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물의 색채 탐색을 통한 혼색지도 방안 연구 : 초등학교 4학년을 중심으로 A study on color mixing teaching through color exploration of natural objects : Concentration on Fourth Grade in Elementary School원문보기
아동들에게 하늘을 그려보라 하면 물감통에 있는 하늘색이나 파란색 물감을 그대로 사용하여 화면을 가득 채운다. 색채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고 표현해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시간과 장소에 따른 색채의 변화는 관찰하려 하지 않고 나뭇잎은 초록색, 하늘은 파란색 등 머릿속에 인식되어있는 지식대로만 색채를 표현한다. 혼색학습은 아동의 관념적 색을 탈피한 자유롭고 다양한 색의 사용을 장려하고, 자신의 감정에 따라 색을 다양하게 사용하는 능력을 키워줄 수 있는 중요한 색채학습 중의 하나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자연물 색채 탐색을 통한 혼색지도 ...
아동들에게 하늘을 그려보라 하면 물감통에 있는 하늘색이나 파란색 물감을 그대로 사용하여 화면을 가득 채운다. 색채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고 표현해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시간과 장소에 따른 색채의 변화는 관찰하려 하지 않고 나뭇잎은 초록색, 하늘은 파란색 등 머릿속에 인식되어있는 지식대로만 색채를 표현한다. 혼색학습은 아동의 관념적 색을 탈피한 자유롭고 다양한 색의 사용을 장려하고, 자신의 감정에 따라 색을 다양하게 사용하는 능력을 키워줄 수 있는 중요한 색채학습 중의 하나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자연물 색채 탐색을 통한 혼색지도 방법을 구안하여 물감의 색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에서 벗어나 여러 색을 혼색하여 사용함으로써 다양한 색채를 표현하고 색채에 대한 상상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위하여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연구방법에 대하여 밝힌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연물의 색채 탐색을 통하여 자연의 여러 가지 색채에 대하여 느끼고, 아동이 혼색을 통해 색을 만들어 표현해 볼 수 있도록 하는 지도방안을 구안하는데 있다. 2장에서는 혼색이해의 기본이 되는 색채와 혼색의 개념에 대하여 살펴보고, 색채교육에서 혼색의 의미와 혼색지도의 중요성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혼색은 아동의 과학적 사고력을 길러주며, 고정된 색채 관념에서 벗어나도록 도움을 준다. 또한 색채에 대한 감수성을 길러주며, 채색 활동에 자신감이 생겨 적극적으로 미술활동에 참여하게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술교과가 처음 시작되는 중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혼색지도를 하여, 아동 스스로 습관적으로 사용하던 색채에서 벗어나 더욱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게 하려한다. 또한 자연물 색채의 특성 및 의의를 알아본 후 자연물 색채 탐색을 통한 혼색지도의 중요성에 대하여 알아보고, 자연물 색채 탐색 방법을 연구해 보려한다. 자연은 모든 색채의 모체이기 때문에 자연을 탐구하고 이해하는 것은 새로운 것을 창조하기 위한 첫 걸음이 된다. 자연물의 색채 탐색활동은 아동에게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며,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게 한다. 또한 늘 새롭게 변하는 자연물의 색채는 아동의 창의성과 다양한 색채감각을 길러준다. 3장에서는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혼색과 관련된 지도단원을 선정하여 학년별로 분석하여 보며, 초등학교 교육현장에서 혼색지도의 실태 분석을 위해 교사와 아동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려 한다. 이를 통하여 혼색지도에 대한 현장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자연물 색채 탐색을 통한 혼색지도 방법을 구안해보았다. 초등학교 현장에서 혼색관련 단원은 너무 적게 제시되어 있으며, 학년별 연계성이 부족하였다. 또한 교사들은 혼색에 대한 전문적 지식 없이 컴퓨터 등을 이용해 간접수업으로 마치는 경우가 많았으며, 아동은 직접 혼색을 체험해볼 기회가 적어 혼색에 대하여 이해가 부족하였다. 이에 본 연구자는 <가-여러 가지 색이 있어요!>, <나-색을 만들어 보아요!>, <다-여러 가지 색으로 그려요!> 세 단계의 혼색지도 방안을 구안하였다. <가> 단계에서는 아동이 자연물의 색채를 탐색활동을 통해 무수히 많은 색채에 대하여 인식하는 활동이 이루어지며 <나> 단계에서는 1차색을 혼합하여 다양한 2차색을 만드는 활동이 이루어진다. <다> 단계에서는 자신이 만든 색을 활용해 그림을 그려봄으로써 혼색을 하여 표현하는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4장에서는 자연물 색채 탐색을 통한 혼색지도 방안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보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수업은 총 8차시로 이루어져 있으며, ‘혼색에 대한 태도’, 혼색 이해’, ‘혼색 표현’영역으로 나누어 혼색 이해 평가지와 그림 평가지를 통해 수업결과를 분석하였다. 자연물의 색채 탐색을 통한 혼색지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혼색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형성해 주었다. 둘째, 체험을 통한 혼색지도는 아동의 혼색 이해를 높였다. 셋째, 아동은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색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이해하며, 의도적으로 자연물의 색채를 나타내기 위해 혼색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자연물 색채 탐색을 통한 혼색지도 프로그램이 적용되어 아동들에게 혼색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으면 한다. 또한 본 연구를 계기로 더욱 다양하고 효과적인 다른 지도 방안이 많이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아동들에게 하늘을 그려보라 하면 물감통에 있는 하늘색이나 파란색 물감을 그대로 사용하여 화면을 가득 채운다. 색채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고 표현해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시간과 장소에 따른 색채의 변화는 관찰하려 하지 않고 나뭇잎은 초록색, 하늘은 파란색 등 머릿속에 인식되어있는 지식대로만 색채를 표현한다. 혼색학습은 아동의 관념적 색을 탈피한 자유롭고 다양한 색의 사용을 장려하고, 자신의 감정에 따라 색을 다양하게 사용하는 능력을 키워줄 수 있는 중요한 색채학습 중의 하나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자연물 색채 탐색을 통한 혼색지도 방법을 구안하여 물감의 색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에서 벗어나 여러 색을 혼색하여 사용함으로써 다양한 색채를 표현하고 색채에 대한 상상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위하여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연구방법에 대하여 밝힌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연물의 색채 탐색을 통하여 자연의 여러 가지 색채에 대하여 느끼고, 아동이 혼색을 통해 색을 만들어 표현해 볼 수 있도록 하는 지도방안을 구안하는데 있다. 2장에서는 혼색이해의 기본이 되는 색채와 혼색의 개념에 대하여 살펴보고, 색채교육에서 혼색의 의미와 혼색지도의 중요성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혼색은 아동의 과학적 사고력을 길러주며, 고정된 색채 관념에서 벗어나도록 도움을 준다. 또한 색채에 대한 감수성을 길러주며, 채색 활동에 자신감이 생겨 적극적으로 미술활동에 참여하게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술교과가 처음 시작되는 중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혼색지도를 하여, 아동 스스로 습관적으로 사용하던 색채에서 벗어나 더욱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게 하려한다. 또한 자연물 색채의 특성 및 의의를 알아본 후 자연물 색채 탐색을 통한 혼색지도의 중요성에 대하여 알아보고, 자연물 색채 탐색 방법을 연구해 보려한다. 자연은 모든 색채의 모체이기 때문에 자연을 탐구하고 이해하는 것은 새로운 것을 창조하기 위한 첫 걸음이 된다. 자연물의 색채 탐색활동은 아동에게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며,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게 한다. 또한 늘 새롭게 변하는 자연물의 색채는 아동의 창의성과 다양한 색채감각을 길러준다. 3장에서는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혼색과 관련된 지도단원을 선정하여 학년별로 분석하여 보며, 초등학교 교육현장에서 혼색지도의 실태 분석을 위해 교사와 아동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려 한다. 이를 통하여 혼색지도에 대한 현장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자연물 색채 탐색을 통한 혼색지도 방법을 구안해보았다. 초등학교 현장에서 혼색관련 단원은 너무 적게 제시되어 있으며, 학년별 연계성이 부족하였다. 또한 교사들은 혼색에 대한 전문적 지식 없이 컴퓨터 등을 이용해 간접수업으로 마치는 경우가 많았으며, 아동은 직접 혼색을 체험해볼 기회가 적어 혼색에 대하여 이해가 부족하였다. 이에 본 연구자는 <가-여러 가지 색이 있어요!>, <나-색을 만들어 보아요!>, <다-여러 가지 색으로 그려요!> 세 단계의 혼색지도 방안을 구안하였다. <가> 단계에서는 아동이 자연물의 색채를 탐색활동을 통해 무수히 많은 색채에 대하여 인식하는 활동이 이루어지며 <나> 단계에서는 1차색을 혼합하여 다양한 2차색을 만드는 활동이 이루어진다. <다> 단계에서는 자신이 만든 색을 활용해 그림을 그려봄으로써 혼색을 하여 표현하는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4장에서는 자연물 색채 탐색을 통한 혼색지도 방안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보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수업은 총 8차시로 이루어져 있으며, ‘혼색에 대한 태도’, 혼색 이해’, ‘혼색 표현’영역으로 나누어 혼색 이해 평가지와 그림 평가지를 통해 수업결과를 분석하였다. 자연물의 색채 탐색을 통한 혼색지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혼색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형성해 주었다. 둘째, 체험을 통한 혼색지도는 아동의 혼색 이해를 높였다. 셋째, 아동은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색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이해하며, 의도적으로 자연물의 색채를 나타내기 위해 혼색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자연물 색채 탐색을 통한 혼색지도 프로그램이 적용되어 아동들에게 혼색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으면 한다. 또한 본 연구를 계기로 더욱 다양하고 효과적인 다른 지도 방안이 많이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