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생활적응과 학업성취도의 관계에서 스마트폰 중독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1. 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스마트폰 중독, 학업성취도에서 남녀간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2. 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스마트폰 중독, 학업성취도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3. 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과 학업성취도의 관계에서 스마트폰 중독의 조절효과가 유의한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K도 K시에 소재한 1개 고등학교 2학년 225명(남 : 114명, 여 : 111명)을 대상으로 학교생활적응 척도와 스마트폰 사용자의 자가진단 척도를 사용하였다.
또한 연구 대상자의 성별, 스마트폰 사용관련 변인, 스마트폰 중독과 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및 학업성취도 간의 ...
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생활적응과 학업성취도의 관계에서 스마트폰 중독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1. 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스마트폰 중독, 학업성취도에서 남녀간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2. 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스마트폰 중독, 학업성취도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3. 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과 학업성취도의 관계에서 스마트폰 중독의 조절효과가 유의한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K도 K시에 소재한 1개 고등학교 2학년 225명(남 : 114명, 여 : 111명)을 대상으로 학교생활적응 척도와 스마트폰 사용자의 자가진단 척도를 사용하였다.
또한 연구 대상자의 성별, 스마트폰 사용관련 변인, 스마트폰 중독과 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및 학업성취도 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연구 대상자의 학교생활적응과 학업성취도의 관계에서 스마트폰 중독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주요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수준에는 유의미한 성차가 없었다. 스마트폰 중독 수준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았다. 그리고, 고등학교에서 학업성취도는 남학생의 국어 성적이 여학생의 국어 성적보다 높았으며, 남학생과 여학생의 영어와 수학 성적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과 학업성취도는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셋째, 스마트폰 중독과 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은 부적 상관을 나타냈다.
넷째, 스마트폰 중독과 고등학생의 학업성취도는 부적 상관을 나타냈다.
다섯째, 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과 학업성취도의 관계에서 스마트폰 중독의 조절효과는 유의미하였다.
고등학교에서 학교생활적응 수준이 낮은 학생은 스마트폰 중독 수준이 높을수록 낮은 학업성취도를 보였다. 그러므로 스마트폰 중독은 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과 학업성취도의 관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였다.
위의 연구결과는 고등학생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학교생활적응을 촉진하는 스마트폰의 적절한 사용이 요구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즉 본 연구는 고등학생들의 스마트폰 중독 사용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밝힘으로써, 고등학생들의 긍정적이고 원만한 학교생활적응을 향상시키고, 학업성취도 수준을 높이기 위한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교육 필요성을 시사해주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생활적응과 학업성취도의 관계에서 스마트폰 중독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1. 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스마트폰 중독, 학업성취도에서 남녀간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2. 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스마트폰 중독, 학업성취도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3. 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과 학업성취도의 관계에서 스마트폰 중독의 조절효과가 유의한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K도 K시에 소재한 1개 고등학교 2학년 225명(남 : 114명, 여 : 111명)을 대상으로 학교생활적응 척도와 스마트폰 사용자의 자가진단 척도를 사용하였다.
또한 연구 대상자의 성별, 스마트폰 사용관련 변인, 스마트폰 중독과 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및 학업성취도 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연구 대상자의 학교생활적응과 학업성취도의 관계에서 스마트폰 중독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주요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수준에는 유의미한 성차가 없었다. 스마트폰 중독 수준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았다. 그리고, 고등학교에서 학업성취도는 남학생의 국어 성적이 여학생의 국어 성적보다 높았으며, 남학생과 여학생의 영어와 수학 성적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과 학업성취도는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셋째, 스마트폰 중독과 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은 부적 상관을 나타냈다.
넷째, 스마트폰 중독과 고등학생의 학업성취도는 부적 상관을 나타냈다.
다섯째, 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과 학업성취도의 관계에서 스마트폰 중독의 조절효과는 유의미하였다.
고등학교에서 학교생활적응 수준이 낮은 학생은 스마트폰 중독 수준이 높을수록 낮은 학업성취도를 보였다. 그러므로 스마트폰 중독은 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과 학업성취도의 관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였다.
위의 연구결과는 고등학생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학교생활적응을 촉진하는 스마트폰의 적절한 사용이 요구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즉 본 연구는 고등학생들의 스마트폰 중독 사용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밝힘으로써, 고등학생들의 긍정적이고 원만한 학교생활적응을 향상시키고, 학업성취도 수준을 높이기 위한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교육 필요성을 시사해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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