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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김백봉의 부채춤과 화관무 의상 연구 원문보기


천호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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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국 신무용 중 무용가 김백봉의 부채춤과 화관무 의상에 대해 고찰한 것이다. 신무용이란 ‘전통의 현대화’를 내세운 근대 춤으로 가기 위한 과도기적 산물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데 관객이 무용수의 사방에서 관람하는 원형 무대형식인 전통무용과 달리 관객이 무용수의 정면에서 관람하는 서구식 무대형식의 공연이다. 한국 신무용의 대표적인 무용가는 배구자, 조택원, 최승희, 송범, 김백봉 등이 있으며 이 연구는 그 중 현대에 가장 대중화 보편화 되어있는 김백봉이 창작한 부채춤과 화관무 의상에 대해 고찰하였다. 한국 신무용 의상은 예(禮)를 중시했던 전통 궁중정재 의상과는 달리 무용 작품의 내용을 표상 할 수 있는 의상으로 무용수의 춤사위는 물론 호흡까지도 전달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한국 신무용 의상은 관객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해 다양한 전통의상을 개조하거나 구조를 변형하여 동작의 활동성을 살리면서 실루엣은 날씬하게 보이도록 하였다. 신무용가들은 레퍼토리를 서로 공유하거나 전수하였는데, 다른 안무자가 공연을 주도하여도 원작에 사용된 의상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작품 공유방식과 무용가들의 작품 대중화 노력으로 인해 한국 무용계 속에서 신무용은 하나의 전통으로써 맥을 이어갈 수 있게 된 것이다. 1954년 초기 부채춤 의상은 고구려벽화의 의상을 응용해 금색 양단으로 저고리[襦]를 만들었고 붉은색 벨벳으로 H라인의 치마를 만들었다. 머리는 둥글게 말아 올려 가장자리에 구슬장식을 하였으며, 칠보장식을 한 검정색 족두리를 하였다. 부채는 무당부채인 삼불선(三佛扇)을 사용하였다. 1964년 캄보디아 예술단으로 파견되면서 금색 양단으로 만든 당의와 붉은색 실크로 만든 A라인의 치마로 바뀌었으며 삼불선이 아닌 모란부채를 사용하게 되었다. 1968년 멕시코 올림픽을 기점으로 부채춤은 독무형식에서 군무형식으로 재구성되었다. 독무자의 의상은 변화 없이 사용되었고, 추가된 군무진의 당의(唐衣)는 보(補)가 달린 옥색과 분홍색이었으며 치마는 붉은색과 연보라색이었다. 1968년부터 1980년대까지 한시적으로 독무자는 붉은색 화관을 사용하기도 하였으며 군무진은 당의의 색상과 맞춰서 옥색과 분홍색의 화관을 사용하기도 하였고, 당의의 색상과 상관없이 붉은색 화관을 사용하기도 하였다. 1947년 고전형식으로 초연되었던 화관무의 의상은 혼례복으로 입었던 녹원삼(綠圓衫)에 봉황과 난(蘭)을 수놓은 의상이었다. 1954년 화관무 의상은 붉은색 실크로 만들었는데 원삼과 유사한 대금형의 맞깃에 봉황과 뇌문(雷紋)을 화려하게 수놓은 활옷이었다. 머리에는 화관을 쓰고 앞댕기를 늘어뜨렸다. 화관무 역시 1968년 독무형식에서 군무형식으로 재구성되었는데, 독무자의 의상은 변화가 없었고 군무진은 황초삼(黃綃衫)을 입고 남색 치마를 입었다. 머리에는 분홍색 꽃을 장식한 화관을 쓰기도 하였다. 1988년 서울올림픽 개막식에서 2천명의 대형 군무진으로 구성된 화관무는 의상에 많은 변화가 생겼다. 전통 궁중예복에 사용했던 전행웃치마와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천호정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의류학과
지도교수 홍나영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xiii, 12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517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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