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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sch 모형을 적용한 글로벌 인재 역량 척도 개발 원문보기


백소영 (경희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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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세계상황에서 여러 국가들은 서로 의사소통하며 상호작용을 이루고 있는데 이러한 글로벌화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여 진다. 이처럼 글로벌화가 점차 심화됨에 따라 세계 각국에서는 글로벌화 상황에 맞게 여러 분야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인재양성에 더욱 힘을 쓰고 있는데 이러한 인재 양성의 최종 목표는 글로벌 인재의 양성이다. 이에 따라 글로벌 인재를 키워내기 위한 여러 분야에서의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글로벌 인재에 관한 포럼을 열었으며 주요 대학에서도 국제교류 및 국제화 프로그램, 해외 대학교와의 자매결연, 글로벌 인재 강의, 문화 교류 등 활발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글로벌 인재의 중요성의 인지에도 불구하고 큰 성과를 얻어내지는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 대학들의 경우에도 글로벌 인재를 키우기 위한 여러 프로그램들을 활용하고 있지만 이에 따른 계획이나 실천단계가 거의 초기단계이며 정부 및 기업에서도 제대로 된 시스템을 구축하지 못하고 있다. 글로벌 인재 양성의 중요성을 충분히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첫째, 글로벌 인재에 대한 개념정의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둘째, 글로벌 인재를 측정하는 도구 또한 불분명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인재가 무엇이며 글로벌 인재가 갖추어야 할 역량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따른 객관적인 척도를 개발하여 타당화를 실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연구목적을 구체적으로 설정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글로벌 인재 역량의 개념화 및 구성 요인을 탐색하고자 한다. 둘째, 글로벌 인재 역량 구인에 기반 한 척도를 개발하고자 한다. 셋째, 개발된 글로벌 인재 역량 척도를 타당화하고자 한다. 넷째, 글로벌 인재 역량과 관련되는 변인들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에 위치한 K대학교 학생들 500명을 대상으로 자가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500명의 선정기준은 성별, 학년에 따라 결과에 대한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여 성별과 학년이 골고루 분포되도록 선정하였다. 그 결과 회수된 설문지는 응답이 동일하거나 다수의 문항을 응답하지 않은 학생들 73명을 제외한 총 427명의 설문지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Rasch 모형에 의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oday’s rapidly changing world, more and more countries are communicating and interacting. With a view to adapting to this increasing globalization, which is expected to continue well into the future, nations around the world are exerting efforts on various fronts. In particular, they are focusin...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백소영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학전공
지도교수 지은림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ix, 15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549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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