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문화, 예술 분야 전반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 특히 패션에서의 20세기를 대표하는 사조인 모더니즘이 21세기에 들어와 퓨전현상과 함께 다양한 형태와 방법으로 나타나고 있다. 현대사회의 다원화 경향은 여러 장르의 영역을 허물고 경계를 넘나드는 퓨전이 시도되어지며 이러한 경향은 우리민족의 전통복식인 한복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서구 모더니즘에서 나타난 조형적 특성을 분석해보고 이를 통해 전통한복의 디자인적 변화, 소재의 변화를 활용하여 디자인 연구를 해보았다. 이를 위하여 우리나라에서 퓨전의상의 대표적인 디자이너인 이영희, 이상봉의 작품을 선정하고 그 외 보그 코리아와 전주한지 국제패션쇼 작품을 조사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 모더니즘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통하여 객관적인 사실표현이 아닌 주관적이고 무장식과 단순성으로 대중적 ...
사회, 문화, 예술 분야 전반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 특히 패션에서의 20세기를 대표하는 사조인 모더니즘이 21세기에 들어와 퓨전현상과 함께 다양한 형태와 방법으로 나타나고 있다. 현대사회의 다원화 경향은 여러 장르의 영역을 허물고 경계를 넘나드는 퓨전이 시도되어지며 이러한 경향은 우리민족의 전통복식인 한복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서구 모더니즘에서 나타난 조형적 특성을 분석해보고 이를 통해 전통한복의 디자인적 변화, 소재의 변화를 활용하여 디자인 연구를 해보았다. 이를 위하여 우리나라에서 퓨전의상의 대표적인 디자이너인 이영희, 이상봉의 작품을 선정하고 그 외 보그 코리아와 전주한지 국제패션쇼 작품을 조사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 모더니즘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통하여 객관적인 사실표현이 아닌 주관적이고 무장식과 단순성으로 대중적 기능주의를 강조한 모더니즘의 개념과 모더니즘의 미술사조인 인상파, 야수파, 입체파, 추상파를 조사하였다.
이러한 모더니즘의 미술사조에 따른 조형성을 20세기 초 디자이너 폴 포와레와 샤넬은 여성복식에서 코르셋을 제거함으로써 기존의 과장된 실루엣이 아닌 자연스러운 직선적인 실루엣의 패션을 추구하였고, 전통적인 패션 양식과는 다른 양식을 제시한 의복이 등장하였다.
위에서 알아본 모더니즘이 어떻게 우리의 전통한복에 접목되었는지 알아보려면 세계는 하나라는, 동서양의 만남을 의미하는, 서로 다른 성격의 장르나 재료가 만나 새롭고 독특한 스타일을 창조해 내는 모든 분야에서 통용되는 퓨전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21세기 패션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는 퓨전 현상은 패션의 다양화와, 다원화 형태로 변하면서 의식 자체가 자기 민족을 지행 하는 개성중심의 사고로 전환되고 있는데 패션에서의 퓨전은 여러 방면에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전통한복의 일반적인 실루엣과 기법, 소재를 다른 시각으로 보면서 한복의 형태를 서양복의 조형요소를 도입하여 치마는 드레스적인 느낌으로 제작하였고, 저고리는 암홀을 파서 양장패턴을 사용하여 자연스러운 신체의 곡선과 여성스러운 실루엣, 활동을 편안하게 하는 기능성의 특징을 가진 니트를 도입하였다. 기법으로는 매듭, 아플리케, 스티치, 패치워크 등을 알아보았다. 소재로는 친환경적이며 장기적인 보존성, 보온성, 우리민족의 고유정서가 담아있는 한지를 이용한 한지사 직물을 소재로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모더니즘의 특성과 조형성은 추상적인 기하학, 단순하면서도 실용성을 강조하는 디자인, 패션과 모더니즘의 연관성 등 1920년대 이후에 여성 복식에 다양한 기법으로 표현되어 지고 있다.
둘째, 퓨전한복에 서양복의 디테일과 다양한 색상들의 조합을 잘 어우러지는 표현기법, 즉 스티치, 패치워크, 매듭, 아플리케 등을 응용하여 한복이 가지고 있는 전통성과 기품 있는 아름다움, 고급스러움을 함께 표현을 하였다.
셋째, 퓨전 한복의 소재 면에서 실용성과 예술성, 고부가가치성, 자연친화적인 소재인 한지를 새롭게 인식하여 에코 패션디자인 개발을 하였다.
본 연구로 새로운 한복 소재로서 예술성과 실용성을 갖춘 소재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하였으며 한류, 한 스타일에서의 한복이 세계무대 속에서도 세계화 감각에 맞는 디자인이나 소재면, 디테일 면에서도 뒤지지 않고 세계인이 공감 할 수 있는 보편성을 갖도록 노력해야겠다.
사회, 문화, 예술 분야 전반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 특히 패션에서의 20세기를 대표하는 사조인 모더니즘이 21세기에 들어와 퓨전현상과 함께 다양한 형태와 방법으로 나타나고 있다. 현대사회의 다원화 경향은 여러 장르의 영역을 허물고 경계를 넘나드는 퓨전이 시도되어지며 이러한 경향은 우리민족의 전통복식인 한복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서구 모더니즘에서 나타난 조형적 특성을 분석해보고 이를 통해 전통한복의 디자인적 변화, 소재의 변화를 활용하여 디자인 연구를 해보았다. 이를 위하여 우리나라에서 퓨전의상의 대표적인 디자이너인 이영희, 이상봉의 작품을 선정하고 그 외 보그 코리아와 전주한지 국제패션쇼 작품을 조사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 모더니즘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통하여 객관적인 사실표현이 아닌 주관적이고 무장식과 단순성으로 대중적 기능주의를 강조한 모더니즘의 개념과 모더니즘의 미술사조인 인상파, 야수파, 입체파, 추상파를 조사하였다.
이러한 모더니즘의 미술사조에 따른 조형성을 20세기 초 디자이너 폴 포와레와 샤넬은 여성복식에서 코르셋을 제거함으로써 기존의 과장된 실루엣이 아닌 자연스러운 직선적인 실루엣의 패션을 추구하였고, 전통적인 패션 양식과는 다른 양식을 제시한 의복이 등장하였다.
위에서 알아본 모더니즘이 어떻게 우리의 전통한복에 접목되었는지 알아보려면 세계는 하나라는, 동서양의 만남을 의미하는, 서로 다른 성격의 장르나 재료가 만나 새롭고 독특한 스타일을 창조해 내는 모든 분야에서 통용되는 퓨전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21세기 패션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는 퓨전 현상은 패션의 다양화와, 다원화 형태로 변하면서 의식 자체가 자기 민족을 지행 하는 개성중심의 사고로 전환되고 있는데 패션에서의 퓨전은 여러 방면에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전통한복의 일반적인 실루엣과 기법, 소재를 다른 시각으로 보면서 한복의 형태를 서양복의 조형요소를 도입하여 치마는 드레스적인 느낌으로 제작하였고, 저고리는 암홀을 파서 양장패턴을 사용하여 자연스러운 신체의 곡선과 여성스러운 실루엣, 활동을 편안하게 하는 기능성의 특징을 가진 니트를 도입하였다. 기법으로는 매듭, 아플리케, 스티치, 패치워크 등을 알아보았다. 소재로는 친환경적이며 장기적인 보존성, 보온성, 우리민족의 고유정서가 담아있는 한지를 이용한 한지사 직물을 소재로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모더니즘의 특성과 조형성은 추상적인 기하학, 단순하면서도 실용성을 강조하는 디자인, 패션과 모더니즘의 연관성 등 1920년대 이후에 여성 복식에 다양한 기법으로 표현되어 지고 있다.
둘째, 퓨전한복에 서양복의 디테일과 다양한 색상들의 조합을 잘 어우러지는 표현기법, 즉 스티치, 패치워크, 매듭, 아플리케 등을 응용하여 한복이 가지고 있는 전통성과 기품 있는 아름다움, 고급스러움을 함께 표현을 하였다.
셋째, 퓨전 한복의 소재 면에서 실용성과 예술성, 고부가가치성, 자연친화적인 소재인 한지를 새롭게 인식하여 에코 패션디자인 개발을 하였다.
본 연구로 새로운 한복 소재로서 예술성과 실용성을 갖춘 소재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하였으며 한류, 한 스타일에서의 한복이 세계무대 속에서도 세계화 감각에 맞는 디자인이나 소재면, 디테일 면에서도 뒤지지 않고 세계인이 공감 할 수 있는 보편성을 갖도록 노력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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