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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유아의 놀이성, 정서표현수준 및 유아의 자기조절력간의 관계
Play fulness, emotional expression level, and self-regulation in preschool children 원문보기


김소영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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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자기조절력이 어머니가 인지한 유아 정서표현수준과 유아의 놀이성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두 변인들이 매개하여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유아들의 올바른 기초자료 및 방안을 제시하고 자기조절력을 위해 유아기 어머니들이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 중요한 점이 무엇인지 인식시키고자 한다.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정서표현수준은 유아의 놀이성과 유아의 자기조절력간의 관계에서 어떠한가? 2. 유아의 놀이성과 정서표현수준은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과 경기도 일대, 부산에 위치한 국·공립 및 법인, 민간 보육시설과 사립유치원을 이용하고 있는 만3, 4, 5세의 유아를 자녀로 둔 어머니들 351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유아의 자기조절력을 측정하기 위해서 Kendall & Wilcox(1979)가 개발한 측정도구를 유혜정(1998)이 번안하고 이지현이(2001)이 수정 보완한 자기조절력 검사(Self –Regulation Rating Scale : SRRS)를 사용하였다. 어머니의 정서발달신념을 측정하기 위해서 Hyson & Lee(1996)가 개발한 정서신념 평가 척도(Caregiver’s beliefs about feelings, CBAF)를 어머니용으로 수정한 Dunsmore과 Karn(2001)의 연구에서 사용한 자기보고식 질문지(Parent’ Beliefs About feelings Questionnaire : PBAF)를 Jeong & Cho(2011)가 번안·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유아의 놀이성을 측정하기 위해서 Liberman(1965)의 정의에 기초하여 유아의 놀이성향을 측정하기 위해 Barnett(1991)이 제작한 유아의 놀이성 척도(Children’s ...

주제어

#놀이성 정서신념 자기조절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소영
학위수여기관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이희선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65p
키워드 놀이성 정서신념 자기조절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660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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