시환경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눈의 피로를 적게 하고 집중력을 향상시켜 학습효과를 높이게 한다. 국내 교실의 경우 측창에서의 과도한 주광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주로 블라인드나 커튼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장치들은 획일적으로 빛을 차단하게 되어 조명 및 난방에너지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또한 조망을 차단하기 때문에 쾌적한 시환경 조성에 어려움이 있다. 실제로 학교에서 총 에너지에서 난방으로 58%, 조명으로 17%를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겨울철 난방부하 절감을 위해 실내로 자연채광을 최대한 유입하고 여름철에 최대한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실에서의 쾌적한 시환경 조성과 에너지 절약을 위해서 직사일광의 유입을 1차적으로 차단하고, 빛을 적절히 확산시켜 양질의 빛이 유입되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외부차양은 건물 에너지 절약 및 쾌적한 시환경 조성 및 조망 확보면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직사일광 유입을 1차적으로 차단하기 위해서는 건물외벽에 패널을 두어 실내로 들어오는 주광을 차단해야한다. 이러한 외부차양방식에는 대표적으로 돌출차양과 광선반이 있다. 하지만 돌출차양과 광선반은 한국의 기후 특성상 겨울철 적설하중에 의해 채광성능이 감소하고, 재실자의 시야가 방해되는 한계점이 있다. Palmero의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한 루버형 차양장치를 연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루버형태와 기존 설계방법을 적용한 일반형태의 채광성능과 냉방부하를 비교하여 국내 교실에서의 최적 차양설계형태를 제시하고자 한다. 교실에 최적의 차양장치를 제시하기 위해 대표되는 교실의 크기를 선정하였다. 학생들의 시야거리, 학습공간 배치를 고려하여 교실 평면 크기는 7.5 m × 9.0 m로 하였고, 높이를 3.0 m으로 지정하였다. 학교의 위치는 서울로 하였고, 창은 남향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변수로서 차양장치 형상은 일반형 차양, 루버형 차양, 일반형 광선반, 루버형 광선반으로 선정하였다. 일반형 차양장치는 기존의 방식으로 설계를 하였고, 루버형 차양장치는 Palmero의 연구를 적용하여 겨울철에 일사를 완전히 받을 수 있고, 여름철에 일사를 완전히 차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설계를 하였다. 이에 따라 설계된 차양의 길이는 일반형 차양이 455mm, 루버형 차양이 1210mm, 일반형 광선반이 350/810mm(외부/내부), 루버형 광선반이 625/555mm (외부/내부)로 선정되었다. 차양의 종류와 형태를 각각 적용한 4가지의 차양장치를 설치한 교실의 채광성능을 분석하기 위해 Radiance 2.0을 이용하여 작업면 조도를 분석하였고, 스케일모델을 제작하여 사진을 통한 바닥면 직사일광 면적률을 분석하였다. 또한 에너지 성능은 IES-VE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aylighting in a classroom is effective not only in enhancing students’ physical health but also in saving energy for heating and cooling. It also offers students the pleasant visual environment to reduce eye fatigue and improve concentration, helping their academic performance. In case of classroom...

주제어

#자연채광, 교실, 외부차양, 광선반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윤정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건축공학과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83p.
키워드 자연채광, 교실, 외부차양, 광선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3859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