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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패러디 수법으로 고전 동화에 대해 재생산하는 것은 20세기 후기 고전 소비화 풍조에 따라 나타난 전형적인 문화현상이다. 본문은 드림 워크스 SKG 애니메이션<슈렉>시리즈를 연구대상으로 삼아, 꼼꼼히 사례를 분석한 후, 상호텍스트성 이론과 카니발리즘 이론을 결합하여 전통 고전 동화에 대해 분석한 것이다. 논문의 서론 부분은 작품의 동기에 대해 설명하였고, 상관 개념에 대해 정리를 하였다. 첫 번째 부분은 문헌 제독 방법을 사용하여 디즈니와 드림 워크스 SKG가 고전 동화에 대해 재생산하는 과정에서 드러낸 문화 공업 생산 방식의 차이점을 분석했다. 본문은 디즈니 애니메이션이 고전 동화에 대한 재상산 방식은 모방에 속하고 드림 워크스 SKG는 패러디 수법을 사용하여 ...
저자 | 심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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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건국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동화미디어창작학과 |
지도교수 | 이성훈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79 |
키워드 | 동화애니메이션《슈렉》연구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24479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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