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수련이 청소년의 인성교육과 교우관계 및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aekwondo Training on Adolescents’ Personality Education, Peer Relations and Sociality Development원문보기
본 연구는 현재 태권도 수련을 하고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태권도 수련이 청소년의 인성교육과 교우관계 및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살펴보고 그에 따른 긍정적인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태권도장에서 수련을 받고 있는 청소년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여 서울 및 경기도 지역을 중심으로 253명을 임의표집하여 설문지를 배포한 후 자기평가기입법을 적용하였다. 각 태권도장을 직접 방문하여 회수한 설문지 중, 신뢰성 확보가 어렵거나 표기가 정확치 않아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49명의 설문지를 제외하고, 최종 204명의 설문지가 연구목적에 따라 통계자료로 활용되었다.
조사도구로 인성교육은 박종구(2008)의 도구를 기초로 유재민(2009)과 염두승(2013) 등의 연구에 사용된 척도를 본 연구대상에 적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고, 교우관계는 심동천(1999)의 도구를 기초로 이세환(2007)과 이석건(2009)이 사용한 척도를 본 연구대상과 목적에 적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사회성발달은 서석수(2005)의 도구를 기초로 박기종(2011)과 강대철(2011)이 사용한 척도를 일부 본 연구목적과 대상에 적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win 20.0 version을 이용하여 빈도 및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
본 연구는 현재 태권도 수련을 하고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태권도 수련이 청소년의 인성교육과 교우관계 및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살펴보고 그에 따른 긍정적인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태권도장에서 수련을 받고 있는 청소년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여 서울 및 경기도 지역을 중심으로 253명을 임의표집하여 설문지를 배포한 후 자기평가기입법을 적용하였다. 각 태권도장을 직접 방문하여 회수한 설문지 중, 신뢰성 확보가 어렵거나 표기가 정확치 않아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49명의 설문지를 제외하고, 최종 204명의 설문지가 연구목적에 따라 통계자료로 활용되었다.
조사도구로 인성교육은 박종구(2008)의 도구를 기초로 유재민(2009)과 염두승(2013) 등의 연구에 사용된 척도를 본 연구대상에 적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고, 교우관계는 심동천(1999)의 도구를 기초로 이세환(2007)과 이석건(2009)이 사용한 척도를 본 연구대상과 목적에 적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사회성발달은 서석수(2005)의 도구를 기초로 박기종(2011)과 강대철(2011)이 사용한 척도를 일부 본 연구목적과 대상에 적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win 20.0 version을 이용하여 빈도 및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t-검증, 일원변량분석과 사후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상관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인구통계학적특성의 성별에서 대부분 여성이 남성보다 높게 인식하고 있었고, 학년에서는 중학교 1∼2학년이 고등학교 1∼2학년 보다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수련횟수가 많을수록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수련시간은 수련시간이 길수록 높게 인식하고 있었고, 수련기간은 1년 6개월 이상~2년 미만이 평균적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2. 수련생의 인성교육도가 높을수록 교우관계와 사회성 발달은 높은 상관관계가 있었다.
3. 태권도 수련의 인성교육은 교우관계에 있어 매우 높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4. 태권도 수련의 인성교육은 사회성발달에 있어 매우 높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5. 태권도 수련의 교우관계는 사회성발달에 있어 매우 높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본 연구는 현재 태권도 수련을 하고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태권도 수련이 청소년의 인성교육과 교우관계 및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살펴보고 그에 따른 긍정적인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태권도장에서 수련을 받고 있는 청소년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여 서울 및 경기도 지역을 중심으로 253명을 임의표집하여 설문지를 배포한 후 자기평가기입법을 적용하였다. 각 태권도장을 직접 방문하여 회수한 설문지 중, 신뢰성 확보가 어렵거나 표기가 정확치 않아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49명의 설문지를 제외하고, 최종 204명의 설문지가 연구목적에 따라 통계자료로 활용되었다.
조사도구로 인성교육은 박종구(2008)의 도구를 기초로 유재민(2009)과 염두승(2013) 등의 연구에 사용된 척도를 본 연구대상에 적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고, 교우관계는 심동천(1999)의 도구를 기초로 이세환(2007)과 이석건(2009)이 사용한 척도를 본 연구대상과 목적에 적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사회성발달은 서석수(2005)의 도구를 기초로 박기종(2011)과 강대철(2011)이 사용한 척도를 일부 본 연구목적과 대상에 적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win 20.0 version을 이용하여 빈도 및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t-검증, 일원변량분석과 사후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상관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인구통계학적특성의 성별에서 대부분 여성이 남성보다 높게 인식하고 있었고, 학년에서는 중학교 1∼2학년이 고등학교 1∼2학년 보다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수련횟수가 많을수록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수련시간은 수련시간이 길수록 높게 인식하고 있었고, 수련기간은 1년 6개월 이상~2년 미만이 평균적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2. 수련생의 인성교육도가 높을수록 교우관계와 사회성 발달은 높은 상관관계가 있었다.
3. 태권도 수련의 인성교육은 교우관계에 있어 매우 높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4. 태권도 수련의 인성교육은 사회성발달에 있어 매우 높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5. 태권도 수련의 교우관계는 사회성발달에 있어 매우 높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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