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만2세 표준보육과정과 만3세 누리과정의 구성과 교사용 지도서를 비교․분석하여 연계성 정보를 제공해 연령 특성에 맞는 유아교육을 실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2세 표준보육과정과 3세 누리과정 구성체계의 연계는 어떠한가? 1-1.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관련법과 행정조직은 어떤 연계를 가지고 있는가? 1-2.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구성은 어떤 연계를 가지고 있는가? 1-3.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떤 연계를 가지고 있는가? 1-4.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편성과 운영은 어떤 연계를 가지고 있는가? 1-5. 2세 표준보육과정과 3세 누리과정의 영역 및 범주는 어떤 연계를 가지고 있는가? 2. 2세 표준보육과정 교사용 지도서와 3세 누리교육과정에 따른 교사용 지도서는 어떠한 연계를 가지고 있는가? 2-1. 지도서에 따른 주제별 내용범주는 어떤 연계를 가지고 있는가? 2-2. 지도서에 따른 주제별 교육활동의 유형은 어떤 연계를 가지고 있는가? 본 연구에서 택한 연구방법은 문헌고찰연구로서 2013년 교육인적자원부와 복지부에서 공동 고시한 만3~5세 누리 교육과정과 2013년 복지부에서 고시한 표준보육과정을 기본 자료로 하고, 만2세와 만3세의 연계성을 분석할 수 있는 2세 표준보육과정 '교사용 지도서' 3권과 3세 누리교육과정 '교사용 지도서' 7권, 총 10권에 수록된 모든 활동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본 연구는 만2세 표준보육과정과 만3세 누리과정의 구성과 교사용 지도서를 비교․분석하여 연계성 정보를 제공해 연령 특성에 맞는 유아교육을 실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2세 표준보육과정과 3세 누리과정 구성체계의 연계는 어떠한가? 1-1.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관련법과 행정조직은 어떤 연계를 가지고 있는가? 1-2.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구성은 어떤 연계를 가지고 있는가? 1-3.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떤 연계를 가지고 있는가? 1-4.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편성과 운영은 어떤 연계를 가지고 있는가? 1-5. 2세 표준보육과정과 3세 누리과정의 영역 및 범주는 어떤 연계를 가지고 있는가? 2. 2세 표준보육과정 교사용 지도서와 3세 누리교육과정에 따른 교사용 지도서는 어떠한 연계를 가지고 있는가? 2-1. 지도서에 따른 주제별 내용범주는 어떤 연계를 가지고 있는가? 2-2. 지도서에 따른 주제별 교육활동의 유형은 어떤 연계를 가지고 있는가? 본 연구에서 택한 연구방법은 문헌고찰연구로서 2013년 교육인적자원부와 복지부에서 공동 고시한 만3~5세 누리 교육과정과 2013년 복지부에서 고시한 표준보육과정을 기본 자료로 하고, 만2세와 만3세의 연계성을 분석할 수 있는 2세 표준보육과정 '교사용 지도서' 3권과 3세 누리교육과정 '교사용 지도서' 7권, 총 10권에 수록된 모든 활동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분석 대상으로 선정된 2세 표준보육과정의 총 401개의 활동과 3세 누리과정의 총 1005개의 활동이 각 보육과정에서 어떠한 분포를 나타내는지 파악하기 위해 지도서에 명시된 내용을 바탕으로 분석하고 조사 결과는 각 범주에 따라 빈도(n)와 백분율(%)을 내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2세 표준보육과정과 3세 누리과정 구성체계의 연계성을 살펴보면 첫째, 관련법과 행정조직의 법적 근거를 비교해보면 국가 수준의 법으로 제정된 공통점은 있으나 운영 기관과 대상연령, 행정업무 및 운영지침에서 차이를 보인다. 둘째, 구성을 살펴보면, 표준보육과정은 인간상을 추구하였으나, 누리과정의 경우 목적은 있으나 추구하는 인간상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두 교육과정이 대상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따라 연령 및 수준을 고려해 구성되었으며, 연령 간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함으로써 교육대상자에 따른 차이점을 두고 방향을 선정하였다. 셋째, 목적 및 목표를 살펴보면,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도록 돕는 것에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며, 전인적 발달을 이루기 위한 목표는 표준보육과정에서는 기본생활, 신체운동영역과 누리과정의 신체운동·건강영역을 제외한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영역으로 동일한 명칭을 나타낸다. 넷째, 각 영역 내용이 균형 있고 통합적으로 편성되고 놀이 중심의 융통성 있고 편견 없이 개인차를 고려하는 공통점이 있으나 일과 운영에서는 누리교육과정은 3시간이라는 제한된 시간을 제시하고, 표준보육과정은 종일이라는 차이를 보인다. 운영의 경우 보육, 표준보육과정, 누리과정이라는 용어의 차이만 있고, 그 외 내용이 동일하며, 교수 학습방법의 경우 주제 중심으로 놀이를 통한 통합적 활동이 흥미에 따라 반복될 수 있는 공통점을 보이는 반면, 2세와 3세 활동 및 집단 형태에서는 차이를 보였다. 평가에서는 일과 운영 및 보육활동 구성, 상호작용법, 교수법, 활동 형태, 영유아 평가에서 세부적인 부분에서 차이를 보였다. 다섯째, 영역 및 범주부분에서 연계성을 찾아보면, 2세 표준보육과정의 6개 영역은 총 18개의 내용범주, 3세 누리과정은 총 20개의 내용범주로 구성되어 있다. 2세의 기본생활영역은 2개의 내용범주로, 신체운동,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영역은 3개의 내용범주로, 의사소통영역은 4개의 내용범주로 구성되어있으며, 2세 표준보육과정과 3세 누리과정의 내용범주는 서로 동일한 내용으로 연계가 되어 있다. 또한, 3세 내용범주인 '사회에 관심갖기'는 2세에는 없으며 이는 연령의 특징을 반영한 구성이라 보여 진다. 2세 표준보육과정과 3세 누리교육과정 교사용 지도서를 분석해 연계성을 살펴보면, 첫째, 지도서에 따른 주제별 내용범주의 연계를 살펴보면, 전체 내용 범주와 활동의 개수는 3세 누리과정이 더 많았다. 주제에 따라 한 범주에 높은 빈도를 보이는 경우가 있어 이를 고려한 활동의 배치가 요구되어지며, 연계되는 주제의 경우 연계성을 고려할 때 누리과정의 통합적 적용에 비추어 좀 더 구체적으로 접근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지도서에 따른 주제별 교육활동의 유형에서 연계를 살펴보면, 2세 표준보육과정의 경우 일상생활과 실내자유놀이, 실외놀이로 구분되어 있었으나 '교사용 지도서'에서는 일상생활에 대한 활동 계획안 상으로만 기록되어 있어 비교대상에서 제외시켰다. 실내자유놀이의 경우 신체, 언어, 감각·탐색, 역할, 쌓기, 미술, 음률영역 들이 포함되어 있다. 3세 누리과정은
본 연구는 만2세 표준보육과정과 만3세 누리과정의 구성과 교사용 지도서를 비교․분석하여 연계성 정보를 제공해 연령 특성에 맞는 유아교육을 실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2세 표준보육과정과 3세 누리과정 구성체계의 연계는 어떠한가? 1-1.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관련법과 행정조직은 어떤 연계를 가지고 있는가? 1-2.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구성은 어떤 연계를 가지고 있는가? 1-3.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떤 연계를 가지고 있는가? 1-4.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편성과 운영은 어떤 연계를 가지고 있는가? 1-5. 2세 표준보육과정과 3세 누리과정의 영역 및 범주는 어떤 연계를 가지고 있는가? 2. 2세 표준보육과정 교사용 지도서와 3세 누리교육과정에 따른 교사용 지도서는 어떠한 연계를 가지고 있는가? 2-1. 지도서에 따른 주제별 내용범주는 어떤 연계를 가지고 있는가? 2-2. 지도서에 따른 주제별 교육활동의 유형은 어떤 연계를 가지고 있는가? 본 연구에서 택한 연구방법은 문헌고찰연구로서 2013년 교육인적자원부와 복지부에서 공동 고시한 만3~5세 누리 교육과정과 2013년 복지부에서 고시한 표준보육과정을 기본 자료로 하고, 만2세와 만3세의 연계성을 분석할 수 있는 2세 표준보육과정 '교사용 지도서' 3권과 3세 누리교육과정 '교사용 지도서' 7권, 총 10권에 수록된 모든 활동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분석 대상으로 선정된 2세 표준보육과정의 총 401개의 활동과 3세 누리과정의 총 1005개의 활동이 각 보육과정에서 어떠한 분포를 나타내는지 파악하기 위해 지도서에 명시된 내용을 바탕으로 분석하고 조사 결과는 각 범주에 따라 빈도(n)와 백분율(%)을 내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2세 표준보육과정과 3세 누리과정 구성체계의 연계성을 살펴보면 첫째, 관련법과 행정조직의 법적 근거를 비교해보면 국가 수준의 법으로 제정된 공통점은 있으나 운영 기관과 대상연령, 행정업무 및 운영지침에서 차이를 보인다. 둘째, 구성을 살펴보면, 표준보육과정은 인간상을 추구하였으나, 누리과정의 경우 목적은 있으나 추구하는 인간상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두 교육과정이 대상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따라 연령 및 수준을 고려해 구성되었으며, 연령 간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함으로써 교육대상자에 따른 차이점을 두고 방향을 선정하였다. 셋째, 목적 및 목표를 살펴보면,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도록 돕는 것에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며, 전인적 발달을 이루기 위한 목표는 표준보육과정에서는 기본생활, 신체운동영역과 누리과정의 신체운동·건강영역을 제외한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영역으로 동일한 명칭을 나타낸다. 넷째, 각 영역 내용이 균형 있고 통합적으로 편성되고 놀이 중심의 융통성 있고 편견 없이 개인차를 고려하는 공통점이 있으나 일과 운영에서는 누리교육과정은 3시간이라는 제한된 시간을 제시하고, 표준보육과정은 종일이라는 차이를 보인다. 운영의 경우 보육, 표준보육과정, 누리과정이라는 용어의 차이만 있고, 그 외 내용이 동일하며, 교수 학습방법의 경우 주제 중심으로 놀이를 통한 통합적 활동이 흥미에 따라 반복될 수 있는 공통점을 보이는 반면, 2세와 3세 활동 및 집단 형태에서는 차이를 보였다. 평가에서는 일과 운영 및 보육활동 구성, 상호작용법, 교수법, 활동 형태, 영유아 평가에서 세부적인 부분에서 차이를 보였다. 다섯째, 영역 및 범주부분에서 연계성을 찾아보면, 2세 표준보육과정의 6개 영역은 총 18개의 내용범주, 3세 누리과정은 총 20개의 내용범주로 구성되어 있다. 2세의 기본생활영역은 2개의 내용범주로, 신체운동,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영역은 3개의 내용범주로, 의사소통영역은 4개의 내용범주로 구성되어있으며, 2세 표준보육과정과 3세 누리과정의 내용범주는 서로 동일한 내용으로 연계가 되어 있다. 또한, 3세 내용범주인 '사회에 관심갖기'는 2세에는 없으며 이는 연령의 특징을 반영한 구성이라 보여 진다. 2세 표준보육과정과 3세 누리교육과정 교사용 지도서를 분석해 연계성을 살펴보면, 첫째, 지도서에 따른 주제별 내용범주의 연계를 살펴보면, 전체 내용 범주와 활동의 개수는 3세 누리과정이 더 많았다. 주제에 따라 한 범주에 높은 빈도를 보이는 경우가 있어 이를 고려한 활동의 배치가 요구되어지며, 연계되는 주제의 경우 연계성을 고려할 때 누리과정의 통합적 적용에 비추어 좀 더 구체적으로 접근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지도서에 따른 주제별 교육활동의 유형에서 연계를 살펴보면, 2세 표준보육과정의 경우 일상생활과 실내자유놀이, 실외놀이로 구분되어 있었으나 '교사용 지도서'에서는 일상생활에 대한 활동 계획안 상으로만 기록되어 있어 비교대상에서 제외시켰다. 실내자유놀이의 경우 신체, 언어, 감각·탐색, 역할, 쌓기, 미술, 음률영역 들이 포함되어 있다. 3세 누리과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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