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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고는 지브리 스튜디오를 이끈 세계적인 애니메이션 감독인 미야자키 하야오의 대표적인 6개 작품을 대상으로 하여 그의 세계관을 연구하였다. ‘I 여성의 가능성과 대지모성’에서는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여성적 성격을 집중적으로 논의하였다. ‘II-1 천진성을 지닌 투사적 소녀’에서는 <바람계곡의 나우시카>를 중심으로 하여 소녀 주인공의 전투적인 성격을 분석하였다. 나우시카는 소녀인 동시에 투사로서 세계와 인간을 구원하고 있다. ‘II-1 진실성을 지닌 중성적 노파’에서는 <하울의 움직이는 성>을 중심으로 하여 노인 주인성의 진실한 면모를 분석하였다. 노인과 소녀의 모습을 오고가는 소피는 폭력으로 얼룩진 세계를 변화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III 자연의 위대함과 문명비판’에서는 자연의 대한 소중함과 사랑을 분석하였다. ‘III-1 사랑을 완성하는 낭만적 자연’에서는 <벼랑 위의 포뇨>를 중심으로 포뇨가 사랑을 찾아 떠나는 과정을 통해 어른이 되어가는 모습을 분석하였다. 포뇨는 사랑을 찾으면서 인간과 우주에 대한 진실한 믿을 얻게 된다. ‘III-2 생명을 위로하는 안온한 자연’은 <이웃집 토토로>(1988)를 중심으로 소녀의 감성으로 바라보는 생명에 대한 소중함을 분석하였다. 안온한 자연 속에서 상처 받은 가족들은 서로 만나서 위로를 얻게 된다. ‘IV 신성의 다양성과 현실초월’에서는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작품에 나타난 신들의 신성성을 논의 하였다. ‘IV-1 과욕이 야기한 왜곡된 신성’에서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을 중심으로 신에 의해 이름을 잃어버리고 센이라는 이름으로 살 수밖에 없었던 ...
저자 | 정병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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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호서대학교 문화복지상담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문화콘텐츠창작학과 |
지도교수 | 김종태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74 p. |
키워드 | 미야자키 하야오 애니메이션 세계관 여성 자연 신성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26269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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