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문맥 단서를 활용한 낱말의 의미 파악하기를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하여 문맥 단서의 요소와 문맥 단서를 찾는 과정을 밝히고, 교육 내용을 체계화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먼저 낱말의 의미를 파악하기위해 활용되는 것을 가리키는 문맥과 문맥 단서의 용어를 구분하여 개념을 명확하게 하고, 문맥 단서를 활용한 낱말의 의미 파악하기의 개념을 설정한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개념을 바탕으로 문맥 단서의 요소를 형식적 요소와 의미적 요소로 구분하여 하위 요소를 밝히고, 모르는 낱말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하여 문맥 단서 찾기 과정...
본 연구의 목적은 문맥 단서를 활용한 낱말의 의미 파악하기를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하여 문맥 단서의 요소와 문맥 단서를 찾는 과정을 밝히고, 교육 내용을 체계화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먼저 낱말의 의미를 파악하기위해 활용되는 것을 가리키는 문맥과 문맥 단서의 용어를 구분하여 개념을 명확하게 하고, 문맥 단서를 활용한 낱말의 의미 파악하기의 개념을 설정한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개념을 바탕으로 문맥 단서의 요소를 형식적 요소와 의미적 요소로 구분하여 하위 요소를 밝히고, 모르는 낱말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하여 문맥 단서 찾기 과정을 탐구한다. 이를 바탕으로 문맥 단서의 교육적 난도를 설정하고 문맥 단서 찾기 전략과 언어 자료의 제공 방안을 제시한다. 문맥과 문맥 단서를 구분하기 위해 문맥은 ‘텍스트 안에 있는 단어, 문장, 문단 사이 간의 문법적이고 의미적 관계’로, 문맥 단서는 ‘낱말의 의미를 파악하는 데 활용되는 텍스트 내의 형식적이고 의미적인 언어 요소’로 재개념화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문맥 단서를 활용한 낱말의 의미 파악하기는 ‘읽기 중에 나타난 문맥에 의하여 추측이 가능한 모르는 낱말을 문맥 단서를 활용하여 글에서 쓰인 실제적인 의미를 파악해 내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모르는 낱말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선 문맥 단서를 찾아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모르는 낱말과 문맥 단서의 관계가 지시어와 지시대상과의 관계가 비슷하다는 것을 활용할 수 있다. 지시어와 지시대상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찾아낸 문맥 단서의 형식적 요소는 위치, 거리, 크기이다. 위치에는 문맥 단서가 모르는 낱말에 선행하는 것과 후행하는 것이 있으며, 거리에는 같은 문장에 있는 경우, 붙어 있는 경우, 떨어져 있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크기에는 단어, 구 또는 절, 문장, 문단이 있다. 문맥 단서의 의미적 요소는 문장 성분 관계에서 드러나는 의미, 상술 관계에서 드러나는 의미, 논리 관계에서 드러나는 의미이다. 형식적 요소와 의미적 요소의 교육적 활용을 위하여 ‘형식의 복잡성’과 ‘추측되는 의미 범위의 정도’에 따라 형식적 요소와 의미적 요소 각각의 난도를 설정하였다. 문맥 단서 찾기 과정을 문맥 단서 요소의 사용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독자의 선택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여러 가지 과정 중에서 형식적 요소와 의미적 요소, 각각의 난도와 적용 수월성을 고려하여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과정을 설정하였다. 문맥 단서는 형식적 요소와 의미적 요소가 분리되어 존재하지 않으므로 이들을 조합하여 문맥 단서의 난도를 5개로 설정한다. 그리고 문맥 단서 찾기 과정과 문맥 단서의 형식적 요소와 의미적 요소의 조합 난도를 바탕으로 지도 전략과 언어 자료 제공 방안을 마련하였다. 즉 문맥 단서 찾기 과정에 따라 문맥 단서 찾기 전략이 결정되고, 문맥 단서의 형식적 요소와 의미적 요소를 조합하여 설정한 난도에 따라 언어 자료 제작 방안이 결정된다. 본 연구는 문맥과 문맥 단서의 개념, 문맥 단서의 요소와 문맥 단서 찾기 과정의 양상을 구체적으로 밝히고, 교육적 난도를 설정함으로써 문맥 단서를 활용한 읽기 중에 나타난 모르는 낱말의 의미 파악하기를 효과적으로 지도하는데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문맥 단서를 활용한 낱말의 의미 파악하기를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하여 문맥 단서의 요소와 문맥 단서를 찾는 과정을 밝히고, 교육 내용을 체계화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먼저 낱말의 의미를 파악하기위해 활용되는 것을 가리키는 문맥과 문맥 단서의 용어를 구분하여 개념을 명확하게 하고, 문맥 단서를 활용한 낱말의 의미 파악하기의 개념을 설정한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개념을 바탕으로 문맥 단서의 요소를 형식적 요소와 의미적 요소로 구분하여 하위 요소를 밝히고, 모르는 낱말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하여 문맥 단서 찾기 과정을 탐구한다. 이를 바탕으로 문맥 단서의 교육적 난도를 설정하고 문맥 단서 찾기 전략과 언어 자료의 제공 방안을 제시한다. 문맥과 문맥 단서를 구분하기 위해 문맥은 ‘텍스트 안에 있는 단어, 문장, 문단 사이 간의 문법적이고 의미적 관계’로, 문맥 단서는 ‘낱말의 의미를 파악하는 데 활용되는 텍스트 내의 형식적이고 의미적인 언어 요소’로 재개념화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문맥 단서를 활용한 낱말의 의미 파악하기는 ‘읽기 중에 나타난 문맥에 의하여 추측이 가능한 모르는 낱말을 문맥 단서를 활용하여 글에서 쓰인 실제적인 의미를 파악해 내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모르는 낱말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선 문맥 단서를 찾아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모르는 낱말과 문맥 단서의 관계가 지시어와 지시대상과의 관계가 비슷하다는 것을 활용할 수 있다. 지시어와 지시대상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찾아낸 문맥 단서의 형식적 요소는 위치, 거리, 크기이다. 위치에는 문맥 단서가 모르는 낱말에 선행하는 것과 후행하는 것이 있으며, 거리에는 같은 문장에 있는 경우, 붙어 있는 경우, 떨어져 있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크기에는 단어, 구 또는 절, 문장, 문단이 있다. 문맥 단서의 의미적 요소는 문장 성분 관계에서 드러나는 의미, 상술 관계에서 드러나는 의미, 논리 관계에서 드러나는 의미이다. 형식적 요소와 의미적 요소의 교육적 활용을 위하여 ‘형식의 복잡성’과 ‘추측되는 의미 범위의 정도’에 따라 형식적 요소와 의미적 요소 각각의 난도를 설정하였다. 문맥 단서 찾기 과정을 문맥 단서 요소의 사용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독자의 선택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여러 가지 과정 중에서 형식적 요소와 의미적 요소, 각각의 난도와 적용 수월성을 고려하여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과정을 설정하였다. 문맥 단서는 형식적 요소와 의미적 요소가 분리되어 존재하지 않으므로 이들을 조합하여 문맥 단서의 난도를 5개로 설정한다. 그리고 문맥 단서 찾기 과정과 문맥 단서의 형식적 요소와 의미적 요소의 조합 난도를 바탕으로 지도 전략과 언어 자료 제공 방안을 마련하였다. 즉 문맥 단서 찾기 과정에 따라 문맥 단서 찾기 전략이 결정되고, 문맥 단서의 형식적 요소와 의미적 요소를 조합하여 설정한 난도에 따라 언어 자료 제작 방안이 결정된다. 본 연구는 문맥과 문맥 단서의 개념, 문맥 단서의 요소와 문맥 단서 찾기 과정의 양상을 구체적으로 밝히고, 교육적 난도를 설정함으로써 문맥 단서를 활용한 읽기 중에 나타난 모르는 낱말의 의미 파악하기를 효과적으로 지도하는데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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