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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일반학생과 수학영재학급학생의 미디어 활용 및 부모의 이용중재 실태 비교 분석 원문보기


김성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영재교육협동과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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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미디어 기반 환경은 학교와 가정에 깊숙이 스며들어 있다. 학습 도구로서의 미디어는 학교에서 진로교육이나 미술교육, 수학교육과 같은 다양한 교과목의 교육도구로서 사용되어 지고 있다(고인규, 2012;권윤신, 2013; 김영환, 2011; 이윤영, 송상헌, 2013; 최인숙, 2012). 한 신문기사에 따르면 뉴미디어 기기가 등장한 이후로, 가정에서는 스마트기기의 애플리케이션(앱)을 아이들 교육에 활용하고 있다고 한다(경향신문, 2013년 4월 2일). 이와 같은 환경에서 생활하는 영재학생의 일상생활 속 미디어 활용 실태를 파악해 본다면 미디어를 통한 교육활동 시, 영재의 행동 특성을 고려한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교수학습이 이뤄질 것이다. 그러므로 일반학생과는 다른 영재학생의 미디어 활용양상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또한, 교육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영향을 끼치는 영재의 부모(이초록, 권치순, 2010)가 가정에서 미디어 이용을 어떤 식으로 중재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초등 일반학생과 수학영재학급학생이 사용하는 미디어 매체(휴대폰, 컴퓨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edia-based environment that has close relations with our living has been soaked to a part of school and home. The media as learning tools is being used for educational means of various courses such as career education, arts education, and mathematical education. (Ko, In Keu, 2012; Kwan, Youn Sin, 2...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성지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재교육협동과정
지도교수 김래영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x, 8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530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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