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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물의 색채 탐색을 통한 혼색지도 방안 연구 : 초등학교 4학년을 중심으로
A study on color mixing teaching through color exploration of natural objects : Concentration on Fourth Grade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고진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학과 초등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아동들에게 하늘을 그려보라 하면 물감통에 있는 하늘색이나 파란색 물감을 그대로 사용하여 화면을 가득 채운다. 색채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고 표현해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시간과 장소에 따른 색채의 변화는 관찰하려 하지 않고 나뭇잎은 초록색, 하늘은 파란색 등 머릿속에 인식되어있는 지식대로만 색채를 표현한다. 혼색학습은 아동의 관념적 색을 탈피한 자유롭고 다양한 색의 사용을 장려하고, 자신의 감정에 따라 색을 다양하게 사용하는 능력을 키워줄 수 있는 중요한 색채학습 중의 하나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자연물 색채 탐색을 통한 혼색지도 ...

주제어

#혼색지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진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학과 초등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김동영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ⅷ, 116 p.
키워드 혼색지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624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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