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사회는 20세기 초 산업사회로 진입하게 되면서 전세계의 생산기반 시설에서 발생하는 매연, 공장폐수 등의 배출과 물질문명의 혜택을 받고 사는 인간들의 편리성의 대가로 발생하는 프레온가스 및 자동차 배출가스 등의 환경오염물질의 배출로 인해 필연적으로 환경오염이 진행이 되었고 그 환경오염의 문제점은 이제 국민 열 명 중 아홉 명 이상이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일 정도로 그 문제점 및 피해의 심각성이 나날이 더해진다고 할 수 있다. 남극, 북극의 빙하가 녹아 그 면적이 확연하게 줄고 있어 이는 최근 들어서 빈번하게 발생되는 이상기온현상, 가뭄, 홍수 등의 자연재해의 주 원인으로 주목 받고 있으며 대기오염, 수질오염 등으로 인해 자연생태계의 파괴 역시 상당히 진행이 된 수준이다.
이에 따라 관광산업분야에 있어서 환경의 중요성 역시 점점 중요하게 부각이 되는 현 시점에서 호텔 기업의 녹색경영활동은 호텔기업들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주요 방향성이라고 ...
<국문요약>
현대의 사회는 20세기 초 산업사회로 진입하게 되면서 전세계의 생산기반 시설에서 발생하는 매연, 공장폐수 등의 배출과 물질문명의 혜택을 받고 사는 인간들의 편리성의 대가로 발생하는 프레온가스 및 자동차 배출가스 등의 환경오염물질의 배출로 인해 필연적으로 환경오염이 진행이 되었고 그 환경오염의 문제점은 이제 국민 열 명 중 아홉 명 이상이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일 정도로 그 문제점 및 피해의 심각성이 나날이 더해진다고 할 수 있다. 남극, 북극의 빙하가 녹아 그 면적이 확연하게 줄고 있어 이는 최근 들어서 빈번하게 발생되는 이상기온현상, 가뭄, 홍수 등의 자연재해의 주 원인으로 주목 받고 있으며 대기오염, 수질오염 등으로 인해 자연생태계의 파괴 역시 상당히 진행이 된 수준이다.
이에 따라 관광산업분야에 있어서 환경의 중요성 역시 점점 중요하게 부각이 되는 현 시점에서 호텔 기업의 녹색경영활동은 호텔기업들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주요 방향성이라고 해도 틀리지 않을 중요한 과제이다. 앞으로는 환경정책을 포함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No. 1의 기업으로서 소비자들에게 자리잡을 것이며 녹색경영을 잘 펼치는 기업만이 최고의 호텔기업의 반열에 오를 수 있는 필수요소로 각인되는 기업환경이 오고 있다.
이에 본인은 호텔기업의 펼치는 녹색경영활동이 호텔이미지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고객의 친환경적 이념적 성향에 따라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친환경정책의 시행으로 인한 가격인상의 요인이 과연 이용객들의 이용의도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중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의 방향성은 호텔기업의 녹색경영 활동과 마케팅 전략, 호텔기업의 녹색경영 활동과 고객인식, 호텔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호텔기업의 이용의도에 초점을 맞추어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연구모형,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설문지는 호텔을 이용해본 경험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응답자 수는 258명으로 불성실하게 응답한 27명을 제외하고 231부의 유효 표본을 얻어 본 연구의 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분석은 SPSS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기술통계, 신뢰도 분석, 회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연구를 통한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일반적 특성별로 호텔 친환경 경영 인식에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나이가 많을수록 호텔 친환경 경영 인식도 높아지는 경향이 있어 연령에 따라 나이가 많을수록 환경관심이 더 높다는 Heesupetal.(2009),Vining & Ebreo(1990)의 연구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 소득별로 보면 전반적으로 소득이 높을수록 호텔 친환경 경영 인식도 상승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용자의 친환경 태도에서는 이용자의 연령별로 보면 50대가 가장 높게 나왔고 20대가 가장 낮게 나와 이용자의 친환경 태도가 높을수록 호텔의 친환경 경영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왔다. 또 월소득별로 보면 월소득이 낮아질수록 이용자의 친환경태도 차이가 낮게 나타나는 현상을 볼 수 있다. 호텔 브랜드 이미지 차이를 인식함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직업별로 살펴 보면 사무,기술직이 가장 높게 나왔고, 그 다음으로 전문직, 자영업, 공무원, 주부, 학생 등 기타, 서비스직 순으로 나왔으며 가격인상별 이용의도 차이 에서 살펴 볼 수 있듯이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가격 인상별 이용의도도 전반적으로 높아지는 결과와 비슷한 경향을 보였다.
본 연구자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분석해보고자 했던 호텔 브랜드 이미지가 가격인상별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5% 인상시 와 10% 인상시에는 유의적인 정(+)의 영향력이 있었으나 15% 이상 가격을 인상하는 경우 호텔 브랜드 이미지가 가격 인상별 이용의도에 유의적인 영향력이 없었다
이는 호텔의 브랜드 이미지 좋다면 10%의 가격인상까지는 이용객들이 수용하겠다는 이야기이며 호텔의 브랜드 이미지가 좋다는 것은 호텔을 신뢰한다는 것이고 이런 신뢰할 만한 호텔이 친환경정책으로 인한 10% 가격인상이라면 어느 정도 수용할 수 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호텔 브랜드 이미지와 가격 인상별 이용의도에서 가격 인상율의 조절효과가 있는지 검증한 결과 가격 인상율이 높으면 호텔 브랜드 이미지가 가격 인상별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점차 낮아지고, 전반적인 가격 인상별 이용의도의 하락을 가져오는 것을 살펴볼 수 있었다.
현대산업사회는 상당히 치열한 무한경쟁의 상황 하에 놓여져 있으므로 모든 기업들이 질적 양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하여 수많은 경영전략과 마케팅 활동들을 기획하고 전략을 세워 실행해 나가고 있으며, 미국, 유럽의 여러 국가들에게서 나타나는 경제문제와 더욱이 최근에 들어 나타나는 엔저현상으로 인한 일본 관광객의 감소와 북핵문제 등 정치, 사회적 환경의 어려움, 중국과 일본의 정치적 대립 혹은 한국과 일본의 정치적 대립 등 미묘한 국제사회의 갈등 문제로 인해 관광분야는 물론 국가 경제적인 면에 있어서도 총체적인 어려움에 처해있는 상황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한 노력과 시도가 필요하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호텔기업도 예외일 수는 없다. 이렇게 어려운 상황에서야 말로 호텔기업의 생존을 위해서는 고객들의 다양화된 이용의도를 잘 연구하여 그에 맞는 경영정책을 펼쳐야 하는 기업환경임을 주시해야 할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이상기후 현상이 포착되고 있는 현 시점에 있어서 전 세계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이용객들이 피부로 느끼고 있는 환경문제 특히 친환경정책, 녹색경영에 대해 좋은 활동을 펼쳐 호텔기업을 이용할 잠재의도가 있는 잠재고객에게 더욱 친숙하고 환경을 생각하는 큰 뜻을 가진 기업으로 보여져야 할 것이다. 그래서 그 결과 호텔기업이 가진 브랜드 이미지가 강화되고 이에 따른 잠재고객의 이용의도를 해당기업으로 집중시킬 수 있는 호텔기업이 되기에 노력해야 할 것이다.
<국문요약>
현대의 사회는 20세기 초 산업사회로 진입하게 되면서 전세계의 생산기반 시설에서 발생하는 매연, 공장폐수 등의 배출과 물질문명의 혜택을 받고 사는 인간들의 편리성의 대가로 발생하는 프레온가스 및 자동차 배출가스 등의 환경오염물질의 배출로 인해 필연적으로 환경오염이 진행이 되었고 그 환경오염의 문제점은 이제 국민 열 명 중 아홉 명 이상이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일 정도로 그 문제점 및 피해의 심각성이 나날이 더해진다고 할 수 있다. 남극, 북극의 빙하가 녹아 그 면적이 확연하게 줄고 있어 이는 최근 들어서 빈번하게 발생되는 이상기온현상, 가뭄, 홍수 등의 자연재해의 주 원인으로 주목 받고 있으며 대기오염, 수질오염 등으로 인해 자연생태계의 파괴 역시 상당히 진행이 된 수준이다.
이에 따라 관광산업분야에 있어서 환경의 중요성 역시 점점 중요하게 부각이 되는 현 시점에서 호텔 기업의 녹색경영활동은 호텔기업들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주요 방향성이라고 해도 틀리지 않을 중요한 과제이다. 앞으로는 환경정책을 포함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No. 1의 기업으로서 소비자들에게 자리잡을 것이며 녹색경영을 잘 펼치는 기업만이 최고의 호텔기업의 반열에 오를 수 있는 필수요소로 각인되는 기업환경이 오고 있다.
이에 본인은 호텔기업의 펼치는 녹색경영활동이 호텔이미지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고객의 친환경적 이념적 성향에 따라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친환경정책의 시행으로 인한 가격인상의 요인이 과연 이용객들의 이용의도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중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의 방향성은 호텔기업의 녹색경영 활동과 마케팅 전략, 호텔기업의 녹색경영 활동과 고객인식, 호텔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호텔기업의 이용의도에 초점을 맞추어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연구모형,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설문지는 호텔을 이용해본 경험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응답자 수는 258명으로 불성실하게 응답한 27명을 제외하고 231부의 유효 표본을 얻어 본 연구의 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분석은 SPSS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기술통계, 신뢰도 분석, 회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연구를 통한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일반적 특성별로 호텔 친환경 경영 인식에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나이가 많을수록 호텔 친환경 경영 인식도 높아지는 경향이 있어 연령에 따라 나이가 많을수록 환경관심이 더 높다는 Heesupetal.(2009),Vining & Ebreo(1990)의 연구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 소득별로 보면 전반적으로 소득이 높을수록 호텔 친환경 경영 인식도 상승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용자의 친환경 태도에서는 이용자의 연령별로 보면 50대가 가장 높게 나왔고 20대가 가장 낮게 나와 이용자의 친환경 태도가 높을수록 호텔의 친환경 경영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왔다. 또 월소득별로 보면 월소득이 낮아질수록 이용자의 친환경태도 차이가 낮게 나타나는 현상을 볼 수 있다. 호텔 브랜드 이미지 차이를 인식함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직업별로 살펴 보면 사무,기술직이 가장 높게 나왔고, 그 다음으로 전문직, 자영업, 공무원, 주부, 학생 등 기타, 서비스직 순으로 나왔으며 가격인상별 이용의도 차이 에서 살펴 볼 수 있듯이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가격 인상별 이용의도도 전반적으로 높아지는 결과와 비슷한 경향을 보였다.
본 연구자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분석해보고자 했던 호텔 브랜드 이미지가 가격인상별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5% 인상시 와 10% 인상시에는 유의적인 정(+)의 영향력이 있었으나 15% 이상 가격을 인상하는 경우 호텔 브랜드 이미지가 가격 인상별 이용의도에 유의적인 영향력이 없었다
이는 호텔의 브랜드 이미지 좋다면 10%의 가격인상까지는 이용객들이 수용하겠다는 이야기이며 호텔의 브랜드 이미지가 좋다는 것은 호텔을 신뢰한다는 것이고 이런 신뢰할 만한 호텔이 친환경정책으로 인한 10% 가격인상이라면 어느 정도 수용할 수 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호텔 브랜드 이미지와 가격 인상별 이용의도에서 가격 인상율의 조절효과가 있는지 검증한 결과 가격 인상율이 높으면 호텔 브랜드 이미지가 가격 인상별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점차 낮아지고, 전반적인 가격 인상별 이용의도의 하락을 가져오는 것을 살펴볼 수 있었다.
현대산업사회는 상당히 치열한 무한경쟁의 상황 하에 놓여져 있으므로 모든 기업들이 질적 양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하여 수많은 경영전략과 마케팅 활동들을 기획하고 전략을 세워 실행해 나가고 있으며, 미국, 유럽의 여러 국가들에게서 나타나는 경제문제와 더욱이 최근에 들어 나타나는 엔저현상으로 인한 일본 관광객의 감소와 북핵문제 등 정치, 사회적 환경의 어려움, 중국과 일본의 정치적 대립 혹은 한국과 일본의 정치적 대립 등 미묘한 국제사회의 갈등 문제로 인해 관광분야는 물론 국가 경제적인 면에 있어서도 총체적인 어려움에 처해있는 상황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한 노력과 시도가 필요하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호텔기업도 예외일 수는 없다. 이렇게 어려운 상황에서야 말로 호텔기업의 생존을 위해서는 고객들의 다양화된 이용의도를 잘 연구하여 그에 맞는 경영정책을 펼쳐야 하는 기업환경임을 주시해야 할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이상기후 현상이 포착되고 있는 현 시점에 있어서 전 세계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이용객들이 피부로 느끼고 있는 환경문제 특히 친환경정책, 녹색경영에 대해 좋은 활동을 펼쳐 호텔기업을 이용할 잠재의도가 있는 잠재고객에게 더욱 친숙하고 환경을 생각하는 큰 뜻을 가진 기업으로 보여져야 할 것이다. 그래서 그 결과 호텔기업이 가진 브랜드 이미지가 강화되고 이에 따른 잠재고객의 이용의도를 해당기업으로 집중시킬 수 있는 호텔기업이 되기에 노력해야 할 것이다.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Green Management Activities on Brand Image and Use Intention - in Accordance with Price Increase Rates
Lee, Byoung Hak The Graduate School of Tourism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
ABSTRACT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Green Management Activities on Brand Image and Use Intention - in Accordance with Price Increase Rates
Lee, Byoung Hak The Graduate School of Tourism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impact of the green management activities on brand image and use intention in accordance with price increase rates. The survey handed out to those who has an experience to stay at the hotel almost 250 valid samples. To obtain the analysis, SPSS has been applied by using Frequency Study, Exploratory Factor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Regression Analysis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The outstanding outcome of dependent variable is that‘5% of Price Increase Rate’and ‘10% of Price Increase Rate’ came out with remarkable result which was very close to the expected hypothesis.
This result shows that the hotel guests would accept 10% of mark-up if the hotel brand is superior; moreover, if the hotel guests would recognize the hotel’s effort on green management activities, they would accept price increase with the hotel’s reliability. This result can also show that the hotel needs to have the strategy which is related on brand image of green management and environmentally friendly; thus, the hotel could receive at least 10% higher price than the normal one.
As the result of verifying the impact of green management on brand image and use intention, we can expect that the hotel should have many green management strategies to develop their brand image. In addition to this effort, the hotel should keep their basic service, comfortable atmosphere and exclusive appearance; because, the guests would accept their endeavor not by judging eco-friendly strategies but by judging better brand image and low price.
Finally, this study identified the moderating effect on defining the guest’s use intention by mark-up ratio; moreover, it was no other study ever tried. Defining the guest’s use intention by mark-up ratio was not remarkably shown by the guest’s standard of environmental participation. It was rather related on brand image and the low mark-up price ratio.
ABSTRACT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Green Management Activities on Brand Image and Use Intention - in Accordance with Price Increase Rates
Lee, Byoung Hak The Graduate School of Tourism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impact of the green management activities on brand image and use intention in accordance with price increase rates. The survey handed out to those who has an experience to stay at the hotel almost 250 valid samples. To obtain the analysis, SPSS has been applied by using Frequency Study, Exploratory Factor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Regression Analysis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The outstanding outcome of dependent variable is that‘5% of Price Increase Rate’and ‘10% of Price Increase Rate’ came out with remarkable result which was very close to the expected hypothesis.
This result shows that the hotel guests would accept 10% of mark-up if the hotel brand is superior; moreover, if the hotel guests would recognize the hotel’s effort on green management activities, they would accept price increase with the hotel’s reliability. This result can also show that the hotel needs to have the strategy which is related on brand image of green management and environmentally friendly; thus, the hotel could receive at least 10% higher price than the normal one.
As the result of verifying the impact of green management on brand image and use intention, we can expect that the hotel should have many green management strategies to develop their brand image. In addition to this effort, the hotel should keep their basic service, comfortable atmosphere and exclusive appearance; because, the guests would accept their endeavor not by judging eco-friendly strategies but by judging better brand image and low price.
Finally, this study identified the moderating effect on defining the guest’s use intention by mark-up ratio; moreover, it was no other study ever tried. Defining the guest’s use intention by mark-up ratio was not remarkably shown by the guest’s standard of environmental participation. It was rather related on brand image and the low mark-up price ratio.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