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의식은 아름다움에 대하여 느끼고 판단하는 의식으로, 이성보다 인간의 감성적인 면이 더욱 두드러지게 표현된다. 여성의 화장은 그 시대 미의식을 바탕으로 나타나는 문화적 욕구의 표출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세계적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 역사상 가장 화려한 황금기를 지낸 당대(唐代, 618년∼907년) 여성의 화장 문화에 나타난 미의식 분석을 통해 그 시대의 문화와 감성을 탐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은 국내외 문헌자료를 바탕으로 당대 시대적 배경과 미의식의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당대 여성의 화장을 초·성·중·만당의 4당(四唐)으로 분류하여 각 시기별 인물화와 유물에 나타난 화장의 특성을 연구하였다. 첫째, 당대에는 대외적인 개방정책과 이국풍 문화의 영향을 받았으며, 사공도 『24시품』을 지표로 중국 역사상 가장 화려한 문화와 예술의 시기였다. 당대 미학의 총체로 평가되는 사공도 24시품을 통해 4가지 범주의 미의식이 도출되었다. 첫째, 호방미(豪放美)로 의기가 강하고 웅장하고 호탕함이며, 둘째, 자연미(自然美)로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나타내는 아름다움이다. 셋째, 우미(優美)로 세밀하고 단련된 섬세함과 우아한 아름다움의 풍취이며, 넷째, 숭고미(崇高美)로 속세를 벗어나 무위자연을 추구하려는 의지이다. 둘째, 당대 화장 문화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시기별로 초·성당 시기 인물화에서는 대체로 수수함이 나타났고, 유물에서 투루판 지역은 강하고 화려한 화장이 나타났으며, 돈황과 장안 지역은 섬세하고 수수함이 나타났다. 이는 초·성당 시기에는 이국풍의 독특하고 화려한 문화가 사회 전반에 확대되지 않아 수수하고 섬세한 화장의 특성을 보이며, 투루판은 지역적·민족적 특성이 화장에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중당 이후에는 인물화와 유물에서 대체로 화려하고 섬세한 화장법이 나타났다. 특히 인물화의 눈썹 화장에서 독특하고 다채로운 모양이 나타났고, 유물에서는 기이하고 독특한 장엽 화장이 특징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당 이후 사녀화의 발달로 인물화가 섬세하고 화려하게 변모한 것이 원인이며, 독특한 문화인 이국풍이 민간에까지 퍼져 기이한 화장법으로 발전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중당 시기 토번의 세력이 강성해져서 얼굴을 붉게 칠하는 토번장을 모방한 화장이 더욱 유행한 것으로 보이며, 나라의 혼란기를 맞아 여성들이 기이하고 독특한 화장을 통해 내면을 표출한 것으로 보인다. 셋째, 당대 여성의 화장 문화에 나타난 미의식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호방미가 나타난 화장은 색채와 형태에서 강하고 굵게 나타났으며, 웅장하고 큰 기상의 눈썹 화장과 눈 주변까지 넓고 붉게 칠한 볼 화장에서 주로 나타났다. 시기별로는 초·성당 투루판 지역의 눈썹과 볼 화장, 성당 장안 지역의 볼 화장에서 주로 나타났다. 둘째, 자연미가 나타난 화장은 인위적이지 않은 색채와 자연의 형상을 닮은 것을 특징으로 하였다. 자연의 형상을 닮고 자연스러운 색채의 눈썹과 ...
미의식은 아름다움에 대하여 느끼고 판단하는 의식으로, 이성보다 인간의 감성적인 면이 더욱 두드러지게 표현된다. 여성의 화장은 그 시대 미의식을 바탕으로 나타나는 문화적 욕구의 표출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세계적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 역사상 가장 화려한 황금기를 지낸 당대(唐代, 618년∼907년) 여성의 화장 문화에 나타난 미의식 분석을 통해 그 시대의 문화와 감성을 탐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은 국내외 문헌자료를 바탕으로 당대 시대적 배경과 미의식의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당대 여성의 화장을 초·성·중·만당의 4당(四唐)으로 분류하여 각 시기별 인물화와 유물에 나타난 화장의 특성을 연구하였다. 첫째, 당대에는 대외적인 개방정책과 이국풍 문화의 영향을 받았으며, 사공도 『24시품』을 지표로 중국 역사상 가장 화려한 문화와 예술의 시기였다. 당대 미학의 총체로 평가되는 사공도 24시품을 통해 4가지 범주의 미의식이 도출되었다. 첫째, 호방미(豪放美)로 의기가 강하고 웅장하고 호탕함이며, 둘째, 자연미(自然美)로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나타내는 아름다움이다. 셋째, 우미(優美)로 세밀하고 단련된 섬세함과 우아한 아름다움의 풍취이며, 넷째, 숭고미(崇高美)로 속세를 벗어나 무위자연을 추구하려는 의지이다. 둘째, 당대 화장 문화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시기별로 초·성당 시기 인물화에서는 대체로 수수함이 나타났고, 유물에서 투루판 지역은 강하고 화려한 화장이 나타났으며, 돈황과 장안 지역은 섬세하고 수수함이 나타났다. 이는 초·성당 시기에는 이국풍의 독특하고 화려한 문화가 사회 전반에 확대되지 않아 수수하고 섬세한 화장의 특성을 보이며, 투루판은 지역적·민족적 특성이 화장에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중당 이후에는 인물화와 유물에서 대체로 화려하고 섬세한 화장법이 나타났다. 특히 인물화의 눈썹 화장에서 독특하고 다채로운 모양이 나타났고, 유물에서는 기이하고 독특한 장엽 화장이 특징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당 이후 사녀화의 발달로 인물화가 섬세하고 화려하게 변모한 것이 원인이며, 독특한 문화인 이국풍이 민간에까지 퍼져 기이한 화장법으로 발전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중당 시기 토번의 세력이 강성해져서 얼굴을 붉게 칠하는 토번장을 모방한 화장이 더욱 유행한 것으로 보이며, 나라의 혼란기를 맞아 여성들이 기이하고 독특한 화장을 통해 내면을 표출한 것으로 보인다. 셋째, 당대 여성의 화장 문화에 나타난 미의식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호방미가 나타난 화장은 색채와 형태에서 강하고 굵게 나타났으며, 웅장하고 큰 기상의 눈썹 화장과 눈 주변까지 넓고 붉게 칠한 볼 화장에서 주로 나타났다. 시기별로는 초·성당 투루판 지역의 눈썹과 볼 화장, 성당 장안 지역의 볼 화장에서 주로 나타났다. 둘째, 자연미가 나타난 화장은 인위적이지 않은 색채와 자연의 형상을 닮은 것을 특징으로 하였다. 자연의 형상을 닮고 자연스러운 색채의 눈썹과 화전, 볼 화장, 그리고 꽃잎 모양의 입술 화장에서 자연미가 나타났다. 시기별로는 초·성당 장안의 인물화와 초·성당 돈황의 유물에서 색채와 형상 모두 자연스런 조화로움이 나타났다. 셋째, 우미가 나타난 화장은 섬세함과 장식적인 아름다움을 강조하며 비례적인 아름다움이나 법도에 맞는 단아함에서 느껴지는 기교의 섬세함, 잘 다듬어져서 연마된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화장이다. 화전과 사홍, 장엽과 입술 화장에서 주로 나타났으며, 시기별로는 초·성당 장안 눈썹과 투루판 화전, 그리고 만당 돈황의 입술에서 표현되었다. 넷째, 숭고미는 인간 초월의 심리로 세상과의 갈등과 고뇌에서도 달관의 자세로 임하는 경지와 인생의 본질에 대한 회의를 초연한 자세로 대처하며 자연과 하나가 되는 물아일체의 경지이다. 숭고미에 나타난 화장은 기묘하고 독특함으로 표현되며 눈썹과 장엽, 사홍 화장에서 나타났다. 시기별로는 중당 돈황과 인물화의 눈썹 화장과 중당 돈황의 장엽에서 그 특징을 보였다. 이로 보아 당대 화장 문화에 나타난 미의식은 나라의 국력과 사회적 특징과도 연관이 있으며, 지역별 민족성이나 문화적 특성에도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의식은 아름다움에 대하여 느끼고 판단하는 의식으로, 이성보다 인간의 감성적인 면이 더욱 두드러지게 표현된다. 여성의 화장은 그 시대 미의식을 바탕으로 나타나는 문화적 욕구의 표출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세계적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 역사상 가장 화려한 황금기를 지낸 당대(唐代, 618년∼907년) 여성의 화장 문화에 나타난 미의식 분석을 통해 그 시대의 문화와 감성을 탐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은 국내외 문헌자료를 바탕으로 당대 시대적 배경과 미의식의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당대 여성의 화장을 초·성·중·만당의 4당(四唐)으로 분류하여 각 시기별 인물화와 유물에 나타난 화장의 특성을 연구하였다. 첫째, 당대에는 대외적인 개방정책과 이국풍 문화의 영향을 받았으며, 사공도 『24시품』을 지표로 중국 역사상 가장 화려한 문화와 예술의 시기였다. 당대 미학의 총체로 평가되는 사공도 24시품을 통해 4가지 범주의 미의식이 도출되었다. 첫째, 호방미(豪放美)로 의기가 강하고 웅장하고 호탕함이며, 둘째, 자연미(自然美)로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나타내는 아름다움이다. 셋째, 우미(優美)로 세밀하고 단련된 섬세함과 우아한 아름다움의 풍취이며, 넷째, 숭고미(崇高美)로 속세를 벗어나 무위자연을 추구하려는 의지이다. 둘째, 당대 화장 문화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시기별로 초·성당 시기 인물화에서는 대체로 수수함이 나타났고, 유물에서 투루판 지역은 강하고 화려한 화장이 나타났으며, 돈황과 장안 지역은 섬세하고 수수함이 나타났다. 이는 초·성당 시기에는 이국풍의 독특하고 화려한 문화가 사회 전반에 확대되지 않아 수수하고 섬세한 화장의 특성을 보이며, 투루판은 지역적·민족적 특성이 화장에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중당 이후에는 인물화와 유물에서 대체로 화려하고 섬세한 화장법이 나타났다. 특히 인물화의 눈썹 화장에서 독특하고 다채로운 모양이 나타났고, 유물에서는 기이하고 독특한 장엽 화장이 특징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당 이후 사녀화의 발달로 인물화가 섬세하고 화려하게 변모한 것이 원인이며, 독특한 문화인 이국풍이 민간에까지 퍼져 기이한 화장법으로 발전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중당 시기 토번의 세력이 강성해져서 얼굴을 붉게 칠하는 토번장을 모방한 화장이 더욱 유행한 것으로 보이며, 나라의 혼란기를 맞아 여성들이 기이하고 독특한 화장을 통해 내면을 표출한 것으로 보인다. 셋째, 당대 여성의 화장 문화에 나타난 미의식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호방미가 나타난 화장은 색채와 형태에서 강하고 굵게 나타났으며, 웅장하고 큰 기상의 눈썹 화장과 눈 주변까지 넓고 붉게 칠한 볼 화장에서 주로 나타났다. 시기별로는 초·성당 투루판 지역의 눈썹과 볼 화장, 성당 장안 지역의 볼 화장에서 주로 나타났다. 둘째, 자연미가 나타난 화장은 인위적이지 않은 색채와 자연의 형상을 닮은 것을 특징으로 하였다. 자연의 형상을 닮고 자연스러운 색채의 눈썹과 화전, 볼 화장, 그리고 꽃잎 모양의 입술 화장에서 자연미가 나타났다. 시기별로는 초·성당 장안의 인물화와 초·성당 돈황의 유물에서 색채와 형상 모두 자연스런 조화로움이 나타났다. 셋째, 우미가 나타난 화장은 섬세함과 장식적인 아름다움을 강조하며 비례적인 아름다움이나 법도에 맞는 단아함에서 느껴지는 기교의 섬세함, 잘 다듬어져서 연마된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화장이다. 화전과 사홍, 장엽과 입술 화장에서 주로 나타났으며, 시기별로는 초·성당 장안 눈썹과 투루판 화전, 그리고 만당 돈황의 입술에서 표현되었다. 넷째, 숭고미는 인간 초월의 심리로 세상과의 갈등과 고뇌에서도 달관의 자세로 임하는 경지와 인생의 본질에 대한 회의를 초연한 자세로 대처하며 자연과 하나가 되는 물아일체의 경지이다. 숭고미에 나타난 화장은 기묘하고 독특함으로 표현되며 눈썹과 장엽, 사홍 화장에서 나타났다. 시기별로는 중당 돈황과 인물화의 눈썹 화장과 중당 돈황의 장엽에서 그 특징을 보였다. 이로 보아 당대 화장 문화에 나타난 미의식은 나라의 국력과 사회적 특징과도 연관이 있으며, 지역별 민족성이나 문화적 특성에도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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