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자기표현활동이 유아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자기표현활동이 유아의 수용언어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2. 자기표현활동이 유아의 표현언어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3. 자기표현활동이 유아의 통합언어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 대상은 강원도에 소재하고 있는 사회적․경제적 환경이 비슷한 2개 병설유치원 만 5세 유아 40명(실험집단: 20명, 통제집단: 20명)이었다. 연구 대상 유아의 평균연령은 유아의 언어 능력 검사일을 기준으로 하여 74개월이었으며, 실험집단의 평균연령은 74개월(남: 73개월, 여: 75개월), 통제집단의 평균연령은 74개월(남: 73개월, 여: 74개월)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언어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김영태, 성태제와 이윤경(2003)이 개발한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Preschool Receptive-Expressive Language Scale, PRES)」를 사용하였다. 자기표현활동은 실험집단에게 10주 동안 주 2회, 총 20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자료 처리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획득점수를 언어발달연령으로 산출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간의 증가분에 대하여 ...
저자 | 안숙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숙자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ⅴ, 98 p. |
키워드 | 자기표현활동 수용언어 표현언어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26246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